[영화감상문] 영화`Mr. Hollands Opus`를 보고 쓴 감상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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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6.12.14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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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고 싶은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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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Mr. Hollands Opus'를 보고 쓴 영화 감상문입니다.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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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음악이란?
2.음악교수법?
3.청각장애자의 음악지도는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
4.교사의 역할은 무엇인가?
5.행정가의 역할은 무엇인가?
6.교사가 된 동기는 무엇인가?
7.가정과 교사직?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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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음악이란?
이 영화에서 홀랜드 선생님은 자신의 강의 첫 시간에 음악이란 목소리 또는 악기가 내는 멜로디 및 하모니라고 학생들에게 설명한다. 음악의 정의는 매우 다양하다. 시간 안에서의 소리의 조직이라고 표현할 수도 있고 홀랜드 선생님처럼 표현할 수도 있다. 하지만 음악은 이런 정의로만은 표현할 수 없는 매우 많은 감정과 감동을 담고 있다고 생각한다. 홀랜드 선생님이 클라리넷을 포기하려는 랭에게 악보가 음악의 전부가 아니라고 대답한 부분에서 나는 머릿속으로 정말 그렇다고 생각했다. 내가 피아노나 플룻으로 악기를 연주해도, 어떤 음악을 들어봐도 아무 감정 없이 악보만 읽어내는 멜로디나 하모니는 사람에게 전혀 감동을 주지 못한다. 내가 어떤 조직된 소리를 들음으로써 그것이 나에게 어떤 감동이나 감상을 주고 그로 인해 내가 자그마한 기쁨을 얻을 수 있다면 그것이 음악이라 생각한다.
2. 음악교수법?
음악교육과를 전공하는 나는 음악 교수법에 대해 꼭 자세히 배워보고 싶었다. 내가 중․고등학교를 다닐 때의 친구들을 떠올려 보면, 사실 음악을 좋아하고 즐겨듣는 학생들도 많지만, 음악이 제일 싫다고 하면서 자신은 음악에 재능이 없다고 한탄하는 학생들이 상당히 많았던 것으로 기억된다. 음악시간이 돌아오면 또 음악시간이냐며 귀찮아하고 지겨워하는 학생들이 꽤 있었기 때문이다. 사실 그도 그럴 수밖에 없는 것이 음악선생님들은 아주 지겨운 부분만을 가르치는 경우가 허다했다. 또한 매번의 음악수업이 실기시험이라는 평가의 부분으로 이어져 그것은 학생들에게 음악에 대한 흥미를 잃게 하고 나는 음악에 재능이 없다는 생각을 가질 수 밖에 없도록 만드는 것이었다. 학생들이 가장 관심 있어하는 현대적 음악은 거의 배척하고 학생들이 가장 지겨워하는 고전적인 음악을 그것도 아주 지겹게 가르치는 음악교육은 분명 음악교육의 본질에서 벗어나 있다고 항상 생각했었다.
영화에서는 홀랜드의 수업방식과 학생들을 가르치는 선생님의 마음의 변화에 대해 자세히 묘사하고 있다. 홀랜드의 수업은 첫날부터 너무나도 지루하다. 그는 음악교과서를 읽어 내려가는 딱딱하고 재미없는 수업을 진행할 수밖에 없었고, 학생들은 의욕조차 보이지 않는다. 교사와 학생 사이에 의욕과 생동감을 찾기가 어렵다.
무수한 고민 끝에 그는 수업 방식을 바꿔 학생들에게 접근하게 된다. 학생들에게 친숙할 뿐만 아니라 그들이 좋아하는 음악을 통해 수업을 진행함으로써 학생들의 반응이 달라지고 홀랜드 자신은 가르치는 일의 즐거움을 발견한다. 매일 학생들에게 고전적인 음악만을 들려주다가 학생들에게 익숙한 음악인ꡐG장조 세레나데ꡑ의 변주곡을 직접 연주해서 들려줌으로서 학생들에게 흥미를 유발시키고 음악을 이해시키려고 노력한다. 그로써 학생들은 음악을 이해하게 되고, 음악과 가까워지고, 결국은 음악을 사랑하게 되는 것이다.
또한 그는 자신감을 잃고 클라리넷 연주를 포기하려는 여학생 랭을 따로 개인지도 하면서 그 학생이 자신의 문제를 극복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도 한다. 울먹거리는 랭에게 악보가 음악의 전부는 아니며, 악보가 감동을 주는 것은 아니라고 알려주면서 연주는 연주하는 사람이 즐거워야만 하고 스스로를 믿어야만 한다고 가르쳐준다. 그래도 랭이 같은 부분에서 자꾸 틀리게 되자 홀랜드 선생님은 노을은 생각나게 하는 자신의 머리 색이 가장 마음에 든다는 랭에게 연주를 할 때 노을을 연상시키라고 하면서 성공적인 연주를 이끌어 낸다. 결국 모든 것을 포기하려던 이 학생, 랭은 영화 맨 마지막에 주지사가 되어 나타난다. 훌륭한 음악 교수법으로 인해 용기 없던 학생에게 주지사가 될 수 있는 가능성까지 제공할 수 있었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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