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비즈니스]국내 RFID산업의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11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연세대학교 경영대학 [e비즈니스]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통신기술의 발전과 함께 무선통신 RFID에 대해 조사분석하였습니다. 1. RFID 기술 및 개념 소개 & MIT AUTO ID Center에서 정립된 The Internet of Things라는 새로운 네트워크를 소개하고, 2.이것들에 의해 일어나게 될 일반생활 및 산업현장에 걸친 변화를 예측해보며, 3. 선진국가(기업)과의 비교분석을 통해 RFID산업에 있어 국내 여건의 현실과 성공요인을 도출하고자 하였습니다.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PART 1. 서론
1. RFID 란?
1-1) RFID의 특징
1-2) RFID의 적용 분야
2. The Internet of Things 란?

PART 2. 선진국가 및 기업(연구기관) 현황 및 비교
1. 선진국가와의 비교
1-1) 미국의 RFID 연구 및 정부의 정책
1-2) 미국과 한국의 비교
2. 선진기업(연구기관) 비교
2-1) 미국의 RFID관련기업 및 연구기관
2-2) 국내의 RFID관련기업 및 연구기관

PART 3. 결론
1. 왜 RFID인가?
2. RFID의 성공요인은 무엇인가?

PART 4. Reference
본문내용
또 하나의 인터넷, ‘The Internet of Things’ by RFID
인터넷과 이동전화로 대표되는 정보통신 기술이 이룩한 지난 10년여의 눈부신 발전은 우리의 일상생활 패턴을 바꿔놓았다. ‘인터넷’이라는 단어가 생소하게 느껴지던 불과 7~8년전의 기억이 무색할 정도로, e-mail, 인터넷쇼핑, 웹상에서의 정보검색등은 이미 생활의 일부가 되어버렸다.
이러한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은 인터넷과 이동전화가 보편화된 지금도 계속되고 있으며, 이중근래 발전의 두드러진 특징으로는 ‘무선기술에 대한 의존의 확대’를 꼽을수 있을것이다. 특히 최근에 주목받고 있는 무선기술인 ‘RFID’를 이용한 정보의 교환, 그 중에서도 오프라인상의 일반 개체에 단지 1~2 cents 짜리 조그마한 RFID 태그의 부착으로, 각각의 개체들을 독립적인 인터넷 ‘컨텐츠’의 개념으로 확장시킨 ‘The Internet of Things’라는 이름의 또 다른 네트워크는, 분명 이전 까지 느껴보지 못했던 생활의 변화와 여유를 가져다 줄 것이다. 이를 반증하듯 RFID는 LG 경제연구원 에서 발표한 2004년 7대 유망기술의 한자리를 차지하고 있고, 단순히 2006년도 chip의 예상 시장규모만도 25억 달러에 이를 정도로, 더 이상 ‘가능성’이 아닌, ‘현실적’인 관점에서 투자해야 할 분야이다. RFID는 특정 영역에 국한되어 도입되는 것이 아니라 일상 생활 전반에 걸쳐, 그리고 특히 물류산업등에 있어 강력한 영향력을 끼칠 것이다.
이에 따라 본인은, 생활속의 IT 인프라 RFID의 높은 가능성을 바탕으로, RFID기술과 그것에 의한 새로운 네트워크 ‘The Internet of Thing’의 잠재력, 그리고 현재와 같은 상황에서 국내에서 그 ‘잠재력’의 실현가능여부를 진단하고 또한 성공요인을 제시하고자 한다. 그 절차는 다음과 같다.
1. RFID 기술 및 개념 소개 & MIT AUTO ID Center에서 정립된 The Internet of Things라는 새로운 네트워크를 소개하고,
2. 이것들에 의해 일어나게 될 일반생활 및 산업현장에 걸친 변화를 예측해보며
3. 선진국가(기업)과의 비교분석을 통해 RFID산업에 있어 국내 여건의 현실과 성공요인을 도출하고자 한다

