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 감성마케팅, SWOT, GAP, 4P] 스타벅스 SWOT,4P,GAP분석 및 감성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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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스타벅스 회사 소개
1) 스타벅스
2) 스타벅스 연혁
2. 환경 분석
1) 외부 일반 환경분석
① 인구분석
② 경제 분석
③ 사회/문화 분석
2) 내부 역량 분석
3) Current Situation
① 포화 상태의 미국 시장다각화와 차별화
② 세계 경기 침체 : 비용 절감의 기회로
③ 커피 품질의 상향 평준화 문제 : 강력한 brand power 구축
3. SWOT Analysis (Strategy : 최고 품질의 커피 판매)
4. 마케팅 믹스(4P's)
1) 제품(Product) 전략
2) 가격(Price) 전략
3) 유통(Place) 전략
4) 촉진(Promotion) 전략
5. 그 외 Marketing 전략
1) 제휴를 통한 전략
2) 적극적인 소비자 의견반영
① 무지방우유 사용
② Frapuccino 개발
③ 음악 CD 개발
④ Green Team 창설
3) Starbucks의 일관된 이미지 유지
4) 종업원 중심의 기업 문화 지향
6. 스타벅스 커피 코리아
1) 진입과정
2) 경쟁상황
① 로즈버드
② 네스카페
③ 사카
④ 자바
⑤ 세가프레도
3) STP전략
① 시장 세분화
② 표적 시장의 결정
③ 제품 포지셔닝
4) 4P‘S 전략
① 제품 전략 - 표준화된 품질
② 가격전략- 고가전략
③ 유통전략 - 거점 초토화 전략
④ 촉진전략
5) 스타벅스의 특별한 인테리어
① 매장의 전체적인 분위기와 주도적인 색감
Ⓐ 그로우(Grow) 매장
Ⓑ 로스트(Roast) 매장
Ⓒ 브루(Brew) 매장
Ⓓ 아로마(Aroma) 매장
② 유리 등에 표현된 문양
6) 스타벅스의 현지화 노력
7) 성과 및 성공요인
7. 하워드 슐츠
8. 주 5일 근무제에 따른 영향
9. 스타벅스의 광고
10. 스타벅스의 Gap 모델
1) 갭1
2) 갭2
3) 갭3
4) 갭4
11. 스타벅스의 나아갈 방향

본문내용
1. 스타벅스 회사 소개

1) 스타벅스
스타벅스는 세계 최고의 커피전문매장, 로스터, 브랜드를 가지고 고급원두커피 시장을 주도하는 회사이다. 스타벅스 커피는 북미에서의 성공을 바탕으로 새로운 커피 문화와 에스프레소 커피 문화를 전달하기 위해 설립되었다. 진한 커피 향과 깊은 맛, 그리고, 커피 전문지식을 갖춘 친철한 바리스타들은 스타벅스만의 독창적인 "커피경험"을 창조하는 중요한 요소들로서 다른 커피하우스에서는 경험할 수 없는 특별한 경험을 할 수 있다. 이제는 북, 중미, 남미, 아시아, 중동 등 전세계에 수천개의 점포를 둔 세계 최대의 원두커피 전문점으로 성장해 지금 우리 앞에 우뚝 서 있다. 해외 소매점 확산에 공격적 전략으로 2005년까지 10,000여개의 점포를 운영(66억불 매출이익 기대)할 계획이다. TV나 신문광고를 하지 않고도 브랜드 이미지를 높인 스타벅스에 대해 알아보자
스타벅스 커피는 3인의 동업자 Gorden Bowker, Jerry Baldwin, Zev Siegel이 1972년 시애틀에 스페셜 커피를 배전하여 판매하는 커피 상점을 오픈하면서 탄생되었다. 이 세명의 동업자는 소설 모비딕에 나오는 커피를 사랑하는 일등항해사 스타벅스(Starbuk)에서Starbucks를 생각해 냈고, 노르웨이 목판화에 나오는 상반신을 벗은 '싸이렌'이라는 인어를 심벌로 선택하였다. 스타벅스를 상징하는 로고에는 'Starbucks Coffee, Tea and Spice'라는 카피가 이 심벌을 둘러싸고 있다.
당시에는 bulk차나 Spices 등의 원재료만 판매하였고, 현재와 같은 컵에 담아 마시는 커피는 판매하지 않았다. 스타벅스가 오늘날과 같이 전세계적인 점포망을 통해 전세계 커피 애호가들의 미각을 만족시키기까지는, 1981년 하워드 슐츠(Howard Shultz)라는 천부적인 사업가와의 만남 이후 20년의 세월이 지나야 했다.
슐츠는 스페셜 커피의 성장 가능성을 확신하고, 1982년 스타벅스의 마케팅부문 책임자로 합류하게 된다. 당시만해도 스타벅스는 오늘날과 같은 일반 소매고객 중심으로 한잔의 커피를 판매하는 사업이 아니라 최고급 스페셜 커피의 원료를 파는 회사였다.

스타벅스 커피숍의 탄생
스타벅스가 오늘날과 같은 사업의 모습을 갖추는 데는 1983년 슐츠의 밀라노 출장이 결정적 계기가 되었다. 슐츠는 그곳에서 이태리의 독특하고 전통적인 커피문화에 매료되었고, 그 당시의 경험이 향후 스타벅스 커피 사업을 전개하는데 결정적인 사업모델로서 기여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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