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양사상] 동양과 서양 및 한국 고유사상의 인간관 비교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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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며
2. 동양의 인간관
(1) 유교의 인간관
1) 유교의 인
2) 유교의 인간관
(2) 불교의 인간관
1) 불교의 자비
2) 불교의 인간관
(3) 도교의 인간관
1) 도교의 도
2) 도교의 인간관
3. 한국 고유사상의 인간관
(1) 건국신화의 인본주의적 인간관
1) 건국신화
2) 홍익인간의 인본주의적 인간관
(2) 화랑도의 실천적 인본주의적 인간관
1) 화랑도
2) 화랑도의 실천적 인본주의적 인간관
(3) 동학의 인본주의적 인간관
1) 동 학
2) 동학의 인본주의적 인간관
4. 서양의 인간관
(1) 헬레니즘시대의 인간관
(2) 소크라테스 이전의 인간관
1) 자연철학
2) 아테네시대의 철학 윤리사상
3) 헬레니즘(Hellenism)시대의 윤리사상
4) 중세 크리스트교의 윤리사상
5) 근대초기의 윤리사상(14-15C)
6) 근대 중기의 윤리사상(16-17C)
7) 근대 시민사회의 윤리사상 <계몽사상>(17-18C)
8) 근대 후기의 윤리사상 (18-19C)
9) 현대의 윤리사상(19C말 - 20C)
10) 서양 인간관의 특징
5. 결론

본문내용
인간의 본성에 대해서 논해지는 것들은 인간 개인이 거대한 인간 사회의 자기 아닌 다른 사람을 보고서 행해지는 것들이다. 그래서 인간 규정은 우선 인간이 사회적 동물(아리스토텔레스)이라는 전제 아래에서 이루어지는 것이다. 인간은 그 만큼 많이 있으며 공통성을 가질 확률이 높다는 이야기가 된다. 인간은 정의되어질 수 없다는 인간학의 입장에서는 그렇게 확실하지도 않은 작업을 계속하는 것일까? 그것은 인간이 무엇인가에 대해서가 궁극적 목적이 아니고 인간을 이해함으로써 인간 생활을 원활히 하기 위함이다. 결국은 인간의 존재적 물음에 대해서는 영원히 풀 수 없으며 우리가 생각해야 할 것은 인간의(사회에서의 인간) 제반 사항에 대한 것들이다. 따라서 인간 본성에 대해 논하는 것은 인간의 창조적인 처음의 성질을 규정하려는 것이 아니다. 규정하려 한다 해도 정설이 아니므로(또 지금까지 수없이 많은 이론이 등장하므로) 독단의 길로밖에 갈 수 없다는 것을 안다. 인간이 선악을 가지고 태어나지 않는 다는 것은, 소유관념을 가지고 있다는 것은 어쩌면 인간의 본성규정보다는 인간 활동에 대한 이해를 더 하려는데에 목적이 있는 것이다.
사회의 인간은 다양하다. 닮은 꼴은 있을 수 있지만 합동은 있을 수 없다. 그러므로 인간의 규정은 불가능하다. 다만 인간이해를 돕기위한 것 뿐이다.

