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BM] 데이터베이스 마케팅(DB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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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데이터베이스 마케팅(DBM) 시스템의 구축
1. 입력.조회 시스템
2. 고객 관리 시스템
3. 분석 시스템
Ⅲ. 관계형 데이터모델
Ⅳ. 객체지향 데이터모델
Ⅴ. CRM을 활용한 DBM
Ⅵ. 효과적인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을 위한 방향과 과제
1. DBM구성요소에 대한 정확한 이해
2. 전략, 목표, 실행계획의 수립
3. 마케팅 분석을 위한 데이터의 재정의
4. 기존 데이터 자원의 통합 및 유용한 새데이터의 추가
5. 분석도구 개발방법의 선택
6. 사용자 편의와 시스템 효율성간의 조화
7. 지식의 축적과 창조적 활용
본문내용
마케팅 데이터베이스란 마케팅목적을 위해 구축된 데이터베이스를 의미한다.
따라서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은 DB마케팅 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고개 데이터를 분석, 활용하는 OLAP, 데이터 마이닝 등의 DB관련기술과 전화, 통신을 제어하는 CTI(Computer Telephony Integration) 기술 등 여러가지 기술요소가 포함된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는 이런 기술적인 복잡성 때문에 외국 시스템을 무작정 도입하는 사례가 많이 있는데 이것은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은 결국은 고객과 기업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에 중심을 두어야 한다는 중요한 사실을 간과하고 전산 기술에만 의존하려는 잘못된 생각 때문이다. 결국은 마케팅이 핵심요소이며, 고객과의 접촉과정을 업무 프로세스로서 정교하게 규정해야만 한다.
마케팅 데이터베이스의 구축은 개별기업이 처한 상황이나 달성하고자 하는 전략 목적에 따라 달라져야 하지만, 일반적으로 데이터 베이스를 구축할 때 다음의 사항을 유의해야 한다.

- 장기적인 비젼을 고려하여 장기적인 효과로 평가되어야 한다.
- 다각적인 분석 및 활용이 가능하고 언제나 갱신 및 확장이 가능하도록 유연성을 지녀야 한다. 특히 마케팅은 매우 역동적이고 고려할 요소가 많이 있고, 업무처리 방식이 영업 목적 및 고객 특성에 따라 변동되는 특성을 내재하고 있기 때문에 마케팅을 지원하는 시스템인 경우에 유연성을 필수이다.
- 현장에서 수집된 고객정보가 바로 데이터베이스화될 수 있고 지속적으로 Update될 수 있어야 하며 필요한 정보를 빨리 검색할 수 있는 신속성을 가져야 한다.

DB마케팅은 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하는 마케팅 기법이기 때문에 성공적인 데이터베이스의 구축은 DB마케팅 실현을 위한 전제조건이 된다. 수집된 고객정보를 마케팅 목적을 위해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데이터베이스의 사용이 간편하고 원하는 정보를 즉각적으로 분석할 수 있도록 구축되어야 한다.
마케팅을 위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려면 우선 마케팅 데이터베이스를 어떻게 설계할 것인가에 대해 신중히 생각하지 않으면 안 된다. 즉 마케팅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은 어는 정도 규모로 설계되어야 하고 완성도는 어느 정도 되어야 할까에 대한 문제들이 결정되어야 한다.
물론 많은 정보를 담고 있을수록, 완성도가 높을수록 좋겠지만 이러한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을 구축하려면 기간 뿐만 아니라 비용도 많이 소요되고 구축된 후에 Update를 하는데도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따라서 앞 전에서도 이야기 했듯이 구축된 데이터베이스를 어떻게 이용할 것인가에 따라 마케팅 데이터베이스가 어떻게 설계되어야 한다는 정답이 나온다.
DB마케팅 목표가 고객을 세분화하고 교차판매(Cross Selling)나 업세일링(Up Selling)이라면 고객의 인구통계학적 정보 이외에 라이프 스타일과 구매정보가 반드시 필요하다. 따라서 지속적인 구매정보를 담을 수 있게 데이터베이스가 설계되어야 하고 이를 분석하기 위한 프로그램도 개발되어야 한다 .
보다 구체적으로 마케팅 데이터 베이스를 설계할 때 가장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할 사항은 마케팅 데이터베이스가 어떠한 질문 사항들에 대해 대답을 해 주어야 하는 냐를 결정하는 것이다. 이러한 질문사항에 대한 분명하고도 상세한 기술은 데이터 베이스에 대한 논리적 설계 및 물리적 설계를 위한 도움이 되며 질문사항에 대한 응답속도도 이러한 설계의 적합성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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