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대외관계사] 제네바 합의의 한계와 그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13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제네바 합의의 배경
Ⅲ. 제네바 합의의 주요내용과 의의
Ⅳ. 제네바 합의의 한계와 시사점
Ⅴ.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2006년 10월 31일, 베이징에서 중국의 중재로 북한과 미국이 가까운 시일 내에 6자회담을 재개하기로 합의하였다. 11월 1일에는 북한이 외무성 대변인을 통해 미국의 금융제재 문제를 해결한다는 전제 아래 6자회담에 복귀한다는 방침을 밝혔다. 미국의 금융제재 이후 미사일 발사와 핵실험 강행으로 벼랑 끝 전술을 구사했던 북한이 돌파 정책에서 협상 전략으로 방향을 틀고 있다. 11월 2일, 부시 미 대통령은 6자회담이 조기에 개최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지만 북한에 대한 유엔의 제재조치는 계속 이행되어야 한다고 하였다. 이로써 일단 북핵 문제가 장외에서 장내로 들어오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동시에 북한의 핵실험으로 조성된 한반도 위기가 일단 한숨을 돌리게 되었다.
하지만 6자회담은 낙관적이라기보다는 난항을 겪을 것으로 보인다. 예전의 인도와 파키스탄의 사례가 있었던 만큼 북한은 핵보유국임을 강조하고 핵을 협상의 지렛대로 이용, BDA 금융제재의 해지와 북한에 대한 지원을 요구할 것이다. 그러나 미국은 북한의 핵을 완전히 해체하기까지는 대북제재 철회에 대한 의지를 굽히지 않을 것이다. 이러한 동상이몽으로 인해 앞으로 재개될 6자회담에서 북한과 미국은 많은 갈등을 겪을 것이다.
- 참고문헌
-
“제네바 합의문”. 국방부(http://www.mnd.go.kr/)
“제네바 합의문 비공개 양해각서”. 연합뉴스(http://www.yonhapnews.co.kr/)
이삼성. “한반도 핵문제와 미국외교”. 한실사. 1995.
김석진. “기로에 선 북,미 관계”. LG 주간경제. 1999.3.10.
“북,미 핵대결, 어떻게 전개될까”. LG 주간경제. 2002.10.6.
박진. “박진의 북핵 리포트”. 한국경제신문. 2003
한국정치학회·이정복. “북핵문제의 해법과 전망”. 중앙M&B. 2003.
이창헌. "북한 핵문제에 대한 한국정부의 접근전략과 평가(A Study on the Strategy of ROK Government toward North Korea Nuclear Problems)", 정치·정보 연구 제6권 2호. 2003.
서보혁. “탈냉전기 북미관계사”. 선인. 2004.
Joel S.Wit/Daniel B. Peneman/Robert L. Gallucci. 김태현 역. “북핵위기의 전말 : 벼랑 끝의 북미협상”. 모음북스. 2005.
심양섭. “미국은 남북화해를 방해했나?”. 오름. 200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다음 문항에 답하십시오 1 상품으로서의 영화의 특성 다섯 가지를 자세히 설명하시오 (10점) 2 영화 PPL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PPL의 장점과 단점에 대하여 자세히 설명하시오 (10점) 3 영화의 마케팅 믹스(Marketing Mix) 4요소를 자세히 설명하시오 (10점) 4 영화 마케팅의 요인들을 분석하는데 있어, 영화자체의 완성도 감독, 배우의 파
- 사회문제의 정의와 특성
- 주식의 가치평가에 대해 설명하시오
- 바이스텍(Biestek)이 제시한 사회복지실천의 7대 원칙을 알아보고, 사회복지사로서 갖춰야 할 역량은 무엇이 있을지 생각해보시오
- (사회문제) 빈곤의 실태와 원인 및 해결방안
- 사회복지를 보는 관점에 대해 논하시오
- [신화의 이해] 그리스 신화 속 영웅과 우리나라 신화 속 영웅 비교
- 프로그램 계획서_기초 한글 익히기(초등 저학년)_1 사교육에서 소외된 저소득 초등 저학년에게 기초 한글을 익히게 한다 2 방과후 활동을 통해 저소득 초등 저학년에게 놀이학습을 제공한다 기대효과_사교육에서 소외된 저소득 초등 저학년의 학습부진을 예방하면서 맞벌이 가정에서 발생하는 양육적 부재를 놀이학습을 통해 해결한다
- 외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학습의 어려움을 이해하기 위해 거꾸로 한국인이 외국어를 학습할 때 겪은 어려움의 사례를 조사하여 제시하시오
- 사회문제의 정의와 특성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