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비즈니스]프리첼 유료서비스 도입사례를 통한 e비즈니스 수익모델 분석(A+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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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연세대학교 경영대학 [e비즈니스]수업 기말과제로 발표하여 A+를 받았던 프리젠테이션입니다. 인터넷사이트의 수익모델 발굴이라는 주제로 프리챌의 성공적인 유료화 사례인 '아바타서비스' 를 중심으로 전개하였습니다. 약 3개월간에 걸친 자료수집과 분석을 통해 핵심 유료서비스의 성공조건과 치밀한 프리챌의 유료화 전략 분석 및 사례가 시사하는 것으로 마무리하였습니다. 특히 화면구성에도 많이 신경써서 만들었기 때문에 깔끔하고 프리첼을 연상시키는 화면 디자인도 꼭 맘에 드실겁니다.
목차
1. 프리챌 소개
1) 회사 개요
2) 서비스 개요
3) 관계사 현황

2. 프리챌 유료화 전략
1) 서비스 영역과 재정의 필요
2) 핵심 유료 서비스의 성공 조건
3) 핵심 서비스와 전략 방향 결정
4) 프리챌 유료화의 전략적 대안
5) 프리챌 유료화의 서비스 전략

3. 프리챌 아바타 서비스
1) 프리챌 아바타의 구성
2) 프리챌 아바타의 역할론
3) 아이템몰 위상
4) 아이템몰 구조도

4. 프리챌 아바타 역할 놀이
1) 또 다른 “나”
2) 프리챌에서의 아바타 역할 놀이

5. 시사점
본문내용
고객 인지상 제공 가치
- 마스터 충족 욕구 : 다양한 커뮤니티 관리기능, 안정된 서비스
- 개별 회원 충족 욕구 : 모임, 동호회 사람과의 만남
고객& 서비스 특징 및 현상
핵심 충성 고객층이 폐쇄적인 커뮤니티 서비스 중심으로 형성
제공되고 있는 서비스 중 커뮤니티 서비스의 비중이 절대적
→ 개인 회원 중심의 Privacy Communication, 엔터테인먼트 서비스 미약
고객 행태상의 이슈
- 개별적이고 폐쇄적인 커뮤니티가 거의 유일한 방문 목적
- 충성고객군(주로 마스터)를 제외하고는 프리챌의 다른 많은 기능들에 대한 니즈가 없거나 모름
서비스 Provider에 대한 불일치
- 공간으로서의 커뮤니티 기능 제공 주체 : 프리챌
- 컨텐츠로서의 커뮤니티 기능 제공 주체 : 각 커뮤니티의 마스터
→ 독립적인 서비스 공간으로서의 커뮤니티에 대한 주체성 문제
<중략>
시사점
고객이 자사 사이트에서 사용하는 핵심 서비스를 중심으로 유료화를 추진하는 것이 성공의 열쇠이다
반복 구매자를 만들어라. 즉, 일회의 구매로 인해 실망 구매 고객의 수가 증가하는 컨텐츠라면 유료화를 하지 않는 것이 좋다
고의 소리에 귀를 귀울여라 – 항상 가장 정답을 얻을 수 있다
지속적인 서비스 업그레이드와 더 많은 benefit을 줄 수 있도록 연구해야 고객은 떠나지 않는다

<중략>

* 프리젠테이션 특성상 관련 이미지화일 및 분석도표를 다수 활용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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