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론] 교육현실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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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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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1. 문제 인식 및 배경
2. 연구 목적
3. 연구 방법
Ⅱ. 본론
1. 선행 연구
2. 이론적 토대
3. 본 연구
Ⅲ.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1. 문제 인식 및 배경
최근 초․중․고등학교의 교원평가제나 왕따 문제, 사교육 문제 등 교육과 관련한 여러 문제들이 회자되고 있다. 교육 문제는 단지 사회화나 지식의 전달이 아닌 권력 재생산이나 국가 발전 전략 등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는 점에서 단지 학교 내부적 문제가 아니라 한국의 현대 사회적 구조에서 비롯된 복합적 특징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우리는 ‘학교’라는 공간 자체에 대한 연구 문제 인식을 가지고 접근하고자 한다.
2. 연구 목적
전통적으로 인식되어 온 교육 기관으로서의 기능이나 공간이 아닌 현대 사회의 구조적 문제에 따른 다양한 문제를 안고, 표출되고 있는 공간으로서의 학교에 대해서 고찰해보고자 한다. 사회 속의 또 하나의 사회라는 점에서 ‘학교’라는 공간 자체에 대한 성찰적 담론이 필요하다. 이제까지 단편적인 문제나 이슈 위주의 연구에서 벗어나서 전반적인 한국 교육을 표현하는 공간으로서의 총체적 학교 사회에 대해 살펴본다. 나아가 교육 문제의 구조적 원인과 해결의 실마리를 찾고자 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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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주연, 「학교 내 집단 따돌림 예방에 관한 연구」, 단국대 행정법무 대학원, 2004
이돈희. 「학교폭력 현실과 대책」. 한국청소년교육연구소, 1996
이은성, 「학교 집단 따돌림의 원인과 대책에 관한 연구」, 단국대 행정법무 대학원, 2003
나석권,『복지행정론』, 학지사, 1992
오여재 외2인, 『뉴 밀레니엄 시대의 청소년 복지론』, 양지, 2001
이춘재, 곽금주, 『집단 따돌림 경험 유형에 따른 자기개념과 사회적지지』, 2000
홍봉선, 남미애, 『청소년 복지론』, 양서원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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