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의 쟁점 -평생교육체계의 대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13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평생교육의 등장배경
(1) 평생교육의 필요성
(2) 평생교육의 등장과 전개과정
2. 평생교육의 개념
3. 평생교육의 특성
4. 평생교육의 발전방향과 사회적 자본
(1) 평생교육체제 구축 9대 세부 전략
(2) 평생교육과 사회적 자본
5. 한국의 평생교육
(1) 등장
(2) 정책
(3) 평생교육법
(4) 문제점
(5) 바람직한 방향
■영국의 평생교육체제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사람들은 지금까지 살아가면서, 학교를 졸업하면 지식의 습득은 끝났다고 생각해왔다. 하지만, 현재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사회는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고 정보와 지식의 양은 급격하게 팽창하고 있다. 그래서 우리는 급격하게 변해가는 사회에 빨리 적응해야 하고, 개인의 삶의 만족을 위해 자기갱신과 자아실현의 기회를 가져야 하는 기회도 있어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기존의 학교교육 제도에서 배운 단편적인 지식만으로는 살아가기 힘들어졌다. 따라서 우리는 학교의 수업을 벗어나, 전 생애를 통해 계속적으로 배워야 하는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다. 그 필요성에 맞춰 교육학계에 등장한 것이 ‘평생교육(平生敎育)’이다. 평생교육의 출현은 교육학계에서는 상당히 획기적인 사건이라고 볼 수 있다. 평생교육은 교육에 관한 새로운 패러다임을 보여주고 있다.
따라서 우리는 평생교육의 등장배경과 개념, 기존학교교육 체제와의 비교를 통한 평생교육의 특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덧붙여, 평생교육의 발전방향과 평생교육과 사회적 자본에 대해서 알아보고, 평생교육이 한국에서 어떻게 등장하였으며, 정책과 문제점, 그리고 바람직한 방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참고문헌
○ <평생교육론> - 평생학습 사회의 교육학- 한숭희(학지사,2004)
○ <교육과 사회> 김병성(학지사, 2006)
○ <포스트모던 시대의 평생교육학> 한숭희(집문당,2005)
○ <사회적 자본을 형성하는 대안적 평생교육 탐색>
구혜정(한국학술정보,2006)
○ <평생교육과 사회교육> 한국평생교육기구(이화문화출판사,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의 사회적기능분석(교육불평등,교육양극화,사례분석,사교육비문제,대안제시)
  • 목 차Ⅰ. 들어가며 - 왜 교육문제인가.Ⅱ. 교육사회학 이론의 개관1. 기능론적 관점1) 기능론의 개념2) 주요 학자① 뒤르껨 ② 파슨스 ③ 드리븐 ④ Burton Clark 3) 기능이론의 교육에 대한 관점① 전제로서의 유기체적 사회와 교육제도의 성립 ② 사회화 기제로서의 교육제도③ 교육의 사회적 선발 기능④ 사회적 자원의 활용기제로서 교육⑤ 교육의 지식 전수 기능 4) 기능주의 이론 비판 ① 비판의 대두② 기능주의의 보수성에 대한 비판 ③

  • [현대사회와 교육정책] 세계화와 신자유주의 교육론
  • 교육과의 결속NEXT신 자유주의 교육의 실제적 사례들34영국의 사례미국의 사례신 자유주의 교육의 실제적 사례들35영국의 사례1970년대오일쇼크로 인해 기존 교육의 무능과 한계를 돌아보게 되었고, 70년대 중반에는 노동당과 보수당 간에 교육문제를 둘러싼 공개적인 논쟁이 전개되기도 하였으며, 심지어 79년에 이르러서는 선거의 주요쟁점으로까지 자리매김함. 교육개혁에 대한 논의가 대두됨.1980-90년대대처 정권의 출범과 함께 신 자유주

  • 통합교육의 찬반 논의
  • 교육사회-통합교육의 개념과 쟁점--목차-Ⅰ. 연구의 목적Ⅱ. 통합교육이란? 1. 한국 특수교육의 현황2. 통합교육의 배경과 근거3. 통합교육의 개념4. 사회적 통합과 교육과정적 통합Ⅲ. 통합교육의 쟁점1. 통합교육에 대한 찬성 쟁점2. 통합교육에 대한 반대 쟁점Ⅳ. 결론 및 논의Ⅰ. 연구의 목적교육사회학에서 다루는 교육기회의 평등문제는 교육전체의 평등문제의 한 부분이다. 즉, 전체적 교육평등문제는 기회의 평등을 넘어서는 훨씬 광범위

  • [교육사회학] 통합교육의 개념과 쟁점
  • 교육사회-통합교육의 개념과 쟁점--목차-Ⅰ. 연구의 목적Ⅱ. 통합교육이란? 1. 한국 특수교육의 현황2. 통합교육의 배경과 근거3. 통합교육의 개념4. 사회적 통합과 교육과정적 통합Ⅲ. 통합교육의 쟁점1. 통합교육에 대한 찬성 쟁점2. 통합교육에 대한 반대 쟁점Ⅳ. 결론 및 논의Ⅰ. 연구의 목적교육사회학에서 다루는 교육기회의 평등문제는 교육전체의 평등문제의 한 부분이다. 즉, 전체적 교육평등문제는 기회의 평등을 넘어서는 훨씬 광범위

  • [스포츠학] 스포츠 사회학,교육학,생리학개론
  • 교육적 가치으로 바라 본 스포츠 활동가) 스포츠 교육의 정의나) 스포츠 교육 연구 영역 다) 스포츠 교육학의 발달 과정 및 위상라) 체육의 학문화 운동 (참고 자료)♠전문적 체육지식의 생산 ♠체육의 학문성 구축 ♠체육의 학문적 정체성 ♠체육학의 학문적 체계 1) 사회적 가치 기준으로 본 스포츠 활동가) 스포츠 사회학 현대 사회에서 사회적 가치 기준으로 스포츠 활동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알려면 스포츠 사회학의 정의를 먼저 알아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