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의사결정과 마케팅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13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Prologue 1




Ⅱ. 소비자의사결정과 마케팅 전략 2
1. 문제의 인식 / 3
2. 정보의 탐색 / 5
3. 구매 전 대안평가 / 9
4. 구매 / 11
5. 구매 후 행동 / 13




Ⅲ. 소비자 정보처리과정과 마케팅 전략 14
1. 소비자 정보처리과정 / 15




Ⅳ. 개성과 라이프 스타일 19
1. 개성 / 20
2. 라이프 스타일 / 22
본문내용
Ⅰ. 문제의 인식
1. 문제의 인식
어떤 사안과 관련하여 어느 시점에서 소비자가 자신의 실제 상태와 이와 상응하는 바람직한 상태간의 차이를 지각하게 되면 그 차이를 해소시켜 줄 수 있는 수단에 대한 욕구가 환기된다. 소비자행동은 욕구충족 지향적이므로 욕구의 환기가 소비자 의사결정의 출발점이 된다. 욕구를 충족시킬 잠재력을 갖는 여러 대체수단 중에서 가장 적절한 수단을 찾아내는 것이 의사결정이며, 이러한 측면에서 욕구의 환기를 문제의 인식 그리고 의사결정을 문제해결이라고 한다.

2. 문제인식의 유형
문제발생의 예상
해결의 긴급성
즉각적 해결이 요구됨
즉각적 해결이 요구되지 않음
문제발생이 예상됨
일상적
계획적
문제발생이 예상되지 않음
긴급적
점증적

⑴ 일상적 문제 : 실제 상태와 바람직한 상태간의 차이가 발생할 것이 예상되고, 문제가 발생하면 즉각적으로 해결이 필요한 문제이다.
⑵ 계획적 문제 : 문제발생이 예상되지만 즉각적인 해결이 필요치 않은 문제이다.
⑶ 긴급적 문제 : 예상될 수 없던 문제가 갑자기 발생하고 즉각적으로 해결이 요구되는 문제이다.
⑷ 점증적 문제 : 소비자가 예상치 않았으며 또한 즉각적 해결이 필요치 않은 문제이다.

3. 문제인식을 유발하는 요인
⑴ 내적요인 : 자신이 스스로 문제를 인식하는 것으로, 구체적으로 보면 배고픔, 갈증 등에 의한 생리적 욕구의 발생, 상황적 변화에 따른 욕구의 발생, 그리고 제품구매에 대한 욕구의 발생이 이에 해당된다.
⑵ 외적요인 : 가족, 준거집단, 기타 사회적 영향요인 등으로부터 영향을 받거나 광고나 판매원의 판매노력 등 기업의 마케팅 노력에 의하여 문제가 인식되는 것이다.
참고문헌
출처 : 싱글 마케팅(이연수 지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소비자행동론핸드폰
  • 소비자행동론 기업이 정보의 제공과 제품 또는 서비스의 판매를 위하여 온라인 커뮤니티를 활용할 수 있는 구체적 전략을소비자구매의사결정과정의 각 단계별로 4P를 활용하여 수립할 것온라인 커뮤니티 : 뽐 뿌기업 및 제품 : LG 전자 옵티머스원목 차Ⅰ1. 커뮤니티가 마케팅에 미치는 영향 /커뮤니티 소개p1~22. 선정배경 - 온라인 커뮤니티 뽐뿌p2~33. 제품소개 - LG 전자 옵티머스원p34. SWOT분석 / 경쟁사와의 비교분석p4~6Ⅱ온라

  • 온라인커뮤니티를 활용한 소비자구매의사결정과정 단계별 마케팅전략,올림푸스기업분석,올림푸스마케팅전략
  • 온라인 커뮤니티를 활용한소비자구매의사결정과정 단계별 마케팅 전략-올림푸스 기업/SLR club《목 차》Ⅰ. 기업소개Ⅱ. 시장분석Ⅲ. SWOT 분석Ⅳ. 구매의사결정 단계별 전략Ⅴ. 결론Ⅰ. 기업소개1. 올림푸스 한국올림푸스 한국주식회사는 2000년 9월 올림푸스 광학주식회사가 6번째로 설립한 한국의 독립법인이다. 디지털카메라 중심의 영상부문과 내시경 및 각종 의료기구 개발․판매를 책임지는 의료부문으로 2개의 사업 군을 운영하고 있다. 일

  • [소비자의사결정론]소비자의 의사결정과 판매자의 행동
  • 소비자 의사결정 레포트 사과나무를 아시나요?2006년 4월 30일 일요일, 일상 속에서 이뤄지는 구매의사결정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무엇인가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친구가 주말마다 아르바이트로 일하고 있는 과일가게를 찾아가 사장님(그냥 형이라 불렀다)의 양해를 구하고 관찰하는 것을 허락받았다. 송촌동 선비마을 5단지 앞 상가에 위치한 ‘사과나무’란 과일전문점을 찾아가 오전 10시부터 오후 7시까지 관찰을 하면서, 이 가게로 찾아오는 손님들

  • [소비자행동론] 소비자구매의사결정 단계별 `아웃백스테이크하우스` 마케팅전략분석
  • 소비자 행동론 소비자 구매의사결정 단계별 OUTBACK STEAKHOUSE마케팅 전략 분석- 목 차 -≪ 서 론 ≫◉ 기업 소개◉ 기업 연혁◉ 선정 이유≪ 본 론 ≫◉ 문제의 인식◉ 정보의 탐색◉ 구매 전 대안평가◉ 구매 ◉ 구매 후 행동≪ 결 론 ≫≪ 참고문헌 ≫≪ 서론 ≫최근 국내에서 패밀리 레스토랑 업계는 소득수준의 향상과 주 5일제 근무의 시행 등으로 인한 여가시간의 증대, 생활 패턴의 변화와 소비욕구의 고급화 등으로 인하여 해마다 높은 성

  • [소비자행동이론] 소비자행동의 심리학적 접근(소비자의사결정에서 소비자의 심리, 소비자행동의 정신분석학적 접근, 학습론적 접근, 게슈탈트 심리학, 심리학적 접근의 평가)
  • 소비자들의 구매욕구, 구매동기 등의 연구에 심리분석적 접근을 시도한 심리분석모델(psychoanalytic model)을 전개하기도 하였다. 심리학적 접근은 제품 전략개발에 유용하며, 커뮤니케이션 전략에 유용한 방향을 제시한다. 심리학적 접근에서 많이 사용하는 질적 분석방법, 예를 들면 표적집단 면접법, 심충면접법 등은 마케팅조사 및 연구분석 에 큰 도움이 되고 있기 때문이다.1. 소비자의사결정에서의 소비자심리행동이라는 말은 외부에서 관찰할 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