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수-학습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13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교수와 수업의 의미

2. 학습의 의미

3. 교수-학습모형

4. 교수-학습방법 형태

본문내용
1. 교수와 수업의 의미
󰁾교수란?
가르치는 행위를 말한다.(수업과 혼동하여 사용되기도 하지만, 교수행위에 수업이 포함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교수행위가 단지 학습지도에만 국한하여 있지 않고, 생활지도, 학급경영 등 학생들을 가르치는 모든 활동을 포함하는 인격적인 상호작용을 전제로 하여 이루어지기 때문에 매우 포괄적인 개념이라 할 수 있어 교수행위에 수업이 포함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수업이란?
실제학습이 이루어지는 과정을 전제로 하고 반드시 교사를 전제로 하지는 않는다.(컴퓨터, 학습 프로그램 자료, 교수매체 등으로도 학습자의 학습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주로 학습자의 지적, 탐구적 활동과 의도적인 계획 하에 이루어지는 행위이며, 구체적인 학습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모든 환경을 체계적이고 계획적으로 조정해 나가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교수는 학습자의 내재적인 능력을 개발하기 위한 전인격적 상호작용을 통한 교육활동이며, 수업은 의도하는 학습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체계적, 계획적으로 이루어지는 교수-학습활동의 총체라고 할 수 있다.

⇛교육에서의 교수행위란 학습자들의 학습능력을 신장하고 잠재적인 성장개발을 위해 교사와 학생의 전인격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지는 모든 교육활동이라 할 수 있으며, 수업은 학습자의 모든 환경적 요소를 구체적이고 체계적으로 조정하여 이루어지는 교육활동이라 말할 수 있다.


2. 학습의 의미
󰁾학습의 정의
‘어떤 사실을 배우고 익힘으로써 행동의 변화를 일으킨 것을 말하며, 한순간의 일시적인 변화가 아닌 영속적 변화’를 말한다.(자연적인 성숙, 약물이나 질병, 알코올, 환각제 등과 같은 일시적인 변화는 학습이라 볼 수 없는 것이다)
󰁾행동변화에 대한 관점
첫째: 행동주의자(behaviorist)적인 입장
⇒책이나 교사의 지도에 따른 성공의 결과이며 학습자의 계속적인 노력이 행동의 변화를 유발할 수 있도록 계속 수정해 나아갔으며, 친구들 앞에서의 시범을 보임으로써 부러움을 사게되고, 이로 인한 칭찬과 보상에 의하여 강화되어 이와 같은 행동의 변화가 왔다고 보는 입장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교육심리학의 이해
  • 교육학은 가르치고 배우는 과정을 통하여 인간을 만들어가는 작업이다. 그러므로 교육심리학은 가르치고 배우는 과정과 관계된 인간의 생각과 행동을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이라 할 수 있다. 즉 교수학습과정에 대한 과학적인 이해를 통해 인간을 만들어가는 교육에 대한 연구를 하는 것이 교육심리학이다. 독자적인 학문 영역으로서 교육심리학의 핵심은 교수-학습과정을 이해하고 그 과정을 개선하는 방법의 개발에 있다.1.2 교육심리학의 발전

  • [교육심리] 라이겔루스의 정교화이론
  • 교수매체활용 시간표 작성, 성적기록 등이 해당된다.2. 라이겔루스의 ‘교수 설계 전략’ 개요 3) 조직 전략* 미시 전략 : ‘개념학습’* 거시 전략 : 대표적인 것이 ‘정교화 이론’(다음 장 발표에서 설명)2. 라이겔루스의 ‘교수 설계 전략’ 개요 4) 이론의 적용 사례* 교수학습과정안 청사진- 개념: 자발적 결사체- 대상 학습자 : 고등학교 1학년- 수업수준: 중간- 결정적 특성:1. 자발적 결사체는 동일한 이해관계와 뜻을 가진 사람들의 자발적

  • 초등학교 국어과 영역별 평가와 7차 평가의 문제점 평가 방안에 관한 논의
  • 학습자 성취수준 판단과 교수․학습 방법의 개선은 물론, 교재나 평가 도구의 개선에까지 적절히 활용해야 한다면서 그 폭을 좀 더 넓혀 설명하고 있다. 더 나아가 학습과정상의 문제점을 분석하여 학습자뿐만 아니라 교사․학부모․행정가에게 이르기까지 참고 자료로 삼게 한다는 점을 명시해놓고 있다.Ⅲ. 국어과 영역별 평가 최현섭 외 6(2008), 국어교육학개론, 삼지원. p 185~503 요약발췌1. 듣기 영역의 평가1) 듣기 평가의 목표와 방향듣기 지도 내

  • 사회과 수업의 새로운 학습 지도안 설계
  • 사회과 수업의 새로운 학습 지도안 설계본 연구는 사회과가 가진 특성상, 사회과 수업의 학습 지도안 교수학습 계획안, 교수학습과정안, 학습 지도안, 지도안은 모두 영어로 lesson plan으로 학생의 학습활동을 구상한 교사의 계획 또는 수업 계획안을 지칭한다. (교육학용어사전, 1995. 6. 29., 하우동설) 이 논문에서는 일반적으로 학교 현장에서 쓰이는 교사의 계획안을 편의상 ‘학습 지도안’으로 통일한다.이 타 교과와는 다른 형식(프레임)으로 고

  • 교육평가의 문제와 개선방안
  • 교수 프로그램에 관한 결정을 하기 위하여 학습자의 행동 변화 및 학습과정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여, 교육적 의사결정을 내리는데 도움을 주거나, 혹은 의사결정을 하는 과정 바로 그 자체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생각을 전제로 교육평가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특징을 갖는다. 첫째, 교육평가는 학생의 학습과 교수방법을 개선하기 위하여 필요한 증거를 얻고 조작하는 과정이다. 둘째, 교육평가는 학기말이나 연말에 과하는 필답시험 뿐 아니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