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비즈니스]저작권법 개정에 따른 온라인 음악시장의 동향과 전망(A+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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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자료는 연세대학교 경영대학 [e비즈니스]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온라인음악에 대한 저작권 분쟁 및 국내 온라인 음악시장에 대한 자료를 필요로 하시는 분들께 매우 유용한 자료가 되리라 생각합니다.
목차
1. 온라인 음악시장 동향
(1) 시장 규모
(2) 업체 동향

2. 저작권법 개정
(1) 실연자 및 저작인접권자에게 전송권 허용
(2) 개정 저작권법 입법

3. 향후 온라인 음악시장의 전망
(1) 온라인 음악시장의 활성화
(2) 온라인 음악시장의 경쟁격화
(3) 휴대인터넷의 확산
본문내용
<중략>

다만 온라인 음악시장이 벨소리나 통화연결음 분야에서만 빠른 성장을 보이고 있을 뿐 다운로드나 스트리밍 서비스 분야는 낮은 수요증가를 보이는 것이 현재 국내 온라인 음악시장의 문제라고 할 수 있다. 2002~2003년 온라인 음악업체들 매출액의 95.7%는 벨소리 및 통화연결음이었으며 스트리밍서비스 및 다운로드를 통한 매출액은 2.5% 수준에 불과했다. 이는 무선상의 단말기를 통하여 다운로드받는 벨소리 및 통화음의 높은 매출액 증가율을 고려하여 본다면 PC를 사용하는 경우 인터넷상에서 디지털 음원파일을 손쉽게 다운로드하거나 무료로 음악을 서비스받을 수 있기 때문인 것으로 파악된다.
따라서 불법적 유통을 막아 수익원을 확보하려는 음반협회와 스트리밍 및 무료 다운로드 서비스 제공업체들간의 저작권과 관련한 법적인 소송 및 분쟁이 2003년부터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상황이다. 한편 2003년 1월부터 지속되어온 국내 최대 무료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업체인 벅스뮤직에 대한 음원제작자협회의 소송은 권리자의 저작인접권을 침해한 불법적 행위로 판결되었다. 이는 온라인 음악서비스의 유료화에 대한 이용자들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온라인 음악시장의 활성화 측면에서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판단된다.

(2) 업체 동향

인터넷을 통한 무료 디지털 음원에 대한 수요급증과 이로 인한 저작권 분쟁으로 무료사이트들이 유료로 전환되면서 온라인 음악시장이 수익성 있는 분야로 바뀌고 있다. 따라서 기존 온라인음악 전문사이트 이외에도 대형포털 및 통신사들의 자체적인 포털사이트의 등장으로 경쟁은 심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더구나 개정된 저작권법은 저작인접권자의 전송권 확대로 불법적인 음원유통과 관련한 법적 구속력이 더욱 강해졌기 때문에 유료화된 채널을 통한 수요의 증가는 필연적인 것으로 판단된다.
현재 대부분의 유료음악은 곡별 다운로드는 500~800원, 스트리밍 서비스는 월 3,000원 선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이러한 다운로드 가격에 대한 사용자들의 가격부담은 높은 것으로 파악되며, 사용자들은 100~200원 사이가 적당한 것으로 인식하고 있다. 따라서 유료음악이 저작권의 강화에도 불구하고 빠르게 확산되기에는 다소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므로 고객들의 인식개선을 통하여 유료시장의 확산이 전개되기 위해서는 업체들이 마케팅 및 판촉활동을 통하여 고객이탈을 막고 신규회원을 확보해야 하며 이는 업체들의 영업현금흐름에 부담을 줄 것으로 판단된다.
서비스가 성공하면서 2004년에는 전년대비 4배 증가한 230개의 웹사이트에서 온라인 음악을 서비스하고 있는 상황이다. 곡당 약 80센트에 다운로드하거나 월 9.99달러 정도의 가격으로 가입기간동안 스트리밍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방식으로, 2004년에 전년대비 10배 이상 성장한 약 2억곡 이상이 다운로드 됐으나 월 정액제 방식의 스트리밍서비스는 가입자가 2배 정도 성장한 150만 가입자를 확보한 것으로 파악된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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