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iz, e-business, 경영정보,] e-biz 성공기업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12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경영정보 시스템 레포트 a+ 맞은 자료입니다.
목차
Ⅰ. 조사배경 및 목적(2Page)
1. 조사배경
2. 조사목적
Ⅱ. 이론적 배경(2Page)
1. e-business의 정의와 특성
2.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1) CRM의 정의
(2) 고객만족경영에서 CRM으로 변화
(3) CRM은 고객관계경영
(4) CRM의 효과
(5) 인터넷 기업의 CRM
(6) CRM의 Focus
(7) CRM의 목표
(8) CRM이 중요한 이유
(9) CRM을 구축하기 위해 요구되는 능력
3. e-Business 관련 용어 정리
Ⅲ. SKT의 e-Business(9Page)
1. e-Business변신 성공사례
2. SKT의 e-Business가치 매트릭스상 위치
3. SKT e-business 전략
4. e-business 도입 전, 후 SKT의 마케팅 변천사의 비교
5. SKT의 CRM 성공요인

Ⅳ. 결론(15Page)
본문내용
Ⅰ. 조사배경 및 목적


1. 조사배경

SKT는 1984년 한국이동통신 서비스주식회사라는 정부가 대주주인 공기업의 형태로 설 립되어 10년 간 운영되다가, 1994년 SK 그룹이 최대주주로 경영에 참여하게 되었고 1997년 드디어 SK 텔레콤으로 사명을 변경하였다. SKT는 IMF의 위기도 기회로 삼아 내실을 다지고 독점적인 이동통신시장에 PCS서비스가 출범하면서 경쟁사들이 생겼음에도 불구하고 시장점유율, 매출 1위라는 자리는 내주지 않고 있다. 이는 SKT가 단순히 이동통신서비스를 제일 먼저 하였기 때문이 아니라 점점 가입자가 증가하면서 포화상태가 되어가고 있는 현재 추세에 맞추고 이를 대비하여 CRM을 통한 적절한 마케팅 전략을 구사하였기 때문이다.
본 조사는 e-business 도입을 통한 업무 관리를 효율적으로 향상시킨 가장 적합한 기업 사례로 SKT를 선정하여 진행하였다.


2. 조사목적

본 조사는 SKT의 e-business 전략을 단계별로 분석하고 e-business를 통한 SKT 마케팅 변천사의 비교를 통해 SKT 마케팅 전략을 분석한다. 그 결과를 통해 SKT 성공 요인을 파악하여 긍정적인 e-business의 CRM 도입 효과와 그 시사점을 제시한다.


Ⅱ. 이론적 배경


1. e-business의 정의와 특성

e-비지니스란 보다 폭넓은 의미의 전자상거래(Electronic Commerce)를 가르키는 용어로 지난 1997년 10월 미국 IBM사에 의해 처음으로 사용되었다. e-비지니스는 인터넷을 통하여 생산자와 구매자가 중간 유통단계없이 직접 거래함으로써 거래에 따른 서류작업 제거와 유통비용의 절감, 시간과 공간의 장벽을 뛰어넘는 것이 특징이다. 따라서 국가와 지역이라는 사회적 블록을 극복하고 상거래의 국제화를 촉진시키는 효과가 있다.
e-Business가 무엇인지 정확하게 정의한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여러 학자들이나 경영자들이 서로 다른 관점을 지니고, 특정한 상황에만 적합하도록 e-Business를 이해하고자 하는 것도 한 이유이다. 하지만, 다양한 경영환경 하에서 적용할 수 있는 넓은 의미의 e-Business를 그 특성을 중심으로 정의하는 것은 가능하다.


< e-Business를 통한 기업의 성공 전략 >


※ e-Business는 너무나 넓은 개념이지만 간단한 특징들로 요약하서 5가지로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1. e-Business는 ‘새로운 기술과 프로세스를 응용해, 기존의 경영방식을 향상, 발전, 혹은 대체하는 경영원리’다. 즉, e-Business의 대상이 기존의 경영방식이나 환경과 완전히 별개의 것이 아니라 오히려 기존 경영방식의 진화·발전과 관련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Amazon.com은 기존에 책을 판매하는 방식을 새로운 기술을 이용해 향상·발전시킨 것이지, 완전히 새로운 경영방식을 창출한 것은 아니다.

2. e-Business의 핵심 기술은 인터넷을 중심으로 한 컴퓨터와 통신 기술들을 포괄한다. 인터넷은 경영환경에 전통적으로 존재해 왔던 시간 혹은 지역적인 경계를 제거해, 고객과 공급자를 포함한 새로운 ‘가상 커뮤니티’2 구축을 가능하게 했다. 예를 들어, 인터넷을 이용할 수 없었던 때에 한국에 있는 사람이 미국의 책방에서 책을 주문해 산다는 것이 거의 불가능했을 것이며, 설령 가능했다 하더라도 경제적으로 가치가 없었을 것이다. 즉, 지역적 경계로 인한 제약이 컸다. 지금 미국 금융시장에서는 기존의 8시간 남짓한 주식거래 시간을 확장해
참고문헌
참고문헌x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