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경영] 지식점프를 읽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14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지식경영 책을 참조하여, 지식점프와 같이 접목하여 감상문을 적어 보았습니다.
목차
지식점프를 읽고

서론

본론

결론
본문내용
지식점프를 읽고... 서론중에서...

근래 들어 지식점프를 경험하는 기업들이 하나둘씩 생겨나고 있으며, 아직까지 지식점프를 경험하지 못한 기업들 또한 지식점프를 이루기 위해 변화와 혁신에 중점을 두고 준비하고 있는 실정이다. 지식점프, 지식경영이라는 용어들은 주위에서 한 두 번씩은 들어 보았을 것이다. 지식의 창출과 공유, 활용과정에 대한 규범적인 연구나 정보기술을 활용한 형식지 관리 방안에 대해 초점을 맞춘 것을 지식경영이라고 볼 수 있다. 그리고 기업 조직 현장에서 일어나고 있는 지식의 창출 및 활용 과정에 대해 미시적, 거시적인 요인이 무엇이며, 이러한 요인들 간에는 어떤 연관관계가 있는 지 기존 이론과 현실 사례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모습으로 나타내는 것을 지식점프라고 보고 있다. 다소 이론적인 부분이라 말이 조금 어려울 수도 있는데 한마디로 말하면 지식경영은 지식창출의 규범적 연구와 정보기술을 나타내는 학문이고, 반면 지식점프는 조직에서 지식창출의 심층적, 경험적 연구를 나타내는 학문이라고 표현할 수 있겠다. 전체적인 내용에 앞서 학문적인 부분을 설명한 것은 어떤 하나의 사실이나 결과를 알고자 할 때 단순히 "A는 B다"라고 표현하기 보다는 A의 학문적 배경을 통해 B라는 것으로 표현되는 것을 확실히 구분하고자 학문적인 이론을 인용해 보았다. 그리고 지식점프에 지식경영이라는 부분을 적용시켜 비교 한 것은 지식점프와 지식경영은 표현방식이 조금 달라서 그렇지 부분적으로 연관되는 내용을 담고 있기 때문이다. 지식경영과 지식점프 여기에 들어가는 지식이라는 단어는 아주 함축적인 내용을 담고 있다. 지식은 사람에게도 적용이 되며, 제품은 물론 기업에게도 적용되고 있다. 어디에 적용되는냐에 따라 표현되는 형태가 달라지게 되며, 그 범위 역시 아주 넓게 자리잡고 있다. 간단히 말해 아무리 평범한 사물이나 형태에 지식이라는 컨텐츠를 가지게 되면 원래는 평범했던 것들이 그 순간 평범함을 벗어나 무한한 발전 가능성으로 도전을 하게 된다. 이것이 지식이 가지는 효과이며 이 지식을 통해 많은 부가가치 창출을 하게 된다. 이러한 부가가치 창출은 기업의 중요한 요소가 되며, 앞으로 기업들이 더 발전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게 된다. 이러한 점들이 지식점프를 배우는 이유고 지식점프의 역할이다. 그렇다면 지식점프를 배우기 이전에 지식점프가 어떤 용도로 사용되며, 어떻게 기업에 적용되고, 왜 필요한지 알아야 할 것이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지식점프는 상당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지식점프는 단순히 하나의 지식을 가지고 표현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지식이 모여서 하나의 지식을 만들고, 또 그 지식이 다른 하나의 지식을 만들고 이렇게 반복에 반복을 거듭하게 되면서 기존에는 가지지 못했던 새로운 지식들이 축적되게 되는데 이렇게 축적된 지식들은 기업의 변화와 혁신에 영향을 미치게 되며, 기업이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지식점프를 이루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지식점프는 향후 기업에게 우리나라는 물론 세계시장에서도 앞서가는 기업의 발판이 될 것이다. 이러한 점을 바탕으로 기업의 목표, 그 목표를 통한 여러 가지 효과, 그리고 부가가치 창출이라는 기업의 무한한 발전 가능성을 보여 주게 된다. 이런 점들은 지식점프가 가지는 학술적인 의미로서 재해석 될 수 있다. 현재 흔히들 알고있는 지식점프의 의미로 기업의 경영환경 변화에 따라 빠르게 대응하거나 변신하는 능력을 환경적응력이라고 하며 기업 자신에게 유리한 새로운 환경을 주체적으로 만들어 가는 능력을 환경창출력으로 보고 있다. 이 두 가지의 능력을 가능하게 하는 원동력은 바로 질 좋은 지식인데, 낮은 수준의 지식에서 환경적응력과 창출력을 높이는 질 좋은 지식으로 옮겨가는 것이 지식점프라고 정의하고 있다. 앞에서 언급한 내용과 학술적인 의미를 통해 지식점프가 가지고 있는 형태는 어는 정도 감을 잡을 수 있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참고용으로 쓰시면 될거 같아요^^ 도움 되었습니다
  • beatrice1***
    (2012.12.02 13:46:21)
회원 추천자료
  • 광고매체 조사 레포트
  • 경영형• 형식에 따른 분류- 전시 이벤트- 공연 이벤트- 컨벤션- 축제- 판촉수단• 형태에 의한 분류- 발표회, 설명회- 캐러밴 이벤트 (복수 도시를 순회하는 이동형 이벤트)- 샘플링 전시- 초대, 프리미엄, 이벤트- 콘테스트, 모집 이벤트- 축제, 페스티벌- 오프닝 이벤트• 개최 범위에 따른 분류- 지역 이벤트 - 기업 이벤트• 기업의 개입 정도에 따른 분류- 기업이 주최가 되는 이벤트- 기업이 참여하는

