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iz, e-business, 경영정보,] e-biz 성공기업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12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E-BIZ(E비즈니스, 인터넷비즈니스, 이비즈니스) 거래유형, E-BIZ(E비즈니스, 인터넷비즈니스, 이비즈니스) 동향, E-BIZ 성공전략
- E비즈니스(E-BIZ, 이비즈니스, 인터넷비즈니스)의 정의, 특징, 분류, E비즈니스(E-BIZ, 이비즈니스, 인터넷비즈니스)의 수입원천, E비즈니스(E-BIZ, 이비즈니스, 인터넷비즈니스)의 적용 사례, 성과측정 방법 분석
- E비즈니스(이비즈니스, E-BIZ, 인터넷비즈니스) 정의, 중요성, E비즈니스(이비즈니스, E-BIZ, 인터넷비즈니스) 필연성, 동향, E비즈니스(이비즈니스, E-BIZ, 인터넷비즈니스) CRM(고객관계관리)활용 사례,전략,방안
- E-BIZ(E비즈니스, 이비즈니스, 인터넷비즈니스)의 중요성, 발전단계, E-BIZ(E비즈니스, 이비즈니스, 인터넷비즈니스)의 성공요인, 지식경영, E-BIZ(E비즈니스, 이비즈니스, 인터넷비즈니스)의 특허 사례, 조직전략
- 인터넷비즈니스(E-BIZ, E비즈니스, 이비지니스)의 정의, 특성, 인터넷비즈니스(E-BIZ, E비즈니스, 이비지니스)의 목적, 인터넷비즈니스(E-BIZ, E비즈니스, 이비지니스)의 전자산업, 건설산업, 제고 방향 분석
- 하고 싶은 말
- 경영정보 시스템 레포트 a+ 맞은 자료입니다.
- 목차
-
Ⅰ. 조사배경 및 목적(2Page)
1. 조사배경
2. 조사목적
Ⅱ. 이론적 배경(2Page)
1. e-business의 정의와 특성
2.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1) CRM의 정의
(2) 고객만족경영에서 CRM으로 변화
(3) CRM은 고객관계경영
(4) CRM의 효과
(5) 인터넷 기업의 CRM
(6) CRM의 Focus
(7) CRM의 목표
(8) CRM이 중요한 이유
(9) CRM을 구축하기 위해 요구되는 능력
3. e-Business 관련 용어 정리
Ⅲ. SKT의 e-Business(9Page)
1. e-Business변신 성공사례
2. SKT의 e-Business가치 매트릭스상 위치
3. SKT e-business 전략
4. e-business 도입 전, 후 SKT의 마케팅 변천사의 비교
5. SKT의 CRM 성공요인
Ⅳ. 결론(15Page)
- 본문내용
-
Ⅰ. 조사배경 및 목적
1. 조사배경
SKT는 1984년 한국이동통신 서비스주식회사라는 정부가 대주주인 공기업의 형태로 설 립되어 10년 간 운영되다가, 1994년 SK 그룹이 최대주주로 경영에 참여하게 되었고 1997년 드디어 SK 텔레콤으로 사명을 변경하였다. SKT는 IMF의 위기도 기회로 삼아 내실을 다지고 독점적인 이동통신시장에 PCS서비스가 출범하면서 경쟁사들이 생겼음에도 불구하고 시장점유율, 매출 1위라는 자리는 내주지 않고 있다. 이는 SKT가 단순히 이동통신서비스를 제일 먼저 하였기 때문이 아니라 점점 가입자가 증가하면서 포화상태가 되어가고 있는 현재 추세에 맞추고 이를 대비하여 CRM을 통한 적절한 마케팅 전략을 구사하였기 때문이다.
본 조사는 e-business 도입을 통한 업무 관리를 효율적으로 향상시킨 가장 적합한 기업 사례로 SKT를 선정하여 진행하였다.
