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경영전략] 한미약품 경영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13 / 2019.12.24
  • 4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4,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한미약품
소개

1. 한미약품소개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3
2. 기업미션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3
3. 기업목표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4
4. 한미약품의 역사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5
5. 사업 분야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5
6. 주요 제품군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7

II. 한미약품
의 문제점과 기회

1. 문제점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8
2. 기회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11

III. 외부 환경 분석

1. 제약산업 내의 경쟁 ㆍㆍㆍㆍㆍㆍㆍㆍㆍ11
(1) 신약시장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12
(2) 제네릭의약품 시장 ㆍㆍㆍㆍㆍㆍㆍㆍㆍ13
2. 잠재적 진입자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15
3. 대체재의 위협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16
4. 구매자와 공급자의 힘 ㆍㆍㆍㆍㆍㆍㆍㆍ17
IV. 내부 환경 분석


1. 글로벌 제조 부문(PGM) ㆍㆍㆍㆍㆍㆍㆍ18
2. 마케팅 전략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18
3. R&D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20
4. 인적자원관리와 개발 ㆍㆍㆍㆍㆍㆍㆍㆍ21
V. 기업 전략

1. 기업 인수 합병(M&A) ㆍㆍㆍㆍㆍㆍㆍㆍ22
(1) 화이자 & 워너-램버트 인수합병 ㆍㆍㆍ22
(2) 화이자 & 파마시아 인수합병 ㆍㆍㆍㆍ23
2. 사회공헌활동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24
3. 사업단일화 전략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25
7. 결 론
전략 실행 방안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34
#별첨
대차대조표, 손익계산서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35

본문내용
1-3. 기업 목표

(1) 국내 사업 상황과 목표
국민의 생명과 행복을 한미약품(주)의 최우선의 목표로 정하고, 우수한 연구 인력과 지속적인 R&D 투자로 '의약품 국산화 선도 기업'으로서의 사명을 다한다. 또한 선진화된 마케팅 기법으로 조사·분석된 시장상황을 토대로 하여, 국민들이 가장 필요로 하는 우수한 '의약품'만을 생산하고, 이를 국민들이 손쉽게 접할 수 있도록 전국 영업, 판매망을 구축·제공함으로써 '국민건강의 파수꾼'이라는 본연의 임무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인다.

(2) 해외 사업 상황과 목표
작년 한 해 수출 부문에서는 유럽시장에서의 세포탁심, 세프트리악손 등의 항생제 원료 매출 증대와 중국시장에서의 세포타지딤 매출 증가세 등으로 전년대비 약 19% 정도 증가한 약 3천2백만불의 실적 상승을 보였다. 올해는 중국시장에 미니텐텐의 발매를 비롯해서, 일본에 세포티암, 세프트리악손 완제품수출의 증가, 또한 필리핀, 베트남, 캄보디아, 파키스탄, 아프카니스탄 등에 완제품 수출물량 확대가 예상되며, 기타 미얀마,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등 동남아 지역과 요르단, 사우디아라비아, 예멘 등 중동지역, 기타 중남미 및 아프리카 일부국에 등록 진행 중이다. 현재 38 품목이 등록 되어 있으며 올해와 내년을 통해 총 15 개국에 200 여품목의 등록이 예상된다. 유럽시장에서는 기존의 세포탁심과 세프트리악손 외에 세프타지딤과 세픽심의 등록완료가 예상되어 꾸준한 신장세가 기대되며, 원료뿐만 아니라 기술력 있는 완제품의 수출을 다각적으로 모색하려 한다. 중동지역에도 세픽심의 수출을 추진해 제품의 다각화를 통한 수출증대를 꾀하려 한다. 국내 경쟁사들 및 인도, 유럽 업체들의 적극적인 저가 공세와 항생제 시장 가격의 급격한 하락으로 수익성이 상당히 저하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한미약품은 품질우선정책과 대 고객서비스를 강화해 선진국 시장 뿐 아니라 기존 제너릭(Generic) 시장에서 지속적으로 대외 경쟁력을 높여나갈 계획이다.
참고문헌
네고로, 타시코키 공저, 『제약, 의료산업의 미래 전략』, 신동우 옮김, 도서출판 아진, 2001

