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문화사] 조선후기 회화와 생활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13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들어가면서
2. 조선후기 회화와 생활문화
1)등놀이
2)식문화
3)음악문화
4)여성의 일상생활
5)육아생활
3. 나오면서
- 본문내용
-
1.들어가면서
조선후기 회화는 풍속화의 성행이 두드러진 특징이라고 볼 수 있다. 조선후기에는 화폐경제의 발전으로 부유한 중인층이 등장하고 신분제도가 해이해지는 사회적 변동을 겪게 된다. 이에 따라 민중들이 현실에 대해서 자각하게 되고 자아의식이 확립되면서 서민문화가 형성되었다. 변화하는 사회풍조 속에서 형성된 당시의 풍속화는 남녀, 신분을 가리지 않고 일상적인 삶을 진솔하게 재현하고 있다는 점에서 이전의 풍속화와 차별성을 가진다. 또한 관념적인 세계에서 벗어나 현존하는 그대로의 것에 최고의 가치를 부여하는 의식변화로 인해 세선묘사와 채색묘사라는 고도의 사실주의적 표현방법으로 실재 사건이나 사물을 묘사하여 해학을 부각시키고 실재감을 불어 넣고 있다. 이렇게 고양된 현실에 대한 인식의 발전은 계급구조에 대한 불만으로 표출되어 풍속화의 특징으로 편입되고, 이를 통해 양반에 대한 질시와 지향이라는 양면성을 띠게 되어 풍자와 해학의 특성을 가지게 된다. 그리고 당시 물질적인 풍요를 통해 나타나는 뱃놀이나 유산풍속이 소재로 등장하기도 한다. 이러한 특징을 가지는 조선후기 회화는 이전에서 근원을 찾아볼 수 없는 독특한 문화적 양태이다. 이러한 풍속화 중심의 조선후기 회화는 사진이 없던 당시의 시절을 사실적으로 묘사하여 기록화적인 면모를 갖추고 있다고 생각된다. 게다가 그 소재의 일상성은 미시사나 생활문화사에서 활용될 수 있을 만한 요소를 잘 갖추고 있다. 따라서 조선후기에 대한 역사, 사회, 문화에 있어서 이루어진 연구들이 많이 있으며 이러한 연구들 중에서도 특히 회화와 관련한 것들에 대한 관심이 생겨났다. 풍속화로 대변되는 조선후기 회화의 특성상 이러한 연구들은 자연스레 양반문화 뿐만이 아니라 서민들의 문화를 주제로 삼고 있으며 전반적인 조선 사회의 생활문화를 중점으로 하고 있다.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 이효지, 한국의 음식문화, 신광출판사, 1998
● 강인희, 한국식생활사, 삼영사, 1993
● 이보라, ‘조선후기 회화에 보이는 등놀이’, <충북사학>, 충북대학교 사학회, 2006
● 고경희, ‘보문 : 조선후기 기로연 회화에 나타난 식문화에 관한 연구’, <한국식생활문화학회 지>, 한국식생활문화학회, 2005
● 김성희, ‘조선시대 여성의 가내외에서의 일상생활-조선후기 회화에 나타난 여성을 중심으로-’, <대한가정학회지>, 대한가정학회, 2004
● 황미연, ‘조선후기 회화를 통해 본 음악문화-단원, 혜원, 긍재의 풍속화를 중심으로-’ <한국음 악연구>, 한국국악학회, 2002
● 최기영․이정미, ‘조선시대 회화에 나타난 아동 특성’, <한국영유아보육학(제21집)>, 한국영유아보육학회, 2000. 6
● 최기영․이정미, ‘조선시대 회화에 묘사된 아동의 양육과 생활’, <아동학회지>, 한국아동학회, 200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나의 몸 프로젝트] 교육계획안, 나와 가족, 우리 몸의 뼈, 우리 몸의 기관, 장기, 나의 탄생, 나의 감정, 오감
- 최근 보육현장에서의 교사 인성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보육교사의 인성이 중요한 이유를 건강한 영유아 발달 지원이라는 관점에서 설명하고 좋은 교사란 어떤 교사인지 논하시오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언어학] 길찾기 영어 수업 지도안(영문)
- [교육학] 초등학교 영어 교육 지도안-길안내 표현
- 벡과 로저스의 성격이론에 대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_지역사회복지의 주요이론별 특징을 간략히 정리하고 각 이론이 지역사회복지실천에 미치는 시사점에 대해 각 이론별로 자신의 생각을 설명해보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유아교육] 빛과 그림자 활동 교육계획안
- 놀이지도_영유아기에는 발달과 함께 놀이 모습도 발달하게 됩니다 영아기와 유아기의 놀이 특징을 비교하고, 영아 또는 유아의 놀이활동을 제시하여 교사로서의 놀이 운영방안을 제시해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