2. 동양의 인간관

(1) 유교의 인간관

1) 유교의 인
유교윤리의 최고 덕목. 선(善)의 근원이 되고 행(行)의 기본이 되는 것으로서 공자(孔子)의 중심사상이다. 인이란 본래 인(人)자의 겸용(兼用)에 의해 표시된 말로 <인간적인> <인정이 많은> <친절한> 등의 뜻이며, 이러한 예는 《맹자(孟子)》 <고자상(告子上)>의 <인은 인심이다(仁人心也)>와 <양혜왕상(梁惠王上)>의 <측은히 여기는 마음은 인의 발단이다(惻隱之心 仁之端也)> 등에서 나타난다. 인을 구성하고 있는 여러 덕목 중에서 가장 핵심이 되는 것은 사랑이다. 한유(韓愈)는 박애(博愛)를 일러서 인이라 하였으나 송대(宋代)에 이르러 주자(朱子)는 인은 체(體)요, 애는 용(用)이라 하여 한유가 인을 박애라 한 것은 용을 들어 체라 한 것이라고 한유의 설을 반박하였다. 한국에서는 인을 <어질다>고 하는데, 어질다는 <얼이 짙다>에서 온 말로, 심성의 착함, 행위의 아름다움을 뜻하며, 그 이론적 근거는 주자의 인설(仁說)이다. 한편 공자는 인의 개념보다 인의 실천을 강조하였는데, 인을 실천하는 것은 도덕적 의무인 동시에 누구나 할 수 있는 가능적 심성이며, 어질다는 것은 무차별적 사랑이 아니라 착한 사람을 사랑하고 악한 사람을 미워하는 차별적 사랑이다. 이와 같이 유교에서는 개인의 도덕적 자각과 수양?교화의 사회적 작용을 강조하여 이에 이르는 원리로서 인을 중요하게 여겼다.

2) 유교의 인간관
유교의 인간관은 孔子의 사상인 인에 바탕을 두고 있다. 인은 그 중심사상이 ‘인간애’에 바탕을 두고 있으며, 또한 인간생활의 중요한 실천윤리라는 점에서 결국 유교의 인간관은 인간중심주의적인 인본주의적 인간관이며, 인간은 도덕적으로 훌륭한 존재이기를 요청하는 인간관이다. 유교의 인간관은 인성론적인 해석에 의해 다양하게 전개된다. 孔子는 인간의 본성은 대개 비슷하다고 하여 환경중시의 입장을 취하였지만, 인성에 대해 구체적으로 선 또는 악이라는 주장을 하고 있지 않아 인성론적 인간관으로 들어가지 않고, 孟子와 旬者의 성론이 중국의 대표적 인성론적 인간관이 되고 있으며, 송대에 이르러 유교의 철학화가 朱子와 程子에 의해서 이루어짐에 따라 인성론은 ‘이’와 ‘기’에 대한 존재론적 연구와 더불어 보다 구체적인 인성론으로 발전하게 되었고, 특히 한국의 유학자들은 이에 대한 독자적인 철학적 논설을 보고, 특히 한국의 유학자들은 이에 대한 독자적인 철학적 논설을 보여주게 되어, 한국 특유의 이기론적 성리학을 발전시키게 되었다.

(2) 불교의 인간관
1) 불교의 자비
불교 용어이다. 자(慈)는 산스크리트의 마이트리maitr(우정)에 해당하는 말로 깊은 자애심을 가리키고, 비(悲)는 카루나 karun(동정)에 해당하는 말로 깊은 동정심, 즉 불쌍히 여기는 마음을 가리킨다. 불전(佛典)에서는 살아 있는 모든 것에게 행복을 가져다주는 것(與樂)이 자(慈)이고, 불행을 없애주는 것(拔苦)을 비(悲)라고 말하지만, 자와 비는 거의 같은 심정을 나타내며 마이트리 또는 카루나라는 원어만으로 <자비>라고 번역되는 경우도 많다. 대자대비(大慈大悲)?대자비라고 말할 때는 부처나 보살의 자비를 나타낸다. 부처의 자비는 모든 살아 있는 자의 괴로움을 자기의 괴로움이라고 여기므로 <동체(同體)의 대비>라고 말하며, 위를 덮을 만한 것이 없는 넓고 큰 것이기 때문에 <무개(無蓋)의 대비>라고도 한다. 여러 경론(經論)에서 말하기를, 자비에는 ① 무릇 살아 있는 모든 것에 대해서 일어나는 자비(衆生緣) ② 모든 존재는 실체가 없다는 것을 깨닫고 집착을 버린 상태에서 일어나는 자비(法緣) ③ 아무런 대상도 없이 일어나는 자비(無緣) 등 3종이 있는데(三緣), 이 가운데서 무연의 자비가 무조건 절대평등의 자비로서, 이것은 다만 공(空)을 깨달은 부처에게만 있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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