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운영관리] Just-In-Time시스템사례연구 -코퍼캐틀외식산업(CK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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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사례연구: 코퍼케틀 외식산업 (CKC)

- 목 차 -

1. JIT 의 개념

1) JIT 란

(1) JIT 의 배경
(2) JIT 의 철학

2) JIT 의 요소

(1) 주일정 계획
(2) 칸반 시스템
(3) 준비시간의 단축 및 로트크기의 축소
(4) 다기능 작업자
(5) 설비배치
(6) 완전한 품질
(7) 공급자 관계

2. CKC 외식산업의 현황

3. JIT 의 적용

1) JIT 도입 가능한 이유
2) JIT 도입의 목적
3) JIT 도입 시 문제점파악 및 해결방안

4. 마무리

본문내용
1. JIT 의 개념

1) JIT (Just In Time)

적정한 부품을 적시 적소에 제공함으로써 생산활동에 있어 가치를 부가하지 않는 모든 낭비의 근원을 제거하고자 하는 접근법

(1) JIT 의 배경
JIT시스템은 일본 도요타 자동차에서 처음 개발됐다. 일반적으로 이는 재고가 없는 생산시스템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이 시스템이 일본에서 시작된 이유는 일본의 특이한 환경 때문이기도 하다. 왜냐하면 일본은 국토가 좁고 천연자원이 부족해 공간과 재료의 낭비가 많았다. 따라서 일본의 기업들은 재고가 가장 큰 문제였으며 낭비를 일으키는 가장 큰 요인이라고 생각했다. 이에 따라 일본 기업들은 적시적소에 필요한 만큼의 원자재를 공급하는 생산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해 주력했다. 이후 이 JIT 시스템은 세상에 선을 보였다.

(2) JIT 의 2대 철학

- 낭비의 제거
폐기물과 재작업은 낭비 -> 완전한 품질 추구
재고는 공간 낭비와 기회 비용 유발 -> 무재고 추구
제품의 가치에 공헌하지 않는 것은 모두 낭비로 간주

- 작업자 능력의 최대 활용
다음 생산공정에 필요한 좋은 품질의 부품을 적시에 생산할 책임: 문제 발생시 생산공정을 중단시키고 문제 해결
생산공정 개선 책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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