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학교선택제(개념 및 찬성의 입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13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육행정 수업의 발표 과제(PPT)입니다.
학교선택제에 대하여 그 의미와 방법 및 효과, 실행 사례 등을 꼼꼼하고 정확, 깔끔하게 기재하였습니다.^^
또한 고교평준화와 비교하여 학교선택제에 찬성하는 입장을 근거제시와 함께 표명하였습니다.
목차
1. 학교 선택제란 무엇인가??

2. 고교평준화 제도와 학교 선택제

3. 교육평등 구현을 위한 학교 선택제

4. 결론
본문내용
1. 학교선택제란 무엇인가??
국가가 행사하고 있는 공립학교 배정 권한을 학부모 및 학생에게 학교선택권으로서 돌려주어 학습자가 자신의 능력과 적성, 흥미, 진로 계획에 따라 원하는 학교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것(김영화, 2003:59)


2. 고교평준화와 학교선택제
대안방안 – 자립형 사립고

자립형 사립고는 정부의 보조금을 받지 않고 학교 스스로 교과과정을 운영하고 학생과 교사의 선발, 교육비 책정 등에 대해서도 정부의 간섭을 받지 않는 학교를 말한다.
경북 포항제철고, 전남 광양제철고, 부산 해운대고, 전북 상산고, 강원 민족사관고, 울산 현대청운고 등 6곳에서 시범 운영되고 있다.
이에 대해 학생들의 학교 선택권을 높여 고교 평준화정책을 보완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평가와 고교평준화 정책의 근간을 흔드는 '귀족학교'라는 평가가 엇갈리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교학점제 개요, 찬반 의견, 향후 과제
  • 및 학점을 인정하고, 교과별 최소 이수 학점과 총 학점을 취득하면 졸업을 인정하는 고등학교 교육과정 운영 체제’라고 정의하고 있다.경기도교육청(2017)도 ‘무학년 학점제 운영 검토 안’에서 학점제를 ‘교과별 이수 성취기준에 도달한 학생에게 학점을 부여하고, 학생의 각 과목별 취득 학점을 누적하여 설정해 놓은 최소 졸업학점에 도달하면 졸업을 인정하는 제도’로, 특별히 ‘무학년 학점제’의 개념으로 정의하고 있다.2. 고교학점제 추진

  • [교육행정] 저소득층 자녀를 위한 사교육비 지원
  • 입장이다. 본문을 통해 이러한 주제에 대한 이슈를 방과 후 학교 바우처 제도 , EBS 교육방송 활성화 및 지원, 대학생 멘토링으로 정하고 각각의 쟁점에 대한 의미와 찬성, 반대의 입장에 대해 알아보고 결론에 도달해 보도록 하겠다. 연구 내용가. 사교육비 지원을 위한 프로그램(소주제)- 방과후학교 바우처제도- EBS교육방송 활성화 및 지원- 대학생 멘토링나. 소주제별 대한 이론적 고찰- 각 프로그램 및 제도의 개념, 방법 및 내용, 찬반입장 연구

  • 고교 선택제 찬반론
  • Introduction of Communication 고교선택제목차고교선택제란?어떻게 생각하십니까?학부모측 반대입장교육의 양극화자유주의 교육정책일방적 커뮤니케이션의 문제학생측 반대입장현실에 맞지않는 교육정책학교측 반대입장학교몰락정부와 학교의 커뮤니케이션교사측 반대입장학부모 찬성 입장입시위주의 관점이아닌 다른관점학생측 찬성입장학교측 찬성입장교사측 찬성입장정부측 찬성입장반대입장의 의견찬성입장

  • [체벌] 체벌에 대한 찬성의견
  • 교육법 연구, 문음사, 1989. / 문지영, 초등학교의 체벌 규정 및 교사의 인식에 관한 연구, 인천교육대학교, 1999.4. 체벌의 원인체벌은 최근까지 가정과 학교의 교육적인 상황에서 공식적으로 또는 사회상규로 인정되어 온 훈육의 한 형태로서,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제거하거나 억제시키는 수단으로 사용되어 왔다.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전통적 유교사살에 기초하여 교사의 체벌에 대해 비교적 관대한 입장을 취해왔으며, 학생에 대한 체벌을 올바른

  • [교육학] 고교선택제에 대한 학생들의 만족도 조사
  • 학교선택제(1) 학교선택제의 개념 및 등장배경(2) 학교선택제의 목적과 장단점(3) 외국의 학교선택제 (4) 우리나라의 학교선택제2) 고교선택제(1) 고교선택제의 개념 및 시행배경(2) 고교선택제의 목표 및 의의(3) 고교선택제의 배정 방법 및 절차2. 설문조사 및 결과 분석1) 조사의 방법(1) 조사의 대상(2) 조사도구 (3) 연구의 제한점2) 조사 결과 (1) 학교선택 시 고려하는 사항(2) 학생배정 결과 및 의견조사(3) 학교 지망순위에 따른 교육만족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