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공학]휴대용 디지털기기용 낸드플래시메모리 시장조사(A+리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12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연세대학교 [반도체공학]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MP3, 디지털카메라, PDA, 휴대폰, 이동식메모리 등 휴대용 디지털 기기의 수요증가에 따라기존의 DRAM수요는 감소하고 있는 반면 휴대용 디지털기기의 메모리로 쓰이고 있는 낸드플래시 메모리의 수요는 급격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본 리포트에서는 낸드플래시의 개요와 특성, 수요 및 공급전망을 중심으로 분석하였습니다.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NAND 플래시 산업특성 및 현황

2. 시장 현황

3. NAND 플래시 산업의 환경변화
(1) 공급 측면의 변화
(2) 수요 측면의 변화

4. NAND 플래시 시장 전망
(1) 공급 VS 수요 전망
(2) 잠재적인 위협
본문내용
NAND 플래시 메모리 시장은 ’04년 기준, 삼성전자(61%)와 도시바(21%)가 80% 이상의 시장을 점유하고 있는 과점시장이다. 이것은 초기 투자와 생산 능력 확대에 큰 자본이 필요한 메모리 산업의 특성 때문에, 신규 업체의 진출이 쉽지 않았기 때문이다. 특히 NAND 플래시 시장은 삼성전자 등의 선도업체들이 90나노(nm)이하 미세공정을 통해 NAND 플래시 생산에 주력하고 있으므로, 후발업체들의 원가경쟁력이 많이 떨어지고 있다. 하이닉스를 주축으로 후발업체들의 시장진입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나, 선두업체들은 원가경쟁력과 특허를 이용하여 시장을 방어하고 있다.
DSC는 ’04년 전체 NAND 플래시 메모리 수요의 63%를 차지하는 가장 수요가 큰 어플리케이션이다. ’05년에는 총 수요의 56%를, ’06년에는 55%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되어, 여전히 NAND 플래시 메모리 시장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할 전망이다. 이외에 USB driver가 ’04년 수요의 15%를 점유하였으며, MP3 player가 9%를 점유하였다. USB driver는 간편하게 들고 다닐 수 있다는 장점으로 인해, 기존의 Floppy Disk Drive 시장을 대체하고 있다. MP3 player는 Portable audio 기기 시장에서 가장 큰 성장세를 나타내며 CD Player와 카세트 테이프 player 시장을 잠식중이다. 그 외, 통신장비나 기타 시스템에 Embedded되어 사용된 물량이 ’04년 9%를 차지하였다.<중략>

3. NAND 플래시 산업의 환경변화

(1) 공급 측면의 변화

DRAM 업체들의 공격적인 300mm라인 투자에 따라 향후, DRAM 공급은 수요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되나, ’05년 총수요는 전년대비 금액기준 1.7% 성장에 그칠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DRAM 업체들은 제품의 포트폴리오를 다양화하여 보다 안정된 수익구조를 가져가려 하고 있으며, 다음과 같은 이유로 인해 NAND 플래시 메모리 시장에 눈을 돌리고 있다. (1) DRAM Cell 구조는 1개의 Transistor와 1개의 Capacitor 로 구성되는 반면, NAND 플래시 메모리는 1개의 Transistor 와 플로팅-게이트로 구성되므로 제조 공정이 NAND 플래시쪽이 더 간단하다. (2) NAND 플래시 메모리는 Chip 크기가 DRAM보다 30~50% 작아 웨이퍼당 bit 생산량이 30% 정도 많다. 이 같은 이유로 NAND 플래시는 매년 25% 정도 원가가 하락하는 DRAM에 비해 50%정도의 원가하락률을 보여준다. (3) NAND 플래시 메모리는 DRAM과 유사한 생산과정을 거치므로, 2개월 정도면 기존 DRAM fab을 NAND 플래시 메모리 라인으로 전환할 수 있다. (4) NAND 플래시 메모리의 시장은 향후에도 금액 기준 매년 30%정도 꾸준한 성장을 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으나, DRAM 시장은 ’06년 마이너스 성장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고, ’07년에 가서야 전기 대비 16% 성장이 예상되고 있다.

