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내 한류열풍과 그 지속성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13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1.조사의 필요성 및 목적

2.용어의 정의

3.문화전파에 대하여

-본론-

1. 한류의 형성 요인들
1-1 한류의 형성 배경
1-2 한류의 형성 과정

2. 한류의 파급효과
2-1 한국 기업의 중국 진출과 현지화
2-2 한류로 인한 중국 문화산업의 변화들

3. 한국 문화에 대한 전반적인 태도

4. 한류열풍의 우리가 가진 취약점과 우려점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1. 조사의 필요성 및 목적

현재 중국과 아시아국가들에 불고 있는ꡐ한류(韓流)ꡑ는 향후 한국과 각국의 문화교류를 주도할 분야로 크게 주목받고 있다. 한국의 주요 언론들은 동아시아에ꡐ한류ꡑ의 바람이 거세게 불고 있다는 내용의 소식을 자주 보도하고 있으며, 주요 방송사들은ꡐ한류ꡑ현상을 심층적으로 다룬 기획특집 프로그램을 제작하여 방영하기도 하였다. 뿐만 아니라, 한국 정부는 중국 내 이러한ꡐ한류ꡑ열풍의 지속적인 확산을 통해 2008년 북경올림픽 등을 한국의 대중문화 및 상품 수출을 위한 특수(特需) 계기로 활용할 계획이다. 일반적으로, 韓流란 중국 대륙에서 대중가요, TV드라마, 영화 둥 한국의 대중문화가 큰 인기를 끄는 현상에 대해 중국인들이 붙인 명칭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일본, 대만, 베트남, 몽골 등 그 밖의 다른 동아시아 국가들에서도 이와 비슷한 현상들이 나타남으로 인해 한국에서는 그 용어가 지칭하는 범위가 크게 확장되고 있다. 한류문화연구소.

그래서 우리들은 그러한 한국문화의 전파가 어떠한 일을 하고 있고 어떠한 청사진을 가질지 이번 조사를 통해 알아보기로 하였다.
참고문헌
http://cafe.daum.net/hanryulove, 다음 한류사랑 카페
http://www.hallyuculture21.co.kr, 한류 문화 연구원
http://www.kinds.or.kr, 한국 종합 뉴스 데이터 베이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류열풍] 한류열풍의 어제와 오늘 그리고 내일
  • 한류열풍의 어제와 오늘, 그리고 내일.교 과 목 명 : 21세기 중국학 부 : 학 번 이 름 : 제 출 일 자 : 2004년 10월 4일 월지 도 교 수 : ✎ 목 차 ✐-한류의 의미.-1.한류의 현황(중국, 대만, 홍콩) -2.왜 한국대중문화에 열광하는가.-3.한류의 영향-4.한류의 문제점.-5.지속성에

  • [중국경제] 한류현상의 중국내 현황 및 분석
  • 중국내현황의 구체적 지표2. 한류 소비시장으로의 중국 문화시장 환경(1) 중국 문화시장의 성장(2) 실질적 구매력 증대와 소비패턴의 변화(3) 중국내 인프라 부재3. 주요 한류 상품에 대한 분석(1) 음악1) 음악한류 내용(2) TV드라마1) 중국 TV방송국 현황과 방영환경2) 중국 TV 드라마 시장 현황3) 한국 드라마의 중국진출 상황4) 성공요인 및 문제점 분석(3) 영화1) 중국영화 시장 현황2) 한국영화 현황4. 한류 열풍의 실체결론 : 한류현상의 지속 방안

  • 한류와 문화산업
  • 한류의 형성배경최근 몇 년 사이에 중국을 중심으로 한 중화 경제권 지역(대만, 베트남, 몽고 등)에서 영화 드라마, 가요 등 한국 대중문화에 대한 이상적인 선호 열풍이 불고 있다. 물론 한류 열풍에 대한 한국내의 평가가 실제보다 과장되고 주관적인 면도 없진 않다. 하지만, 이들 국가의 중산층 젊은이들의 문화생활에 한류가 상당부문 영향을 미치고 있고, 이들이 한국 대중문화에 전례없이 친밀감을 느끼는 것도 사실이다. 그동안 우리나라가 미국,

  • [중국경제] 중국내 한류현상에 대해서
  • 중국내현황의 구체적 지표2. 한류 소비시장으로의 중국 문화시장 환경(1) 중국 문화시장의 성장(2) 실질적 구매력 증대와 소비패턴의 변화(3) 중국내 인프라 부재3. 주요 한류 상품에 대한 분석(1) 음악1) 음악한류 내용(2) TV드라마1) 중국 TV방송국 현황과 방영환경2) 중국 TV 드라마 시장 현황3) 한국 드라마의 중국진출 상황4) 성공요인 및 문제점 분석(3) 영화1) 중국영화 시장 현황2) 한국영화 현황4. 한류 열풍의 실체결론 : 한류현상의 지속 방안

  • [학사]한류관광지속화방안
  • 중국지역에서 한국드라마의 진출과 더불어 생성되기 시작한 한류열풍은 홍콩, 베트남, 싱가포르, 태국, 몽골 그리고 러시아지역까지 확산되며 영화, 가요, 게임, 의류, 음식, 각종 제품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확대되고 있다. 2001년에 들어서면서 한류열풍에 대해 국내 언론이 큰 관심을 갖게 되면서 지속성에 의문을 제기하기도 하였다. 하지만 한류열풍은 그간에 나타난 대로 단순히 열풍 자체로 그치지 않고 또 다른 사회적 연결고리를 이어가면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