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의 쟁점 -평생교육체계의 대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13 / 2019.12.24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평생교육의 등장배경
(1) 평생교육의 필요성
(2) 평생교육의 등장과 전개과정
2. 평생교육의 개념
3. 평생교육의 특성
4. 평생교육의 발전방향과 사회적 자본
(1) 평생교육체제 구축 9대 세부 전략
(2) 평생교육과 사회적 자본
5. 한국의 평생교육
(1) 등장
(2) 정책
(3) 평생교육법
(4) 문제점
(5) 바람직한 방향
■영국의 평생교육체제
Ⅲ 결 론
- 본문내용
-
Ⅰ 서 론
사람들은 지금까지 살아가면서, 학교를 졸업하면 지식의 습득은 끝났다고 생각해왔다. 하지만, 현재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사회는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고 정보와 지식의 양은 급격하게 팽창하고 있다. 그래서 우리는 급격하게 변해가는 사회에 빨리 적응해야 하고, 개인의 삶의 만족을 위해 자기갱신과 자아실현의 기회를 가져야 하는 기회도 있어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기존의 학교교육 제도에서 배운 단편적인 지식만으로는 살아가기 힘들어졌다. 따라서 우리는 학교의 수업을 벗어나, 전 생애를 통해 계속적으로 배워야 하는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다. 그 필요성에 맞춰 교육학계에 등장한 것이 ‘평생교육(平生敎育)’이다. 평생교육의 출현은 교육학계에서는 상당히 획기적인 사건이라고 볼 수 있다. 평생교육은 교육에 관한 새로운 패러다임을 보여주고 있다.
따라서 우리는 평생교육의 등장배경과 개념, 기존학교교육 체제와의 비교를 통한 평생교육의 특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덧붙여, 평생교육의 발전방향과 평생교육과 사회적 자본에 대해서 알아보고, 평생교육이 한국에서 어떻게 등장하였으며, 정책과 문제점, 그리고 바람직한 방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 참고문헌
-
○ <평생교육론> - 평생학습 사회의 교육학- 한숭희(학지사,2004)
○ <교육과 사회> 김병성(학지사, 2006)
○ <포스트모던 시대의 평생교육학> 한숭희(집문당,2005)
○ <사회적 자본을 형성하는 대안적 평생교육 탐색>
구혜정(한국학술정보,2006)
○ <평생교육과 사회교육> 한국평생교육기구(이화문화출판사, 199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초등 수학과 교수 학습과정안, 기본교육과정, 수준별 학습
- 고등학교 2학년 수학과 특수교육 교수학습 지도안 여러 가지 모양을 알고 여러 가지 모양을 이용하여 만들기
- 2)수학-3.여러가지 모양-여러가지 모양 만들기
- [인문] Seamus Heaney `Casualty` 시작품 연구
- [교육신학]교육신학
- [기독교교육사상사] 기독교화를 장으로 하는 교육(은준관의 교육신학을 중심으로)
- 부석사 비평 레포트
- [기호학] 신경숙의 『부석사』를 기호학분석
- 사회복지수급권에 관한 나의 소견
- 논리모델의 개념과 특성을 설명하고, 논리모델을 이용한 프로그램의 평가에 대해 논하고, 이를 적용한 사례를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