<중략>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삼성 전자의 현황분석과 구조분석
  • 디지털 컨버전스 혁명 주도기1999. 01 ㆍ美 자회사인 AST사 정리 발표, 램버스 D램 반도체 본격 양산, 美 인텔사에 1억불 외자유치 1999. 07ㆍ네델란드 ABN-AMRO 은행과 금융부문 협조체제 구축 ㆍ세계 최초 4M F램 개발 ㆍ반기 순이익 1조 3천억 달성 ㆍ국내 상장기업 최초로 중간배당 실시 ㆍ美 애플사로부터 1억불 외자유치1999. 10ㆍIMT-2000 세계 최초 시연회 성공 ㆍTFT-LCD 85억불 규모 장기공급 계약 ㆍ1기가 플래시 메모리 세계 최초 개발 ㆍ신브랜드 슬

  • (주)하이닉스의 성공적인 국제마케팅 운영전략 사례
  • 조사하기로 했다.또한 한국의 산업과 기업에서 인지도 측면에서 디스플레이산업이라 하면 LG, 자동차산업이라 하면 현대와 마찬가지로 많은 반도체산업 관련 기업들 중 대표적 유명세를 타고 인지도가 높은 반도체 회사 삼성반도체, SK하이닉스가 존재한다. 그중 우리는 1위 기업인 삼성이 아니라 세계적인 위치에 있지만 많이 알지 못하는 SK하이닉스 기업에 대해서 분석 해 보기로 했다. 그중에서도 하이닉스 반도체의 Marking분야와 산업공학에서 빠질

  • [경영학] 삼성전자 기업분석연구
  • 디지털제품과 e프로세스를 통해 디지털 컨버전스 혁명을 주도하는 기업- 4대 전략 사업군 . 핵심부품분야- 메모리 반도체와 TFT-LCD . 홈 네트워크 사업군- 디지털 TV 중심의 Home Server와Home Gateway 사업 . 모바일 네트워크 사업군- PDA와 노트북PC 등과 같은 모 바일 사업군 확대와 IMT-2000시스템을 구축 . 오피스 네트워크 사업군- 프린터, IP Terminal, 인포모바일 등을 집중 육성 시장 기반확충을 통해 성장 기반을 마련Ⅱ.삼성전자 환경분석1. 세계시장에서

  • [경영학 원론] 기업 연구 분석 -삼성전자
  • 디지털제품과 e프로세스를 통해 디지털 컨버전스 혁명을 주도하는 기업- 4대 전략 사업군 . 핵심부품분야- 메모리 반도체와 TFT-LCD . 홈 네트워크 사업군- 디지털 TV 중심의 Home Server와Home Gateway 사업 . 모바일 네트워크 사업군- PDA와 노트북PC 등과 같은 모 바일 사업군 확대와 IMT-2000시스템을 구축 . 오피스 네트워크 사업군- 프린터, IP Terminal, 인포모바일 등을 집중 육성 시장 기반확충을 통해 성장 기반을 마련Ⅱ.삼성전자 환경분석1. 세계시장에서

  • [공무원면접] 시사상식
  • 반도체 핵심 기술을 보유한 하이닉스 등이 적용을받을지 주목되고 있다.전문가들은 정부의 이러한 시도에 대해 한국판 엑슨-플로리오법(Exon-Florio Act) 도입이라고 진단하고 있다.엑슨-플로리오법은 1988년 미국의 액슨 상원의원과 플로리오 하원의원이 공동으로 발의한 법으로 외국인이 미국의 국가안보를 해칠 염려가 있는 미국 기업을 인수.합병(M&A)할 경우 조사는 물론이고 중단시킬 수 있는 내용이다.대미 외국인투자위원회(CFIUS)가 외국인 투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