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정체성] 성적소수자들에 대한 부정적 사회적 시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13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들어가며
-주제를 택한 이유와 연구문제-

2.성적소수자의 정의
-동성애자, 양성애자, 트랜스젠더-

3.성적소수자들에 대한 부정적 사회적 시각
-고대부터 현대까지-

4. 오해와 편견 그리고 진실
-동성애와 AIDS-

5.성적 소수자들의 단체 결성
-동성애자 인권연대와 온라인 커뮤니티-

6. 매체를 통한 Coming Out, 작품을 통한 성정체성의 승화
-홍석천, 왕가위-

7. 변화하는 사회적 시각

8.맺으며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최근 <왕의 남자> <천하장사 마돈나> 등 동성애를 다룬 영화들이 흥행작으로 자리매김을 톡톡히 하고 있다. 또한 우리나라에서는 뮤지컬로 유명한 <헤드윅> 트랜스젠더 록 가수 파란만장한 인생 역정을 그린 록 뮤지컬이다.
미군과 사랑에 빠진 동독 출신의 소년 한셀이 결혼을 위해 이름을 ‘헤드윅’으로 바꾼 뒤 성전환수술을 받지만 버림받고 미국으로 건너가 록가수의 꿈을 키우며 자신의 정체성을 찾아간다는 내용이다.
‘헤드윅'은 록가수로서의 주인공 이름이며, 그의 밴드명인 '앵그리 인치'는 그가 불완전한 성전환 수술로 인해 6인치에서 5인치가 잘려나가고 남은 성기의 '성난' 1인치를 의미한다.

역시 트랜스젠더의 삶을 소재로 담은 영화를 원작으로 만든 것이다. 매체에서는 요즘에는 자신의 성 정체성을 밝힌 성적 소수자 연예인들의 보다 적극적인 활동 또한 눈길을 끌고 있다. 이토록 대중매체에서 왕성하게 다뤄지는 성적소수자란 소재는 비단 정상인과 다른 그들을 볼거리로 삼기위한 것은 아닐 것이다. 그만큼 우리 주변에서도 얼마든지 존재할 수 있는 성적소수자에 대한 낯설지 않음이 우리 정신에 기반한 덕택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소재를 거부적으로 받아들이지 않는 우리의 개방적 의식의 확산은 그들을 인정하는 추세로 이끌었다.
그러나 아직 성적소수자들을 짙은 색안경을 끼고 바라보는 시선도 적지 않다.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성적소수자에 대한 편견의 안경을 벗어 던지지 않는 것은 그들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타자를 인정하는 개방적 사고의 결여 때문일 것이다.
여기서 우리는 성적 소수자에 대한 이해를 위해 그들의 노력과 그들에 대한 사회적 시각의 변화를 살펴볼 것이다.
참고문헌
계정민, ,2005, “입 밖에 낼 수 없는 죄악”-19세기 영국 동성애 담론,《영어영문학》, 제 51권 1호 , 169-186
서영석, 이정림, 차주환, 2006,“성 역할 태도, 종교성향, 권위주의 및 문화적 가치가 대학생의 동성애혐오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177-199
조승례, 2004.12, “18세기 영국의 남성 동성애자들”, 『영국 연구』, 제12호,
조대훈, 2006.9, “침묵의 교육과정을 넘어서; 성적 소수자의 인권과 사회과교육”,《시민교육연구》제 38권 3호, pp.211-241
강진구, 2003.6, <활천> ,칼럼, 동성애 사이트와 청소년의 성정체성 혼란 p.84-85
강병철, 하경희, 2005, “청소년 동성애자의 동성애 관련 특성이 자살 위험성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학연구》제12권 3호, pp.267-289
김은경, 권정혜, 2004, “동성애 관련 스트레스가 남성 동성애자의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The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Vol. 23, No.4, 969-981
송진영, "명정소설에 묘사된 성적 소수자에 관한 소설",
Kinsey, Porneroy and Martin, 1948, 1953
한국일보, 2006년 6월 27일자 인터넷 판



