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실기교육의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13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절 교육평가의 개념
1. 교육평가의 의의

2. 교육평가의 목적

제2절 교육평가의 기능
1.일반적 기능

2. 평가시기에 따른 기능

제3절 교육평가의 유형
1. 교육목표에 따른 평가유형

2.평가기준에 따른 평가

3. 교수-학습진행에 따른 평가

제4절 교육평가 도구의 기준
1. 타당도

2. 신뢰도

3. 객관도

4. 실용도

제5절 교육평가의 절차
1. 수업목표의 확인

2. 평가장면의 선정

3. 평가도구의 제작

4. 평가실시와 결과분석

5. 평가결과의 해석 및 활용

제6절 교육평가의 방법
1. 질문지법

2. 관찰법

3. 평정법

4. 표준화검사

5. 사회성 측정법

제7절 실기교육평가
1.실기평가방법

2. 실기수행평가

본문내용
제1절 교육평가의 개념
1. 교육평가의 의의
일반적으로 평가라 함은 어떤 일의 행위에 대해서 그것이 잘 되었는지, 아니면 잘못 되었는지를
알아보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교육평가는 객관적인 측정을 배제하지는 않지만 자료의 해석과 의미의 부여에 더 큰 중점을 두는
것으로 교육 측정을 포함하는 포괄적인 개념이라 할 수 있다.
2. 교육평가의 목적
교육평가는 학생들의 교육 전반에 걸친 결과를 통해 더 나은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교육을 평가할 때는 학생 인격 전체를 평가하기 위해 포괄적이어야 하며,
장기간에 걸쳐 평가여야 한다.
따라서 교육평가는 평가 자체가 목적이 아니라 학생들의 학습을 촉진시키고 교수활동과 교수-학습과 정의 개선에 활용하는데 의미가 있다.

제2절 교육평가의 기능
1.일반적 기능
1) 교육목표달성 평가기능
교육평가는 교육목표의 달성도를 파악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교육목표가 제대로 이루어졌는지를
평가하는 것은 교사나 학생 모두에 대한 평가이다. 이러한 평가는 성공 원인과 실패 원인이 무엇인
지를 파악하여 향후 보다 수월한 교육목표를 수립하고 달성하는데 구실하는 것이다.
2) 학습촉진의 기능
교육평가는 학습촉진을 위한 동기를 유발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평가를 통해 자신의 학습정도를
파악하고 존 더 나은 학습결과를 이루고자 하는 동기를 부여할 수 있기 때문이다.
3) 학습지도방법 개선의 기능
교육평가는 교수 학습과정과 학습지도방법을 개선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평가를 통해 얻어진 자료는 교사의 교수활동과 학습지도방법 등을 평가할 수 있는 자료가 된다. 이 평가자료 분석은 개선자료로 활용되어야 한다.
4) 선발 및 배치의 기능
교육평가는 선발 및 배치의 기능이 있다. 즉, 각각의 학습자들의 학습능력, 소질, 적성, 성격, 신체적 조건 등을 충분히 파악하여, 각급 학교나 여러 사회기관에 선발 배치하는 기능을 수행하고 있는 것이기 때문에 학습자들의 능력이 최대한 발휘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5) 학습자의 대한 이해의 기능
교육평가는 학습자의 대한 이해와 개선에 도움을 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평가는 결국 학습자의 학습정도를 파악하는 행위이다. 평가를 통해 얻어진 자료는 학습자들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분만 아니라, 각 학습자의 개인차를 파악하게 되고, 학습부진의 원인을 분석하게 되며, 그 치료대책을 세우게 하는 기준이 되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교사 임용시험가이드
  • 실기 면접-교과 지도 능력에대한 면접 평가(10점)서울논술 : 초등학교 교직, 교양 및 교육과정 분야에서 출제(20점)일반 면접 : 교원으로서의 적성, 교직관,인성적 자질 등실기 면접 : 영어인터뷰(10점)수업실기능력(10점)-지도안시기별 학습 방법겨울 방학4학년 1학기실습 및 여름 방학4학년 2학기최종 마무리 단계겨울 방학 가산점 확보가 급선무 교육학 강의 듣기 교육과정 강의 듣기 교육학 강의 듣기자신에게 알맞은 강사를 선택조 화

  • 존 듀이의 관점에서 본 우리나라 교육제도
  • 교육의 효과가 문제가 되지만 학생이 설정한 목적은 성취도가 상당히 높아서 교육의 효과가 크다. 그러므로 학생 교육의 목적은 학생의 자연적이고 자발적인 충동을 이끌어낼 수 있는 방향에서 설정되고 실행되어야 한다. 즉 존 듀이는 궁극적으로 반성적 사고를 심어주는 교육목적이 올바른 것이라 평가하고 있다. 실제로 지금 우리나라에서는 이 같은 존 듀이의 사상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교육학계에서 재조명하고 있다고 한다. 이러한 존 듀이 사상

  • 바둑 교육론 바둑 교육론에서 배운 점 3가지
  • 교육을 하는 데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는 내용들이었다. ①목표를 분명하게 세워라.(Set up the goals clearly.) ②동기유발을 시켜라.(Motivate your learners.) ③의사처럼 학습자를 진단하라.(Diagnose the learners like a doctor.) ④사전의식의 토대 위에서 가르쳐라. ⑤이해중심으로 가르쳐라. ⑥수업계획서에 따라 진행하라. ⑦지식을 효과적으로 늘려줘라. ⑧고객의 강점을 발휘시켜라. ⑨매체를 활용하라. ⑩평가를 하여 성취도를 체크하라. 이 내용들만 모두 지키더라

  • 감상문 ’당신도 유능한 교사가 될 수 있다‘를 읽고
  • 교육심리학이니 책과 연관된 내용을 적어가면서 비교분석하면서 핵심만 찍어서 언급하면 분명 좋은 평을 받을 것이다. 하지만 이 책을 읽다보니 이런 가식적인 태도가 싫어졌다. 물론 사회를 살아가면서 완만하게 지내기위해서는 가식적인 태도는 필요하다. 하지만 학생들을 가르칠 교사가 가식의 교육태도를 가진다는건 우스운것같다. 지금같이 심리학 점수를 잘 따기위해서, 학교에서 교원평가제에서 좋은 점수를 받기 위해서, 자신의 의도와는 다

  • 교원양성제도 레포트
  • 교육 : 대학 간 공통성이 낮은 가운데 대부분의 과정에서 차별성이 강한 교과과정 운영 - 교직과정 교육과정 : 일반대학의 교육과정을 적용 받고 있기 때문에 별도로 교직과정 교과목(교직과목)을 공통적으로 이수하도록 함*교직과정의 과목과 이수학점표 (교원자격 검정령 시행규칙 제12조에 규정)영역 과목최저이수학점대학전문대학교직이론⦁교육학개론⦁교육철학 및 교육사⦁교육과정 및 교육평가⦁교육방법 및 교육공학⦁교육심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