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슈머 Prosumer(Town watch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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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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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1> 들어가며 - 주제 선정 동기
시장 세분화 기준 관련 분석
2> 진행 방식
<본론>
1> 발생 배경 및 동기
2> 프로슈머란 무엇인가 1. 의미
2. 역할
3. 종류
3> 등장 이후 1. 사회적 영향
2. 소비자 행동변화
<결론>
- 본문내용
-
"한국에서 통하면 세계에서도 통한다"는 이른바 한국형 테스트 마켓이 세계의 기업으로 부터 인정과 주목을 받고 있다. 이것을 역설적으로 말하면 '그만큼 한국의 시장이 세계 주요시장에 비해 작지만 한국의 소비자들이 새로운 것에 대하여 보다 빨리 적응하고 이를 익숙하게 잘 활용하여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 나가는데 선도 국가의 중심에 있으며, 내부시장에서의 경쟁이 무척 치열하기 때문에 신제품의 회전이 빨라져 제품주기가 매우 짧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이것은 한국 소비자들이 일반 생활용품에서부터 IT까지 거의 모든 분야에서 세계의 '얼리 어답터(early adopter, 선도적 신제품 수용후 입소문 전파자)'역할을 수행하고 있다'고 하겠다. 이들 중에서는 경제력이 떨어지면서도 디지털카메라, 휴대폰과 같은 IT제품 구매를 포기하지 않는 이른바 ‘헝그리 어답터(hungry adopter)’로 얼리 어답터의 또 다른 새로운 들의 모습은 물건을 잠시 사용한 후 되팔고 그 돈으로 다시 중고 물건을 사는 모습을 보이며 새로운 물건에 대한 호기심을 버리지 않는다.
더 이상 소비자는 기업에서 제공하는 제품과 서비스만을 받고 만족하는 수동적인 존재가 아니다. 인터넷의 등장 이후, 많은 소비자들이 인터넷을 통하여 자신들의 의견을 제시하고 제품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안하는 가하면,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불평을 서슴치 않고 내보이는 등 매우 적극적인 행태를 보이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소비자들의 모습은 기업의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컨버전스에 따른 소비자 스스로 제품의 디자인, 제품 개발, 생산에 뛰어들어 자신의 아이디어가 들어간 제품을 구매하는 프로슈머(Prosumer)의 모습은 더 이상 우리에게 낯설지 않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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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mh8400 경영대전 블로그/ 2006.05.12/ 프로슈머 마케팅 전략 -고객에게 길을 묻다
마케팅하우스 MARKETING HOUSE/ 2006.01.16/ 프로슈머(Prosumer)
파워아토피 희망 Atofree.co.kr / 2006.03.28 / 프로슈머 마케팅의 성공
포인트프리덤/ 2006.03.16/ 지금은 프로슈머의 시대
삶의 향기가 묻어나는 브랜드 / 2006.05.02 / “소비자 참여 이끌어야 성공”
아토피 희망 Atofree.co.kr / 2006.05.09 / 소비자가 직접 만드는 광고 전략
다이뻐 / 2006.03.02 / 뜨는 직업 프로슈머
Be bold! I am who I am! / 2006.05.27/ 전문가급 소비자시대 '성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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