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상담] 또래 집단과 집단상담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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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또래집단
2. 또래 집단의 유지 및 발전 요인
3. 집단의 의미
4. 집단이 성립되는 조건
5. 집단상담의 정의
6. 집단상담 프로그램
가. 불만, 욕구 만족의 발견 프로그램(소집단 활동 50분)
나. 자기성장 프로그램
⑴ 초급 과정
▶ 제 1주 : 방향제시와 참여자 소개
▶ 제 2주 : 나는 어떤 사람인가?
▶ 제 3주 : 신뢰감 형성
▶ 제 4주 : 자기각성
▶ 제 5주 : 경청하기
▶ 제 6주 : 느낌의 확인과 보고
▶ 제 7주 : 가치관의 명료화
▶ 제 8주 : 자기노출
▶ 제 9주 : 피이드백 주고 받기
▶ 제 10주 : 유사점과 차이점
▶ 제 11주 : 장점과 단점
▶ 제 12주 : 사물과의 대화
▶ 제 13주 : 마무리
⑵ 중급 과정
⑶ 지도자 과정
⑷ Co-leader 과정
⑸ 동료상담자

참고문헌

본문내용
청소년의 친구관계 형성을 조력하고 친구관계로 파생되는 다른 문제를 사전에 예방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특히, 어울릴 친구가 없거나 명백하게 따돌림을 당하는 청소년은 상담자의 조력이 더욱 필요하며 이들을 효과적으로 돕기 위하여 상담자는 이들이 어떠한 요인으로 인하여 외톨이가 되는지, 이들이 원만한 친구관계를 갖기 위해 어떤 도움이 필요한 지를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또래관계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는 가정 사정이나 부모의 양육태도와 같은 환경적 요인과 부적절한 대인관계 기술과 부적절한 자기 개방 능력, 낮은 주장성 및 공격적이고 가학적인 특성 등과 같은 개인적인 요인이 있다(구본용, 1998). 청소년이 스스로 또래관계에 어려움을 겪고 있을 때 필요한 도움으로 자기 주장이나 친구사귀기와 같은 구체적인 사회적 기술의 습득이라고 지적한 연구 결과 (구본용 외, 1999)는 또래관계에서 사회적 기술의 중요성을 말해준다. 또한 Schwartz와 Dodge(1993)는 또래들에게서 반복적으로 무시당하거나 괴롭힘의 대상이 되는 아이들에게서 공격적 특성을 보이는 집단이 있음을 보고하여 공격성이 또래집단의 유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에 하나임을 제시하고 있다.

2. 또래 집단의 유지 및 발전 요인

또래집단유지와 발전을 위해서는 자연적으로 또는 인위적으로 형성된 집단과 조직은 하나의 사회단위로서 계속 유지되며 발전되어 나간다. 그리고 어떤 경우에는 오래가지 않아 소멸되기도 한다. 집단과 조직이 소멸되거나 유지 발전되도록하는 요인들은 무엇일까?
첫째 요인은 집단의 크기와 구성원의 이동이다. 집단의 크기가 지나치게 크게되면 집단 구성원간의 상호작용이 어려워지고 집단 결속력도 그만큼 약화될 것이다. 또한 집단구성원이 너무 자주 바뀌게 되면, 집단의 목적이나 전통도 퇴색하기 쉽고 구성원간의 유대감이나 소속감도 그만큼 약화되어 집단의 유지에 어려움이 많을 것이다. 그러나, 집단의 크기가 너무 적으면 집단의 세력이 약해 목표달성에 어려움이 있게 되며, 구성원의 이동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새로운 의식과 방법이 유입되지 않아 집단이 정체될 수가 있게 된다.
둘째로 집단 구성원들의 합의와 동조가 집단의 유지 발전에 매우 유용하다. 특히 집단의 목표나 집단 규범 또는 목표달성 방법이 집단구성원들의 자율적인 합의나 동조에 의하여 이루어지고 지지된다면, 그 집단의 결속력은 그만큼 커질 것이며 집단의 목표달성도 더 효율적이 될 것이다.
셋째로는 구성원의 자발적인 자기 책임 의식이다. 집단의 목표달성을 위해서는 구성원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다는 것은 두말할 필요도 없다. 그리고 이때 구성원들 스스로가 자기책임으로 받아들이고 헌신하려는 자세를 가지게 될 때, 집단이 더욱 효율적이 될 것이라는 것은 자명하다.
넷째로 집단이 유지 발전되기 위해서는 적당한 방식의 보상과 제재가 필요하다. 집단구성원 가운데에는 보다 헌신적이고 능률적인 사람이 있는가 하면, 그렇치 못한 사람도 있다. 집단의 목적달성을 방해하는 경우도 있다. 이 같은 경우 집단의 전통과 역량에 따라 주어지는 물리적 또는 상징적인 보상과 제재는 집단의 효율적인 목표달성에 크게 기여하게 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집단의 지도력이 매우 중요하다. 집단의 지도자는 집단 구성원들의 자율적인 합의와 동조를 이끌어 내고, 자기책임의식을 가지고 자발적으로 참여하도록 유도하며, 구성원들간의 이견이나 갈등을 조정하는 역할을 한다. 지도자는 보상과 제재방식을 결정하고 운영하는데 있어서도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연구에 따르면 지도자 가운데 민주적인 지도자가 전제형이나 자유방임형의 지도자 보다도 집단의 효율성을 더 높히고 있다고 한다. 집단이 적절하게 유지 발전되기 위해서는 구성원의 의사나 욕구를 충분히 수렴하고 충족시키고자 하는 자세를 지닌 지도자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수 있게 한다.
참고문헌
이장호 김정희(1992). 집단 상담의 원리와 실제. 서울: 법문사.
이형득(1992). 집단 상담의 실제. 서울: 중앙적성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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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llenbogen, S., & Chamberland, C.(1997). The peer relations of dropouts: a comparative study of at-risk youths. Journal of Adolescence, 20, 355-367
Erwin, P.(1998). Friendship in childhood and adolescence. New York: Routledge.
Galen, B. R., Underwood, M. K.(1997). A development investigation of social aggression among children. Developmental Psychology, 33, 589 - 600.
Hartup, W.(1983). Peer relations. In e. M. Heatherington(Ed),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Socialization, Personality and Social Development, Vol 4, 167-230. New York: Wiley.
Hodeges, E. V. E., Perry, D. G.(1999). Personal and interpersonal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victimization by peer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0, 677-685.
Newcomb, A. F., Bukowski, W. M., Pattee, L.(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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