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놀이치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13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놀이치료적 접근에 관한 리포트입니다.
- 목차
-
▣ 상담목표
▣ 상담계획
1. 아동과 상단자와의 관계
2. 상담자가 본 내담 아동의 문제 및 상담 방향
3. 아동을 둘러 싼 위험, 취약, 보호요인
4. here-and-now의 현실적 관계발달
5. 단기목표
6. 장기목표
7. 부모에 대한 목표
▣ 상담회기
- 아동 중심놀이치료 -
1. 놀이의 의미
(1) 놀이의 기능
(2) 상징적인 놀이
(3) 놀이를 통한 아동들의 의사소통
(4) 치료적 과정에서의 놀이
(5) 적응 아동과 부적응 아동의 놀이
- 본문내용
-
- 아동 중심놀이치료 -
1. 놀이의 의미
(1) 놀이의 기능
놀이는 언제 어디서나 일어나고 있는 아동기의 유일한 중심활동이다, 아동들은 놀이하는 방법을 배울 필요가 없고, 또한 그들을 강제로 놀게 할 필요도 없다. 놀이는 자발적이고, 즐거워야 하며 목표가 없다. 아동기는 본질적인 가치를 지니고 있으며 단순히 성인기를 준비하는 시가가 아닌 것처럼, 놀이는 본질적인 가치를 갖고 있으며 중요성을 추구하는 가에는 무관하다. 당면 환경의 변화에 따라 과제를 완료하고 목표나 성과 지향적인 것으로 보는 것과는 대조적으로, 놀이는 본질적으로 순수하고, 외부보상적이지 않으며 숟가락을 자동차로 사용하는 아동의 경우처럼 그들의 세계를 개별적인 개념들에 맞추도록 동화한다.
놀이에는 아동들을 에너지를 방출하고, 자생적인 일에 대비하고, 힘든 목표들을 달성하고, 좌절을 다시 체험하게 된다. 그들은 신체적인 접촉을 하게 되고, 경쟁할 그들의 욕구를 배출하고, 사회적으로 수용할 만한 방법으로 공격적으로 행동하고, 타인과 어울리는 방법도 배우게 된다. 놀이는 아동들에게 그들의 상상력을 자유롭게 조절하고 문화와 기술을 개발하도록 도와준다. (Papalia &Olds, 1986). 아동들은 놀이에서, 그들의 성격을 표현하며 자신의 내적자원이 성격에 결합되도록 표현한다.
(2) 상징적인 놀이
아동중심 철학은 아동들의 건강한 발달로서 놀이의 중요성을 고려한다. 놀이는 구체적인 형태와 아동들의 내적 세계에 대한 표현을 하게끔 한다. 정서적으로 중요한 경험들은 놀이를 통해서 의미 있게 표현된다. 놀이의 주요 기능 중 하나는 내적 탐구에 몰두함으로써 배우려는 기회를 제공하는 상징적 표현을 통해 다룰 수 있는 일을 실제로는 다룰 수 없도록 변화시키는 것이다. 치료자는 놀이란 아동이 자기-표현을 하는 상징적인 언어이기 때문에 놀이를 사용한다고 보아야 한다. “장난감 조종을 통해서 아동들은 자신의 삶에 있어서 중요한 사람, 사건, 자신에 대해 어떻게 느끼는지를 언어를 통해서 보다 좀 더 적절한 방법으로 보여 줄 수 있다.(Ginott,1961,p.51)”. “치료자가 상상력이 부조하고 아동이 환상 속으로 들어가는 것을 참을 수가 없으면 가치 있는 것들을 잃게 된다”(Axline.1969,p127)
(3) 놀이를 통한 아동들의 의사소통
아동들의 놀이는 그들의 자연스런 의사소통의 매개체로 여겨질 때 좀 더 충분히 인정될 수 있다. 아동들은 놀이를 통해서만이 좀 더 편안할 수 있으므로 언어적으로 하는 것 보다 자신이 창조한 자발적인 놀이를 통해서 좀 더 직접적이고 충분히 그들 스스로를 표현하게 된다. 놀이는 의사소통의 매개체이며 치료적인 관계의 장애가 되는 곳에서는 자동적으로 언어적인 표현이 제한되고 의사소통이 되는 한 매개체가 된다. 아동들과의 치료적 관계는 놀이를 통해서 가장 잘 이루어지고, 그 관계는 우리가 치료라고 말한 활동에서는 중요한 것이다. 놀이는 갈등을 해결하고 감정의 대화를 가능하게 하는 수단을 제공한다. 아동이 직접적으로 표현하도록 너무 위협적으로 강요받은 감정과 태도는 자신이 선택한 장난감을 통해서 안전하게 표출될 수 있다. 사고와 감정을 언어로 표현하는 대신에, 아동은 모래에 파묻고, 용에게 총을 쏘고, 동생을 의미하는 인형을 때려줄 수 있다. 대부분의 정상적이고 유능한 아동도 살아가 는데 있어서 극복 할 수 없는 문제점에 부딪치게 된다. 하지만 아동이 선택한 방법 대로 놀이를 함으로서 아동은 단계적인 과정에서 문제점들을 극복할 수 있게 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A+ 놀이치료) 놀이치료의 시작, 단계, 특징과 놀이치료의 필요성 및 놀이치료의 기대효과 분석(사례 중심)
- [유아 스트레스]유아 스트레스의 본질,원인, 유아 스트레스와 조기교육,성취압력, 유아 스트레스의 부모 역할,대처 방법 분석
- 놀이치료 유형과 방법 연구
- (유아교육평가)관찰 주제: 유아들의 놀이상호작용, 또래상호작용, 부모-유아상호작용, 유아- 교사 상호작용 등에서 나타나는 유아들의 갈등, 의사소통, 놀이 행동, 문제행동, 게임, 의도, 협동 등과 같은 주제나 행동, 관찰기록방법: 일화기록, 사건표집법, 시간표집법-2016 방송통신대학교 유아교육평가
- 유아교육평가4공통)아래에제시된 관찰주제가운데 하나를 선택-놀이상호작용-하여관찰후행동분석하고 어떤교육이나프로그램 혹은 교사의역할이 필요한지를 제안하시오0k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
- 칸트와 공리주의 사상에서 조망한 안락사 문제(문제의 소재, 사례, 교과서 분석)
- 칸트의 의무론적 윤리 - 의무론적 윤리 선의지, 의무, 정언명법, 문제점, 수업 지도안, 사례 및 분석
- 영유아 언어발달 검사지 SELSI
- The Age of Innocence(순수의 시대)간단 줄거리
- 만0세 관찰일지와 발달평가 10명 1학기 (3월,4월,5월,6월,7월,8월) - 20페이지분량으로 아주 자세합니다
- 만0세 1년치 (3월~2월) 관찰일지 및 평가 (관찰내용과 총평가, 평가인증 통과)
- 만0세 2학기 관찰일지 5명 분량 (관찰내용해석 있음)
- 만0세 1학기 관찰일지 및 1학기 발달 종합평가 - 만0세 어린이집 영아관찰일지 (평가인증 A자료)
- SELSI-영유아언어발달검사 지침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