쑨원과 삼민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13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삼민주의에 영향을 끼친 시대배경과 쑨원의 생애
Ⅱ. 삼민주의(三民主義)
Ⅲ. 삼민주의가 끼친 영향
Ⅳ. 현대 중국에서 쑨원의 위치
- 본문내용
-
Ⅰ. 삼민주의에 영향을 끼친 시대배경과 쑨원의 생애
열강과 불평등 조약
쑨원이 태어난 당시의 중국은 여진족이 세운 청조(1616~1912)의 지배하에 있었으며, 봉건적 정체와 빈곤이 사회의 전반적인 실상이었다. 그런데 구미에서는 18세기 말 이래 해외 식민지 개척에 열을 올리고 있었으며, 19세기 중엽에는 지구상에 남은 마지막 시장인 동아시아로 그 눈길을 돌리게 되었다. 그리하여 제1차 아편전쟁(1840~42) 이러한 상황 속에서 1840년에 일어난 아편전쟁은 중국 역사상 일대 전환점이자 중국 근대사의 기점이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아편전쟁 이후 서구 열강의 침략으로 중국은 서구의 반식민지 상태로 전락하게 된다.
, 제2차 아편전쟁(1857~60) 1856년 영국의 애로우호 사건을 계기로 제2차 아편전쟁 발발. 영불연합군에 의해 연대, 여순 등이 공격을 받고 북경의 원명원이 파괴됨. 천진조약, 북경조약 체결(5개 항구의 추가 개항, 천주교, 기독교 선교활동의 자유, 중국노동자의 출국을 허용, 세관 감독권, 군함 정박권 등 수많은 이권 양도)
의 2회에 걸친 무력 협박으로 불평등 조약을 체결 이러한 조약들을 통해 중국은 배상금, 외국 관리에 의한 관세 통제, 외국은행, 해운의 지배, 조계와 할양지로 인한 손해, 외국 상인의 특권적 영업 등으로 막대한 경제적 손실을 입게 되었고, 이러한 경제적 손실을 정치력(무력, 외교)의 압박, 중국인구의 감소와 함께 민족주의를 저해하는 하나의 요소로 쑨원은 평가하였다.
, 중국의 문호를 강제로 열게 하였다.
청조에 대한 민중의 저항
민중의 반항은 가경제 때 시작되어 이미 백련교도의 반란이 있었으며, 도광제 때에 이르러 광동성 태생의 홍수전이 프로테스탄트의 교의를 자기 식으로 고쳐 ‘구세주’라 자칭하고 1850년 ‘태평천국의 난 반봉건, 반외세를 통해 민족의 주권과 자립을 이루고자 한 민족주의운동. 중국 공산당 등에서는 이 태평천국을 높이 평가하고 있지만, 쑨원은 단지 하나의 사회변동으로 생각했을 뿐 찬성하는 입장은 아니었다. 그러나 쑨원의 유년시절에 혁명사상을 심어주는 계기가 되었다. 태평천국운동의 실패 원인을 황제사상 때문이라고 여김(민권 주장의 의의).
’으로 청조의 위신은 완전히 실추되었다. 태평 천국의 난은 만주족과 청나라를 몰아내고 한족을 회복하자는 구호를 외치며 봉기, 영안을 점령 홍수전을 천왕으로 하는 태평천국을 건설, 봉건사회의 토지소유제를 없애고 토지재산의 평균분배를 실행, 사유재산을 폐지하여 모든 사람이 양식 외에 농업과 수공업의 잉여산품을 국고에 귀속하게 하였다.
- 참고문헌
-
손문, 김승일 역, 『삼민주의』, 범우사, 2000
손문, 권오석 역, 『삼민주의』, 홍신문화사, 1995
김학관, 『손중산과 근대중국』, 집문당, 2004
조너선 D. 스펜서, 김희교 역 『현대중국을찾아서1』, 이산, 1998
전병곤, 『한권으로 이해하는 중국』, 지영사, 2004
페트리샤 버클리 에브리, 이동진 역, 『사진과 그림으로 보는 케임브리지 중국사』, 시공사, 2001
자료평가
- 서강대 동아시아의 형성 수강생분들 다운받지 마세요 ㅋㅋ
- roch***
(2007.10.28 22:51:04)
회원 추천자료
- 인문과학 한국 속의 중국 학교
- 인문과학 화교 학교에 관한 자료 모음집
- 동아시아의 근대 서양문화에 대한 대응과 수용 고찰-탈아론과 개인주의 중심으로
- (2024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 현대중국입문, 공통) 국공합작의 내용과 의의 지금부터 100년 전인 1924년부터 약 20년에 걸쳐 국민당과 공산당은 두 차례에 걸쳐 합작(合作)을 실행한 바 있습니다. 두 번에 걸친 ‘국공합작’의 배경, 주요 목표, 결렬 이유를 서술하세요. 결론 부분에는 국공합작의 역사적 의의에 대한 자신의 견해가 포함되어야 합니다.
- 중국현대 개혁개방사의 이해 - 개혁개방 30년의 여정과 그 성과 - 제 1차 국공 합작부터 현대까지의 중국역사, 개혁개방의 배경과 과정 그리고 부작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나의 몸 프로젝트] 교육계획안, 나와 가족, 우리 몸의 뼈, 우리 몸의 기관, 장기, 나의 탄생, 나의 감정, 오감
- 최근 보육현장에서의 교사 인성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보육교사의 인성이 중요한 이유를 건강한 영유아 발달 지원이라는 관점에서 설명하고 좋은 교사란 어떤 교사인지 논하시오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언어학] 길찾기 영어 수업 지도안(영문)
- [교육학] 초등학교 영어 교육 지도안-길안내 표현
- 벡과 로저스의 성격이론에 대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_지역사회복지의 주요이론별 특징을 간략히 정리하고 각 이론이 지역사회복지실천에 미치는 시사점에 대해 각 이론별로 자신의 생각을 설명해보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유아교육] 빛과 그림자 활동 교육계획안
- 놀이지도_영유아기에는 발달과 함께 놀이 모습도 발달하게 됩니다 영아기와 유아기의 놀이 특징을 비교하고, 영아 또는 유아의 놀이활동을 제시하여 교사로서의 놀이 운영방안을 제시해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