2. 조사목적
본 조사는 SKT의 e-business 전략을 단계별로 분석하고 e-business를 통한 SKT 마케팅 변천사의 비교를 통해 SKT 마케팅 전략을 분석한다. 그 결과를 통해 SKT 성공 요인을 파악하여 긍정적인 e-business의 CRM 도입 효과와 그 시사점을 제시한다.
Ⅱ. 이론적 배경
1. e-business의 정의와 특성
e-비지니스란 보다 폭넓은 의미의 전자상거래(Electronic Commerce)를 가르키는 용어로 지난 1997년 10월 미국 IBM사에 의해 처음으로 사용되었다. e-비지니스는 인터넷을 통하여 생산자와 구매자가 중간 유통단계없이 직접 거래함으로써 거래에 따른 서류작업 제거와 유통비용의 절감, 시간과 공간의 장벽을 뛰어넘는 것이 특징이다. 따라서 국가와 지역이라는 사회적 블록을 극복하고 상거래의 국제화를 촉진시키는 효과가 있다.
e-Business가 무엇인지 정확하게 정의한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여러 학자들이나 경영자들이 서로 다른 관점을 지니고, 특정한 상황에만 적합하도록 e-Business를 이해하고자 하는 것도 한 이유이다. 하지만, 다양한 경영환경 하에서 적용할 수 있는 넓은 의미의 e-Business를 그 특성을 중심으로 정의하는 것은 가능하다.
< e-Business를 통한 기업의 성공 전략 >
※ e-Business는 너무나 넓은 개념이지만 간단한 특징들로 요약하서 5가지로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1. e-Business는 ‘새로운 기술과 프로세스를 응용해, 기존의 경영방식을 향상, 발전, 혹은 대체하는 경영원리’다. 즉, e-Business의 대상이 기존의 경영방식이나 환경과 완전히 별개의 것이 아니라 오히려 기존 경영방식의 진화·발전과 관련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Amazon.com은 기존에 책을 판매하는 방식을 새로운 기술을 이용해 향상·발전시킨 것이지, 완전히 새로운 경영방식을 창출한 것은 아니다.
2. e-Business의 핵심 기술은 인터넷을 중심으로 한 컴퓨터와 통신 기술들을 포괄한다. 인터넷은 경영환경에 전통적으로 존재해 왔던 시간 혹은 지역적인 경계를 제거해, 고객과 공급자를 포함한 새로운 ‘가상 커뮤니티’2 구축을 가능하게 했다. 예를 들어, 인터넷을 이용할 수 없었던 때에 한국에 있는 사람이 미국의 책방에서 책을 주문해 산다는 것이 거의 불가능했을 것이며, 설령 가능했다 하더라도 경제적으로 가치가 없었을 것이다. 즉, 지역적 경계로 인한 제약이 컸다. 지금 미국 금융시장에서는 기존의 8시간 남짓한 주식거래 시간을 확장해
- 참고문헌
- 참고문헌x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윤리경영] 기업윤리 윤리경영사례 `LG칼텍스정유`
- [경영정보관리][경영정보][경영][의사결정지원시스템]경영정보관리의 배경, 경영정보관리의 내용, 경영정보관리의 의사결정지원시스템, 경영정보관리의 E-biz(이비즈니스, E비즈니스), 경영정보관리의 사례 분석
- [경영정보시스템] 이베이(E-bay)의 성공적 경매모델과 앞으로의 전망
- [경영학원론] 웹 에이전시 `퓨즈 와이어` 기업 운영 사례
- [이비즈니스]E-BIZ(이비즈니스, 인터넷비즈니스, E비즈니스)의 개념, 종류, 목적, E-BIZ(이비즈니스, 인터넷비즈니스, E비즈니스)의 사업 전략, E-BIZ(이비즈니스, 인터넷비즈니스, E비즈니스) 전개 방향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 쿠팡 마케팅 4P전략과 쿠팡 SWOT,STP분석 및 쿠팡 기업현황과 미래전략방향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