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교육] 과학교육 달관찰 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14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달을 직접 관찰해서 작성한 보고서 입니다.
내용 탄탄합니다.
목차
1. 달 관찰 날짜별 상황

2. 달 관찰 결과
1)달을 관찰한 근거와 결과 분석
2)달의 모습이 변하는 까닭
3)달의 위치가 변하는 까닭
4)초등과학 교육현장에서의 활용방안
가.교사의 지도자료 구비
나.관찰문제
다.자료해석
라.지도의 좋은점
본문내용
1) 달을 관찰한 근거와 결과 분석
우선 달을 관찰하기 전에 북두칠성이 있는 곳을 찾아보았다. 북극성을 찾으면 북쪽이 어디인지 쉽게 알 수 있어 방향을 찾기가 쉽기 때문이다. 북두칠성을 등지고 달을 관찰했으며, 기숙사 옥상에서 관찰을 했는데 다른 건물보다 높은 곳에 있어서 달을 관찰하기가 쉬웠다. 5월 1일부터 5월 8일까지는 오후 12시에 달을 관찰할 수 없었는데 이 시각에는 이미 달이 월몰했기 때문이라고 생각된다. 한국 천문 연구원 사이트( http://www.kao.re.kr/ )을 참고해서 달의 월출시간과 월몰시간을 확인해보았더니 오후 12시에는 이미 달이 월몰한 시간 이후였다. 그래서 5월 9일부터 달을 관찰할 수 있었다. 달은 날짜가 지남에 따라 서쪽에서 남쪽을 거쳐 동쪽으로 이동했고 남쪽에서는 가장 높이 위치했으며 서쪽과 동쪽으로 갈수록 그 높이가 낮아졌다. 9일에는 정확히 상현달이었고, 15일에 남중했으며 보름달이었다. 하현달은 관찰하지 못했고, 19일에는 하현달보다 조금 더 찬 달이 남서쪽에서 관찰되었다.
2) 달의 모습이 변하는 까닭
달은 스스로 빛을 발하지 못하고 태양으로부터 빛을 받아 반사하기 때문에 달의 겉보기 밝기와 그 모습은 태양 ·달 ·지구의 상대적인 위치에 따라 변한다. 지구에서 보아 달이 태양과 지구 사이에 있을 때 달은 그 뒷면만 햇빛을 받아 빛나고 지구에서 보이는 부분은 어둠에 잠긴다. 이때를 삭(또는 신월)이라고 한다. 달이 태양으로부터 각거리 90° 떨어졌을 때에는 월면의 서쪽 반만 보이는데, 이때를 상현이라고 하며, 180° 떨어졌을 때, 즉 달과 태양이 지구를 사이에 두고 반대쪽에 위치할 때에는 달의 전면이 햇빛을 받아 빛나는데, 이를 망(또는 만월)이라고 한다. 또한, 상현과 반대로 달의 방향이 태양으로부터 서쪽으로 90° 떨어지면 월면의 동쪽 반만 보이는데, 이때를 하현이라고 한다. 달의 삭망의 정도는 삭의 순간부터 경과한 시간을 일단위로 나타낸 월령으로 나타낸다. 삭에서 삭까지의 시간을 삭망월이라고 하며, 그 주기는 평균 약 29.53일이다.
① 망(望) : 지구를 기준으로 달과 태양이 정반대에 놓이는 때. 보름이라고도 한다. 태양과 달의 황경 차가 180°가 된다. 지구 쪽을 향한 달의 반면이 햇빛을 반사해 동그랗게 보이는데, 이때의 달의 위상을 망월, 만월 또는 보름달이라고 한다. 월식은 망에서만 일어난다. 망에 대하여 태양과 달이 같은 방향에 놓이는 때를 삭이라 한다. 달의 위상이 망에서 망까지 또는 삭에서 삭까지 되는 시간, 즉 달이 태양을 기준으로 지구 주위를 1공전하는 주기를 삭망월이라 하며, 그 주기는 29.53059일이 된다. 따라서 달력상의 음력 보름은 달의 위상에서의 망과 반드시 일치하지는 않으며, 그 앞뒤로 1일 정도의 차이가 생길 수 있다.
② 삭(朔) : 달과 태양의 황경이 같아지는 때. 합삭이라고도 하며, 달의 위상을 말할 때는 신월이라고 한다. 이때 달은 태양과 함께 뜨고 지며, 지구의 반대편만 햇빛을 받으므로 지구에서는 보이지 않는다. 달의 공전주기를 삭에서 다음 삭 또는 망에서 망까지로 잡을 때 그 평균값을 삭망월이라 한다. 일식은 삭에서 일어난다. 달의 운동에 다소 변동이 있고, 달력이 정확히 천체의 움직임을 따라 결정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달의 위상에서의 삭과 달력상의 삭은 다소 차이가 생길 수 있다.

