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의사결정과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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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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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Prologue 1
Ⅱ. 소비자의사결정과 마케팅 전략 2
1. 문제의 인식 / 3
2. 정보의 탐색 / 5
3. 구매 전 대안평가 / 9
4. 구매 / 11
5. 구매 후 행동 / 13
Ⅲ. 소비자 정보처리과정과 마케팅 전략 14
1. 소비자 정보처리과정 / 15
Ⅳ. 개성과 라이프 스타일 19
1. 개성 / 20
2. 라이프 스타일 / 22
- 본문내용
-
Ⅰ. 문제의 인식
1. 문제의 인식
어떤 사안과 관련하여 어느 시점에서 소비자가 자신의 실제 상태와 이와 상응하는 바람직한 상태간의 차이를 지각하게 되면 그 차이를 해소시켜 줄 수 있는 수단에 대한 욕구가 환기된다. 소비자행동은 욕구충족 지향적이므로 욕구의 환기가 소비자 의사결정의 출발점이 된다. 욕구를 충족시킬 잠재력을 갖는 여러 대체수단 중에서 가장 적절한 수단을 찾아내는 것이 의사결정이며, 이러한 측면에서 욕구의 환기를 문제의 인식 그리고 의사결정을 문제해결이라고 한다.
2. 문제인식의 유형
문제발생의 예상
해결의 긴급성
즉각적 해결이 요구됨
즉각적 해결이 요구되지 않음
문제발생이 예상됨
일상적
계획적
문제발생이 예상되지 않음
긴급적
점증적
⑴ 일상적 문제 : 실제 상태와 바람직한 상태간의 차이가 발생할 것이 예상되고, 문제가 발생하면 즉각적으로 해결이 필요한 문제이다.
⑵ 계획적 문제 : 문제발생이 예상되지만 즉각적인 해결이 필요치 않은 문제이다.
⑶ 긴급적 문제 : 예상될 수 없던 문제가 갑자기 발생하고 즉각적으로 해결이 요구되는 문제이다.
⑷ 점증적 문제 : 소비자가 예상치 않았으며 또한 즉각적 해결이 필요치 않은 문제이다.
3. 문제인식을 유발하는 요인
⑴ 내적요인 : 자신이 스스로 문제를 인식하는 것으로, 구체적으로 보면 배고픔, 갈증 등에 의한 생리적 욕구의 발생, 상황적 변화에 따른 욕구의 발생, 그리고 제품구매에 대한 욕구의 발생이 이에 해당된다.
⑵ 외적요인 : 가족, 준거집단, 기타 사회적 영향요인 등으로부터 영향을 받거나 광고나 판매원의 판매노력 등 기업의 마케팅 노력에 의하여 문제가 인식되는 것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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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싱글 마케팅(이연수 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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