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위] 민영화 과정에서의 조직 문화 관리 - KT&G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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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6.12.13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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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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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들어가기
1) 기업 선정 이유
2) 기업 소개
2. 개념 정리 및 정의
1) 공기업
2) 민영화
3) 한국 담배 인삼 공사의 민영화
4) 조직문화
5) 공기업의 조직문화
6) 민간기업의 조직문화
3. 실전 적용
1) KT&G, 그 불안함
2) KT&G의 조직문화- 계층의 샌드위치 현상
3) 문제 해결을 위한 KT&G의 노력
인력개발원
멘토링 시스템
4) 그 밖의 조직 문화
정(情)문화
흡연 문화
4. 나오기
1) 내용 정리
2) 과제를 통한 깨달음
- 본문내용
-
1. 들어가기
1) 기업 선정 이유
팀별 사례분석이라는 과제를 접하고 조직행위관리의 여러 이론들을 적용할 수 있는 기업에는 어떤 곳들이 있을까를 고민하던 중에 이미 성숙기에 접어든 기업보다는 새롭게 태어났거나 큰 자극으로 인해 새로 만들어진 것과 같은 정도의 변화를 겪고 있는 기업을 대상으로 이론을 적용해보자는 의견이 도출되었다. 이와 같은 우리의 의견에 적합하다고 선정된 기업은 KT&G이다.
흔히 KT&G 라고 하면 한국통신 KT와 관련이 있거나 계열회사 정도로 알고 있는 이들이 많으나 지난해 12월 27일에 '한국담배인삼공사'에서 KT&G로 명칭을 바꾼 '민영기업'이다. 완전 민영화 이후 과거 경영 패러다임을 탈피해 새로운 환경의 틀에 경영의 포커스를 모으고 변화를 추구하는 전환기에 있다. KT&G는 올 상반기에 전년 동기보다 16.5% 증가한 1조258억원의 매출, 전년 동기보다 41.2% 늘어난 2,647억원의 순이익을 기록했다고 한다. 이렇게 KT&G는 민영화라는 커다란 전환점을 맞아 여러 가지 시사할 만한 점들을 가지고 있는 기업으로, 우리는 공기업이 민영화 되어 성공한 대표적인 조직인 KT&G가 그 과정에서 나타난 변화들을 중심으로 살펴보며, 운영 체계의 변화가 조직에 미친 영향과 그 변화에 대한 기업 자체의 대안을 살펴보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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