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소규모학교 통폐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13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육행정 수업의 발표 과제(PPT)입니다.
소규모 학교의 통폐합 대하여 그 현황과 문제점, 사례 등을 꼼꼼하고 정확, 깔끔하게 그림 및 도표와 함께 기재하였습니다.^^
목차
1. 소규모학교의 현황(통ㆍ폐합 기준)

2. 소규모학교 통ㆍ폐합의 장ㆍ단점

3. 통ㆍ폐합의 예

4. 폐교의 사용 현황

5. 통ㆍ폐합 추진상 문제점

6. 소규모학교 통ㆍ폐합 방안
본문내용
소규모학교 현황

- 한 교실에서 몇 개 학년이 같이 수업함
- 학생 수가 적어 학생 간 선의의 경쟁이 어려움
- 올바른 사회성과 인성형성이 힘듦
- 재정적인 운용 측면이 소극적임
- 교장이나 교감의 과다배치로 인한 교육비의 비효율 심화


소규모학교 통ㆍ폐합의 기준

※ 초등학교
학생수 60명 이하의 학교와 학생 수 20명 이하의 분교장

※ 중학교
60명 이하 학교와 전체 분교장

※ 고등학교
60명 이하 학교

(이는 군 단위 이하 지역 농어촌 학교의
약 33%에 해당하는 규모로, 2009년 까
지 통합 예정임)
참고문헌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초등학생 자료인가요..
  • jeongss3***
    (2007.11.18 15:52:43)
회원 추천자료
  • [위기관리][숙박업운영 위기관리][지방재정 위기관리][쿠바미사일 위기관리]학교 위기관리, 기업 위기관리, 금융 위기관리, 숙박업운영 위기관리, 지도자 위기관리, 지방재정 위기관리, 쿠바미사일 위기관리 분석
  • 교육정책과 관련된 갈등을 들 수 있다. 이는 교원단체와 정부, 사학, 교육시민단체, 매스컴 등 교육정책의 형성과 추진, 평가 등의 과정에서의 참여 여부라든지 특정 정책과제에 대한 주장을 관철하려 한다든가 교육 지배 이데올로기에 관한 시각 및 가치관의 차이 등을 중심으로 나타나는 갈등이다. 국가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 초등학교 3학년 학생의 기초학력평가, 자립형 사립고, 소규모 통폐합, 교원정년단축, BK21, 국립대학 조정 등과 관련하여 이

  • [농어촌교육]농어촌교육의 현실, 농어촌교육의 제7차교육과정, 농어촌교육의 특별지원, 농어촌교육의 문제점, 농어촌교육의 과제 분석
  • 교육과정은 학생들이 이수하여야 할 과목수를 줄여서 학습부담을 줄인다고 말하고 있으나 일선 교사들의 평가는 전혀 동의하지 않고 있다4. 수준별 교육과정은 농촌교육에 대한 공교육의 포기선언외에 다름 아니다Ⅳ. 농어촌교육의 특별지원1. 필요성2. 농어촌교육지원특별법 제정3. 농어촌 지역의 학생 유치를 위한 특별 조치 강구4. 농어촌 교육여건의 개선5. 농어촌 교육 행정체제의 정비Ⅴ. 농어촌교육의 문제점1. 소규모 학교의 통폐합으로

  • 농산어촌 소규모 학교 통폐합 조사보고서
  • 소규모 학교의 통폐합 배경 및 현황 / 문제점학교 통폐합 정책 관련 법령 / 기준연도별 소규모 학교 통폐합 추진 현황소규모 학교 통폐합 장ᆞ단점 / 관련사례소규모 학교의 잠재적 가치 / 외국의 성공적 운영사례소규모 학교 통폐합시 고려되어야 할 점향후 농산어촌 소규모 통폐합 정책 방향결언*Company name용 어 정 의농어촌: 행정구역상으로 모든 군과 시(광역 및 통합시) 지역 중인구 5만 이하의 읍과 면에 속하는 지역농어촌 교육발전법(안)

  • [교육학] 교육문제에 대해 해석적 접근을 취한 연구를 하나 선택하여 이에 대해 비판적으로 검토하시오
  • 교육문제1)교육문제의 정의 (1) 일반적인 정의 ① 성별, 인종, 신앙, 정치성. 경제적 조건에 의해 차별 받지 않고 누구나 능력에 따라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말한다. ② 헌법 제 31 조 1항, 교육 기본법 제 4조 세계인권선언에 명문화 (2)개념적 속성 ① 접근 기회의 균등: 불평등하게 분배되어 있는 교육 받을 수 있는 기회를 균등하게 하는 것 ② 교육 과정에서의 균등: 투입 요인을 균등하게 하여 학교 간 격차를 줄이는 것 ③ 결과의 균등: 출발

  • [교육제도]농어촌 학생들의 교육현황과 개선방향
  • 농어촌 학생들의 교육1. 농어촌 소외계층의 교육현황우리나라 농어촌 학생들이 겪는 오늘의 문제는 학생수의 감소로 인한 학교 소규모화 및 통폐합, 복식수업, 도농간 학력격차 증대 등과 같은 교육의 지역 간 불균형 문제이다. 이러한 현상의 기본적인 원인은 농어촌인구의 감소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한편에서는 농어촌 교육여건의 악화가 자녀교육을 위한 이농을 촉발하고 있다.우리나라 국민들의 자녀 교육열은 다른 나라에 비해 대단히 높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