한국 성적 소수자 문화 인권센터 http://www.kscrc.org/
구야홈닷컴 http://gooyahome.com/


대상:
동성애자인권연대/ 21, 여, 대학생/ 22, 여, 대학생/ 18, 남, 고등학생
23, 남, 대학생/ 24, 여, 대학생/ 24, 여, 대학생/ 25, 여 바텐더
장소:
동성애자 전용카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성 소수자의 생활문화 조사-동성애자 중심으로
  • 성별 라이프스타일 조사 및 분석하기Ⅰ. 서론Ⅱ. 본론1. 성소수자란?2. 성소수자의 사랑, 동성애에 대한 국내의 인식3. 성소수자의 사랑, 동성애에 대한 해외의 인식4. 국내와 해외의 커밍아웃 스타5. 국내 외 성소수자들의 인권보호를 위한 움직임 현황Ⅲ. 결론Ⅰ. 서론우리나라에서 사회적 약자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그에 따라 성소수자에 대한 관심도 많아졌다. 1990년대 중반부터 ‘벽장 안에 숨어 있던’(성소수자에 대한 부정적 사

  • [인권과 사회복지실천] 에이즈 AIDS와 인권
  • 사회적 권리를 획득하게 되었다. 과거 성적소수자들의 커밍아웃(성적소수자들이 자신의 성적 정체성을 스스로 밝힘)은 낙인을 받는 행위였으나, 이제 사회는 부족하나마 이들에게 관용적인 시각을 보인다. 그러나 AIDS/HIV감염인의 현실은 참담하다. 그들은 생존을 위해 거리로 나오지 못했다. 가족을 포함한 누구에게도 감염사실을 이야기할 수 없었다. 심지어 치료를 거부받기까지 하였다. 감염사실에 대한 충격과 사회적인 배제로 많은 감염인들이 스

  • [동성애 소설] 젠더소설
  • 정체성을 알고 자신으로부터 해방하는 일이며, 그 각각 개개인의 정체성을 존중하고 배려해주는 사회적 분위기를 만드는 일이다. 즉, 이제는 상위 권력에서 해방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 스스로의 내적 해방을 해야 할 시기인 것이다.그 중, 오늘날의 사회에서 이슈화되는 것이 ‘동성애’이다. 사회적으로 ‘동성애’는 신이 인간에게 준 선천성을 거부하는 일이며, 생물학적인 돌연변이라는 시각이 많다. 동성애 담론은 종교적으로, 과학적으로, 사회

  • 성性소수자 퀴어축제 허용 찬반 보고서
  • 성 소수자들이 2000년부터 매년 6월께 퀴어 축제를 개최- 축제에 반대하는 우파단체와 종교인들이 맞불집회를 벌이는 등 소란이 벌어짐찬성- 찬반을 떠나 모임 개최는 국민의 기본적인 권리이다.- 국제적 추세에 맞지 않게 성 소수자에 대한 의견이 국내에서 유독 보수적이다.반대- 성 소수자들의 공개적인 축제는 다른 사람들(학생들)에게 정체성 혼란 등의 영향을 끼칠 수 있다.- 비윤리적, 에이즈 감염 위험성에 의한 동성애 반대로 퀴어 축제 반대

  • 레포트- 생명윤리철학 기사 읽고 비판적 사고
  • 부정적인 시선으로 소외되는 아이들을 맡으려는 것은 좋은 의도이다. 그러나 김조광수와 김승환이 동성애자로서, 성소수자의 아이들을 맡는 것은 위험하다. 이들은 동성 간에도 남녀처럼 사랑하고 결혼할 수 있다는 인식을 가르치고 심어줄 것이다. 이러한 인식은 아이들의 정체성이 성립되어가는 중요한 시기에 잘못된 성정체성을 형성하도록 할 수 있다. 특히 동성 간의 사랑과 관계를 인정하고 자란 아이들이 청소년기에 성적인 욕구가 증가하면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