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래동화교육적인 모습을 이용한 콘텐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13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서론
Ⅱ.본론
1.전래동화교육의 소개
2. 전래동화교육캠프제시
3. 구체적인 캠프활용 방안
Ⅲ.결론
- 본문내용
-
Ⅰ.서론
장화홍련, 흥부놀부 등 우리는 이 모든 이야기를 오래 전 부터 들어왔다. 대한민국에 살고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알고 있는 이야기이다. 무엇보다 교육적인 이야기이며, 유아들에게 거부감 없이 우리나라의 예전 모습에 대해 무엇보다 잘 가르쳐 줄 수 있는 문화적 산물이다. 하지만 그렇기 때문에, 누군가 또 한번 이 이야기들을 해주려고 한다면 흥미로워 할 수도 있지만, 달라진 것이 없다면 금방 지루해질 것이며, 유치하다고 생각 될 것이다. 그 이유는 무엇보다도 '변주없이' 이용되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그대로 그 이야기를 TV 만화에 사용되는 경우를 우리는 종종 보았다. 예컨대, 은비까비의 옛날옛적, 배추도사 무도사가 그 예이다. 혹은 교육방송 EBS에서도 연극의 형식으로 종종 방영한다.
하지만 요즘은 새로운 시도가 이루어지려고 한다. 넥슨사의 메이플스토리 게임의 그 안에 사용되어지는 '마을'의 형태에서 전래동화를 사용하고 있다. 예컨대, 도서관 사서 위즈NPC(Non Player Characters) 에게서 ‘흥부놀부동화완성’이라는 퀘스트를 부여받는다. 그 후 아랫동화마을로 내려와서 오른쪽 윗편인 제비NPC에게 박씨를 받기 위해 토끼를 죽인 뒤 박씨를 받는다. 그 다음부터 두 갈래의 길로 나눠진다. 아래쪽에 위치하는 놀부NPC에게 박씨를 줄 것인가, 혹은 왼쪽 윗편에 있는 흥부NPC에게 줄 것인가. 본인은 흥부에게 가져다 주었다. 흥부의 집 지붕에 박씨를 던지고 조금만 기다리면 박이 열린다. 그리고 박을 타게 되면 유저에게 아이템과 경험치를 부여하게 된다.
- 참고문헌
-
문화기호학과문화콘텐츠,다할미디어,백승국,2005
전래동화 교육의 이론과 실제, 최운식`김기창,집문당,1998.
창의성을잡아요 확!,전경원,창지사,2000.
한국전래동화에 대한 해석학적 이해, 한선아, 한국학술정보,2005.
2006 문화원형 디지털콘텐츠화사업 지정공모 사업안내서, 문화관광부․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2006
양수리 마을 홈페이지 http://www.yangsuri.or.kr/jsp/yangsuri/greentour/
한국 민속촌 홈페이지 http://www.koreanfolk.co.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스웨덴과 일본의 아동복지제도와 우리나라 아동복지제도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가 설명하고 앞으로 우리나라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 [현대시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학습지도안
- 삼국시대의 체육교육활동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