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생태유아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13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생태유아교육의 개념

2. 생태유아교육의 기본관

3. 생태중심의 보육이념

4. 생태중심의 보육목적

5. 생태유아 교육방법

6. 생태유아교육에서의 교사․아이․학부모 관계

7.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의 운영

9. 생태유아교육의 프로그램 예

10. 평가

본문내용
2. 생태유아교육의 기본관
1) 세계관
생태유아교육은 ‘생태론적 세계관’에 기초한다. 이는 인간중심주의를 거부하고 인간을 자연의 한 구성 분자로서 보는 자연중심적인 입장을 취한다. 또한 물질과 우주를 포함한 모든 세계를 전일(全一)적으로 바라본다. 결국, 생태적 세계관은 전일적이며 역동적인 생명 중심의 세계관에 바탕을 두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즉 생태론적 세계관은 인간과 인간, 인간과 자연의 관계가 지배관계가 아닌 서로 공존하고 상생하는 관계로 본다. 달리 말하면, 생태적 세계관은 모든 생명이 고립된 존재가 아니라 우주적인 관계의 그물 속에서 상호작용하고 서로 연결되어 있으며, 자연과 조화를 이루면서 진화하고 우주의 궁극적 생명과 합일되어 나가는 것으로 보는 관점이라 할 수 있다.
2) 아동관
우리의 전통사상에서 뿌리를 찾는 생태유아교육은 살아있는 모든 유기체와의 관계망 속에서 아동존중을 추구한다고 보고, 아이를 한 생명체이자 자연의 본성을 지닌 ‘자연의 아이’로 받아들여야 한다고 주장한다.
3) 발달관
생태유아교육의 발달관의 기초는 불교와 동학과 생명운동가인 함석헌과 윤구병의 사상에서 찾고 있으며, 이들 사상의 공통점은 유한 공간과 무한시간에 기초한 순환성과 관계성, 생명의 시간과 자연의 시간을 강조하고 있는 점이다.
결론적으로, 생태유아교육은 아이들이 가진 저마다의 교유한 성장가능성을 인정한다. 그리고 아이들의 고유한 성장․발달은 자연의 시간 속에서 스스로의 자각과 주체적인 노력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본다.

3. 생태중심의 보육이념
생태중심의 보육은 산업화․도시화된 생활공간에서 ‘자연’과 ‘놀이’와 ‘아이다움’을 잃어버리고 살아가는 아이들에게 ‘자연’과 ‘놀이’와 ‘아이다움’을 되찾아주는데 역점을 두고, 세 가지 보육이념을 지향한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잘 사용했고요 많은 도움이 되었어요
  • nste1***
    (2011.05.25 00:32:51)
회원 추천자료
  • 생태유아교육의 교육방법, 프로그램, 실제
  • ◈ 생태유아교육의 교육방법, 프로그램, 실제 ◈1. 생태유아교육의 성격1) 생태유아교육이란?생태유아교육은 생명사상 내지 생태론적 세계관에 바탕을 둔 생명론적 접근의 유아교육이다. 생태유아교육은 생명학과 생태학을 비롯한 우리나라와 동․서양의 생명사상에 바탕을 둔 유아교육이다. 따라서 생태유가교육은 생명 중심 유아 교육이라고 하였다(임재택,2008).이러한 생태유아교육을 영어로 표현한다면 생태학(Ecology)과 유아교육(Early Childhood Edu

  • [생태유아교육] 생태유아교육 성격, 생태유아교육 배경,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생태유아교육 운영, 생태유아교육과 교사 부모, 생태유아교육 전망
  • 생태유아교육 생태유아교육 성격, 생태유아교육 배경,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생태유아교육 운영, 생태유아교육과 교사 부모, 생태유아교육 전망Ⅰ. 서론 2Ⅱ - 본론1. 생태유아교육의 성격 22. 생태유아교육의 배경 63. 생태유아교육의 기본 관점 74.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계획 95.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운영 116.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실천에 따른 변화 167.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실제 188. 생태유아교육과 교사 229. 생

  • [생태유아교육] 생태유아교육의 목적과 성격, 생태유아교육프로그램, 유아생태교육프로그램의 운영
  • 생태유아교육생태유아교육 생태유아교육의 목적과 성격, 생태유아교육프로그램, 유아생태교육프로그램의 운영목차생태유아교육I. 유아교육 패러다임의 전환1. 세계관의 변화 : 기계론적 세계관에서 생태론적 세계관으로2. 아동중심 교육에서 생태중심 교육으로3. 개인중심 교육에서 공동체중심 교육으로4. 이성중심 교육에서 전인교육으로II. 생태유아교육의 성격1. 생태유아교육과 유아생태교육의 구분2. 자연을 되찾아주는 교육3. 놀이를

  • [생태유아교육] 생태유아교육의 성격 배경 프로그램 운영방안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실제 생태유아교육의 과제와 전망
  • 목 차Ⅰ. 서론 2Ⅱ - 본론1. 생태유아교육의 성격 22. 생태유아교육의 배경 63. 생태유아교육의 기본 관점 74.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계획 95.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운영 106.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실천에 따른 변화 157.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실제 188. 생태유아교육과 교사 219. 생태유아교육과 부모 2510. 생태유아교육의 과제와 전망 27Ⅲ - 결론 29실제사례-대학교 부설 유치원Ⅰ. 서론생태유아교육은 이제 막 탄생

  • [생태유아교육] 우리나라 생태유아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을 살펴보고 향후 과제에 대해 논해 보시오
  • R.e.p.o.r.t생태유아교육Subject우리나라 생태유아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을 살펴보고 향후 과제에 대해 논해 보시오ContentsⅠ. 서 론Ⅱ. 본 론1. 생태유아교육의 개념2. 생태유아교육과 유아생태교육의 차이점3. 생태유아교육의 실천원리4. 생태유아교육의 교육방법5. 생태유아교육에서 교사의 역할6. 생태유아교육의 현황7. 생태유아교육의 문제점8. 생태유아교육의 전망9. 생태유아교육의 과제Ⅲ. 결 론Ⅳ. 참고 문헌Ⅰ. 서 론아동중심교육에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