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작성] 시대별 남성이미지와 미래의 광고 속 남성이미지 변화 예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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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II. 시대별 광고 속 남성이미지의 변화
1. 1990년대 이전의 광고
2. 90년대 이후 광고

III. 광고 속 남성이미지의 효과
1. 긍정적 효과
2. 부정적 효과

IV. 미래의 광고 속 남성이미지 변화 예측
1. 변화될 남성이미지의 특징
2. 변화된 남성이미지의 활용방안

V.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현대인은 광고의 홍수 속에서 살고 있다. 그 수용이 의식적이건 아니건 간에 하루의 많은 순간을 광고와 더불어 살고 있다. 아침에 펼쳐든 신문 속에, 출근길의 거리에, 버스와 전철의 내부에 광고는 도사리고 있다. 라디오와 텔레비전도 셀 수 없이 많은 양의 광고를 쏟아내고 있다. 컴퓨터를 켜면 무엇이 광고인지 무엇이 정보인지 혼돈스러울 정도이다. 이 광고들을 한꺼번에 없애버린다면 우리 현대인들은 그것의 빈자리를 메우는 데 아마도 무진 노력을 해야 할 것이다. 그만큼 광고는 현대인의 삶에 있어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이다. 최용호 외, 광고, 커뮤니케이션, 문화 마케팅(인간사랑, 2005), p. 17.

광고는 흔히 시대를 반영하는 매체라고 일컫는다. 광고 속에는 문화, 경제, 사회 등, 그 시대 전반에 걸친 제 현상들이 함축적으로 표현되고 있음을 나타내는 말이다. 이일수, “TV광고에 묘사된 남성의 비전통적 역할이미지,”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중앙대학교, 1994), p. 1.
광고, 특히 상품 광고의 경우에는 모델이 출현하는데, 이는 모델(상품권유자)은 광고가 표현하고자 하는 상품을 소비자에게 보다 빠르게,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기 때문이다. 광고를 시청하는 소비자는 무의식중에 모델과 자신을 동일시하며 Loc. cit.
, 흔히 소비자가 광고 속의 모델의 이미지에 대해 공감할 수 있을수록 광고의 효율성은 높아진다.
참고문헌
김자혜. “남성문화에 대한 여성학적 이해 : 텔레비전 광고에서 나타난 남성문화.” 후기사회학대회. 한국사회학회, 1996.

김한별. “잡지광고에 묘사된 남성 이미지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한양대학교, 2004.

박용무. “남성잡지 의류광고에 단독 등장하는 남성이미지.”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1997.

별밤지기. “잡지에 실린 60년대 광고.” 별이 빛나는 밤에. http://blog.naver.com/wooseokint1/11000, 2006. 12. 03.

손혁기. “노동시장 여성의 지위, 남성 절반 수준.” 국정브리핑. 2006. 11. 06.

양숙희․양희영. “현대 광고에 나타난 남성 신체 이미지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보 제 30권 2호. 한국의류학회,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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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현호. “대졸 남녀 연봉차 440만원.” 한겨레 인터넷판. 2002. 12. 03.

유현정. “남성패션지 광고 분석을 통해 본 남성의 소비트렌드 변화.” 충북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충북대학교, 2005.

이귀옥․이원정. “남성성의 다중화와 여성화 : 1996년부터 2002년까지의 남성 잡지 광고 내용 분석.” 광고학연구 제 15권 5호. 한국광고학회, 2004.

이일수. “TV광고에 묘사된 남성의 비전통적 역할이미지.”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1994.

접시꽃. “70년대 광고.” 접시꽃 사랑채입니다. http://blog.paran.com/bubid/12879468, 2006. 12. 03.

정기현. “텔레비전 광고속의 여성성과 남성성.” 한국방송학보 제 9호. 한국방송학회, 1997.
조용성. “전지현이냐 이준기냐…음료업계 격전.” 파이낸셜뉴스사. 파이낸셜뉴스, 2006. 11. 06.

최용호 외. 광고, 커뮤니케이션, 문화 마케팅. 인간사랑, 2005.

한국방송협회. 방송현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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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가격대비 효율이 그다지...너무 텍스트에만 의존하여...참고이미지를 첨부했었더라면 좋았겠다라는 생각이 강했던...
  • mirya***
    (2009.03.30 18:0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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