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감상문] 과학혁명의 구조(토마스 쿤) 서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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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6.12.13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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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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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줄거리
2. 서평
- 본문내용
- 정상(正常)과학이란 과거의 과학 연구 결과에 기반을 둔 연구 활동을 의미한다. 이것은 패러다임(Paradigm)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데 패러다임이란 과학연구를 가능케 하는 이론 모형?개념?법칙?관점 등을 총칭하는 개념이다. 정상과학이라는 것은 바로 한 무리의 과학자들이 동일한 패러다임을 토대로 연구하고 그것에 대해 의문을 갖지 않는 상태라 할 수 있다. 하나의 이론이 패러다임으로 인정되기 위해서는 경쟁하는 다른 이론보다 우월해야 하지만 그것이 모든 현상을 다 설명해야 한다는 법은 없고 실제 그렇지도 못하다. 서로 다른 분야를 연구하던 학자들이 하나의 전문 직업 집단이나 학파를 형성해 가는 과정은 이들이 하나의 패러다임을 수용하는 과정과 완전히 일치한다. 과학자들은 패러다임이 있기 때문에 해결해야 할 문제를 새롭게 발견하게 되고 그것을 해결하는 장치까지도 고안한다. 정상과학은 근본적으로 새로운 이론의 창안을 억제한다. 때로는 정상적인 문제, 즉 알려진 규칙과 과정에 의해 풀어야 할 문제도 해결하지 못하고 헤매는 경우도 있다. 이렇듯 기존의 정상과학의 전통을 파괴하는 이변들을 더 이상 회피할 수 없을 때에는, 드디어 전문가들이 새로운 이론에 대한 탐구를 시작하게 되고 이것이 과학자들에게 받아들이게 되면 하나의 패러다임으로 자리잡게 된다. 새로운 패러다임이 자리잡게 되는 것은 과학에서 새로운 기초가 된다. 위기에 처한 패러다임에서 벗어나 정상과학의 새로운 전통이 출현할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옮겨가는 과정은 낡은 패러다임을 정비하거나 확장함으로써 성취할 수 있는 누적적인 과정이 아니다. 그것은 기초적인 이론의 일부까지도 변화시키는 하나의 '재조직 과정'이다.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옮겨가는 과정을 과학에서의 혁명이라고 할 수 있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과거의 패러다임과 새로운 패러다임은 사회혁명의 과정이 그러하듯 양립 불가능한 것이다. 경쟁적 패러다임 사이에서 하나를 선택한다는 것은 공동체에 존재하는 양립할 수 없는 생활 형식 사이에서 무언가를 선택한다는 의미를 지닌다. 이는 세계관의 변화를 의미하고 과학에서는 하나의 진보라고 말할 수 있다. 교과서는 끊임없이 다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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