참고문헌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내용,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교과용도서,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개념학습모형,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평가
  • 과학과(과학교육)의 개념학습모형,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의 평가 분석Ⅰ. 서론Ⅱ. 과학과 교육과정의 개정배경Ⅲ. 과학과 교육과정의 기본사항Ⅳ.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의 내용1. 3학년1) 자석놀이2) 초파리의 한살이3) 어항에 생물 기르기4) 주위의 물질 알아보기5) 여러 가지 돌과 흙6) 여러 가지 고체의 성질 알아보기7) 소리내기8) 운반되는 흙9) 여러 가지 잎 조사하기10) 식물의 줄기 관찰하기11) 그림자 놀이12) 둥근 지구, 둥근 달

  • [고등학교 공통과학]고등학교 공통과학의 교수학습전개,심화보충학습,교사연수, 고등학교 공통과학의 평가기준,성취기준,평가 분석
  • 교육에서는 ①주변 환경에 대한 관심, ②주변 환경에 대해 의문을 가지고 탐구하는 능력, ③관찰‧실험 및 가설 설정, ④실험결과 해석, ⑤물리적인 세계에 대한 통찰력 등 과정 면을 크게 강조하고 있다. 열린교육의 과학학습은 학생이 자신의 주변환경을 이해하고자 하는 욕구에서 스스로 질문을 제기하면서 시작된다고 할 수 있다. 질문의 유형은 4가지로 분류되는데 첫째, 구체적인 답이 제시될 수 있어 설명이 필요 없는 질문(달은 얼마나 멀리 있는

  •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피아제의 생애, 피아제 발달심리이론의 개요,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 피아제 인지발달단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과 비판
  • 관찰하였다.1930년대와 1940년대에 걸쳐 매우 중요한 연구를 수행하였지만, 1960년대 그의 이론이 미국 교육학자인 브루너(Bruner)등이 미국에 소개하기 전까지는 미국은 물론 세계적으로도 알려지지 않았다. 그 이유는 그의 연구 방법이 비과학적이고 주관적이라는 것이다. 1960년대에서 미국의 심리학을 지배하고 있었던 행동주의 심리학이 추구하는 연구방법과 어긋났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1960년대 후부터는 가장 영향력 있는 발달 심리학자로 인정받게

  • 우리들의 성에 대한 인식 부재 인식의 전환점으로서 킨제이 보고서
  • 보고서에서의 충격적인, 그러나 전에는 공론화 되지 못하여 알려지지 않았던 미국인들의 생활의 실태가 나오게 된 것이라고 정리하여 볼 수 있겠다.3. 킨제이 보고서의 작성 동기1938년 인디애나 대학 여학생회는 약혼을 했거나 결혼한 학생, 또는 결혼을 준비하는 학생을 위해 일종의 성교육 강좌를 개설해 달라고 학교 측에 건의했다. 당시에는 정확한 성교육을 받는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한 일이었고, 성적묘사 혹은 기본적인 피임 정보를 실은 저작

  • 교생 교육실습 보고서
  • 달 동안 머무를 건대 부고가 진정한 전인교육을 위해 실천하는 학교라는 것이 참 기뻤고, 여러 가지 좋은 시스템과 환경들이 미래 지향적 교육을 선도하는 것 같았다. 이 곳에 있는 4주 동안 앞으로의 교직 생황의 꿈을 더 구체화 할 수 있도록 잘 ‘관찰’하고 가야겠다는 생각을 하였다. 다음으로 3월 31일의 특강도 3교시로 이루어져 있었다. 이날은 교장선생님의 특강이 있는 특별한 날이었다. 1교시에는 특활부장 윤경춘 선생님이 재미있는 특강을 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