김종업 지음,『알기 쉬운 장ㆍ단기 경영 계획』, 갑진 출판사, 2003

Rogers, David J『경영전략』, 김종업 옮김, 혜민 출한사, 1993

2005년 하반기 한미약품 I.R report


<참고 사이트>

한미 약품 http://www.hanmi.co.kr

한국 제약협회 http://www.kpma.or.kr

국민건강보험공단 http://www.nhic.or.kr

한국 신약개발 연구조합 http://www.kdra.or.kr

전자공시 시스템 (금융감독원) http://www.dart.fss.or.kr

한겨레 신문 http://www.hani.co.kr

연합 뉴스 http://www.yonhapnews.co.kr

네이버 뉴스 http://www.naver.com



※참고자료 및 사이트
http://www.pfizer.com (화이자)
http://www.merck.com (머크)
http://www.gsk.com (글락소스미스클라인)
http://www.kpma.or.kr (한국제약협회)
위기를 기회를 바꿔라, 명순영 외, 매일경제신문사
가치 창조 코드를 해독하라, 리차드 E.S 불턴 외, 생각의나무
신약개발과 제약기업, 한국보건산업진흥원
보건산업기술동향, 2003 봄ㆍ여름ㆍ가을ㆍ겨울호, 2004년 봄ㆍ여름호, 한국보건산업진흥원
바이오뷰, 2003년 3월호, 한국신약개발연구조합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swot 분석에서 강점,약점,기회,위기의 양에 너무 차이가 있는 것 같습니다.
  • ijy0***
    (2017.06.11 18:24:54)
회원 추천자료
  • 한미약품 조직 혁신 요인
  • 경영환경에서 도태되기 쉽다.이제 우리는 이러한 조직 혁신 과정을 통해 성공적인 결과를 창출해낸 국내 제약업계 2위로 도약한 한미약품만의 조직 혁신 요인과 문제점, 그리고 앞으로 나아갈 방향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겠다.2. 기업 소개(1) 해외 매출이 국내매출 넘는 글로벌 제약기업이 지향점1973년 창립한 한미약품은 국내 제약회사 중 가장 빠른 성장률을 보이며 제약업계 최 상위권에 올랐다. 현재 개량신약이라는 새로운 한국형 R&D전략을 선보

  • [환경마케팅] 하이닉스 기업분석
  • 경영시스템1)환경투자 및 비용하이닉스는 기후변화 대응, 폐수관리, 폐기물 관리 등으로 크게 구분하여 환경투자를 시행하고 있다. 2010년에는 폐수처리장 시설 보완 공사, 청주 사업장 인근 솔밭공원 생태산업단지(EIP), 이송 시스템과 방류수를 이용한 생태연못 설치, 스크러버 가스 분석기 등의 투자를 계획하고 있다. 또한, 환경투자의 효율성 제고를 위한 온실가스 인벤토리 구축, Eco-efficiency Factor 개발 등 다양한 방법으로 환경경영의 신뢰성 확보에

  • 메디톡스,메디톡스기업분석,메디톡스경영전략,바이오의료시장,바이오시장,보툴리눔독소시장
  • 전략을 활용할 수 있으며 M&A 전략 수립 및 구체적인 실행방안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 이는 M&A 전략 컨설팅을 통한 방향 수립이 요구된다.셋째, 글로벌 기업으로의 도약을 위해서는 재무부문의 선진화가 필요하며 이는 선진기업들의 Rule과 System에 의한 관리, 글로벌 Standard 지향, 위험 관리 부분의 벤치마킹을 통해 달성할 수 있다.하지만 이에 앞서 이뤄져야 할 것은 전문 CFO의 영입이나 재무적 자문이다. 현재 메디톡스에는 재무관리를 강화할 전문인

  • 한미약품 기업소개 및 해외진출 방식, 마케팅, 4P, STP, SWOT, PEST 분석, 앞으로의 시장진출
  • INDEX1. 기업소개1) 주요 연혁2) 한미약품 사업 전략의 원천3) 한미약품 사업 전략의 방향4) 사업 투자 수준5) 사업의 범위6) 사업 성과 목표7) 국내 경쟁사 소개2. 한미약품의 해외 진출 방식과 전략1) 1 진출사례2) 2 진출사례3) 3 진출사례3. 마케팅 동기분석1) 근본적 동기2) 일반적 동기(배경적 유발 동기)3) 1국으로의 진출 동기4) 2국으로의 진출 동기4. 국제마케팅 이론적 분석(진출 시장 이론적 분석)1) 더닝의 절충 이론2) Ansoff 매트릭스5. 해외

  • [국내제약기업의 글로벌 경영전략(중국시장 진출을 중심으로)] 국내제약기업의 글로벌 경영전략(중국시장 진출을 중심으로)
  • 경영전략제1절. 의약품시장 현황1. 세계 의약품 시장2. 국내 의약품 시장제2절. 수출전략 수립1. 수출품목 선정2. 수출시장 선정제3절. 수출시장의 현황분석1. 중국 제약시장의 생산유통 동향2. 제약시장의 R&D 현황3. 중국 제약시장의 수출동향4. 중국 제약시장의 정책제도5. 외국 제약회사의 시장점유 현황Ⅵ. 중국시장 진출전략제1절. 기존 국내기업의 진출방안제2절 중국 시장 진출 방안1. OTC 신규시장2. 저개발 지역의료 신규시장제3절 단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