  • [경영학 원론] 브레이크 스루 컴퍼니를 읽고 - 히든챔피언들의 성공 패러다임
  • 읽고난 느낌과 감상을 정리해 보았다. 대기업, 사람들에게 널리 이름이 알려진 유명기업들의 사례만을 이야기하는 주류 경제학과 달리, 현실적이며, 보다 알기쉽고, 친숙한 내용으로 가득찬 이책을 읽고 많은 것을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다. 크고 유명한 것이 반드시 좋은 것이 아니고, 실패가 반드시 괴로운 것만은 아니라는, 다소 설득적이기까지 한 이책은, 그러나 항상 뼈를 깎는 노력과 최선을 다하라는 구호성 미사여구에 길들여진 우리들에게 시

  • [경영학 연습] CEO 안철수, 영혼이 있는 승부를 읽고 - 신념, 시대를 초월하는 성공요인
  • 읽고 나서는 그의 인생관을 조금이나마 잘 알게 되어서 그를 더욱 좋아하게 되었다. 이제는 그의 특별한 이력만이 내가 안철수씨를 좋아하는 이유가 되지 않는다. 이 책을 처음 보게 된 이유는 사실 호기심 때문이었다. 평소 V3를 고맙게 잘 쓰고 그가 어떻게 경영자로서 지금의 자리에 있게 된 이유도 무척 궁금했다. 이 책은 나의 궁금증을 시원하게 풀어주었을뿐만 아니라 나에게 많은 것을 안겨주었다. 내가 평소 생각했던 것 보다 안철수씨는 더 많

  • 영삼성 지식플러스(삼성 SSAT 시사상식)[20100127_20110315]
  • 지식이 얼마나 제한적이며 허약한 것인지를 지적한다.▷ 플라자합의 1985년 프랑스, 독일, 일본, 미국, 영국 등 선진 5개국 중앙은행 총재가 뉴욕의 플라자 호텔에서 만나 미국의 무역수지 개선을 위해 일본 엔화와 독일 마르크화의 평가절상을 유도하며 이것이 순조롭지 못할 때에는 정부의 협조개입을 통해 목적을 달성한다는 등의 내용에 합의한 것. 2차 석유파동을 겪은 미국은 레이건 행정부가 들어서면서 개인 소득세를 삭감하고 재정지출은 유지

  • [기술혁신] IT와 ET의 융합 스마트 그리드 Smart Grid의 미래
  • 경영경제정책 사례집은 IT 4개, ET 1개, BT 1개, 총 6개로 이루어져 있어 IT산업에 그 초점이 맞춰져 있다. 이 중 IT산업 관련 사례집은 특허소송 관련 내용이 대다수를 차지하였는데, 특허소송이 대부분을 차지한다는 것은 즉 무분별하게 많은 기업들이 한시장에 뛰어들어서 과도한 경쟁을 일으키는 것을 의미하므로 IT산업의 특성인 동시에 문제점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사례집에서 알 수 잇듯이 IT산업은 그 비중이 크고 발전이 굉장히 빠르게 나타나므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