PART 1. 서 론

1. RFID (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란 ?
RFID는 전파 식별 또는 무선주파수 인식 등으로 불리우며, 판독 및 해독 기능을 하는 ‘RF 판독기(Reader)’와 정보를 제공하는 ‘RF 태그(또는 transponder)’,그리고 ‘안테나’의 3요소로 구성된 무선통신 시스템이다. RFID는 사람, 자동차, 화물, 가축 등에 개체를 식별하는 정보를 부가하는 시스템으로 그 부가 정보를 무선통신 매체를 이용하여 비접촉으로 해독함으로써 종래 사람의 손에 의지하고 있던 각종 어플리케이션을 자동화할 수 있는 장점에 의해 최근 그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중략>
참고문헌
참고 문헌(보고서)
RFID 확산 추진현황 및 전망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04.04.01
RFID 기술 및 시장동향 (한국정보통신산업협회) 2004.03.
RFID의 새로운 응용 The Internet of Things (정보통신진흥협회) 2002.06.
u-센서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정책 추진 방향 (한국무선국관리사업단) 2004.02.
u-센서 네트워크 산업의 개념과 발전동향 (IITA IT정보단) 2004.03.03

Internet Homepage
http://www.mic.go.kr/ 정보통신부
http://www.mocie.go.kr/ 산업자원부
http://www.etri.re.kr/ ETRI, 한국전자통신연구원
http://www.hitachi.co.jp/Prod/mu-chip/index.html The World’s smallest RFID IC
http://autoidlabs.mit.edu/ MIT AUTO-ID Center
www.epcglobalinc.org EPC Global
http://wwws.sun.com/software/solutions/auto_id/ Sun사가 추진중인 RFID
http://www.ti.com/tiris/default.htm TI-RFID (Texas Instruments)
http://robotics.eecs.berkeley.edu/~pister/SmartDust/ UC Berkeley, Smart Dust
http://cafe.daum.net/rfid RFID 관련 기술 CAFE
http://www.credipass.co.kr/ 국내 RFID 리더 및 안테나 생산업체 , 크래디패스
www.rfidkorea.or.kr 한국 RFID협회
http://www.rfdh.com/ Radio Frequncy Design House
http://www.dt.co.kr/ 디지털 타임스 웹페이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하대학교 공과대학 CEO과정 필요성에 대한 연구
  • 분석방법 4.3 연구의 한계점 제 5장 요약 및 결론 제 1 장 서론 본 장에서는 우리학교 공과대학의 CEO과정을 개설해야 할 필요성과 목적을 제기하고, 구체적인 연구 목표를 제시한다. 1.1 연구의 필요성현재 많은 대학교에서 산업 최고위과정을 두어 현 직장인들이나 현직 CEO들이 기술벤처를 성공적으로 창업하고 고급 기술인 및 경영인이 될 수 있도록 차원 높은 지식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이에 대한 수요 또한 적지 않은 추세이다. 이 과정에 대해 높

  • [국제마케팅] 월마트와 홈플러스 사례
  • 국제 마케팅Wal-Mart VS Home PlusContents1. 유통산업 분석2. 한국 소비자 분석3. Wal-Mart 분석4. 소비자 분석에 따른 Wal-Mart의 실패 요인5. 소비자 분석에 따른 Home Plus의 성공사례6. 결론7. 참고 문헌1. 유통 산업분석1.1. 국내 유통시장의 경향- 국내 유통시장 환경은 크게 세가지로 나누어 볼수 있다. ▶새로운 소비문화: 공급자의 증가에 따라 소비자의 권한이 강화되고 있으며, IMF이후 합리적인 소비문화가 자리 잡고 있다.▶기업형 유통과 과점화: 이마

  • [현대경영]KRP이론을 바탕으로 한 세계화 기업 경영 발전
  • e-비즈니스 회사로 극적인 재기에 성공하였는데, 그 비결은 고객 중심의 경영혁신에 있었다. 과감한 구조조정, 전략의 변화와 아울러 고객의 기대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기업문화 혁신을 이루어 낸 루 거스너 전임 CEO의 리더십에 힘입은 결과이다. 루 거스너는 취임 초기부터 고객에게 필요한 모든 제품과 서비스를 일괄하여 제공한다는 통합 솔루션 사업을 회사의 비전으로 설정하였다. 첨단 기술보다는 ‘고객이 사용하기 쉬운 기술’ 창조에 역

  • [광고론] SK텔레콤 기업분석과 광고
  • 국가의 원조를 받으며 브랜드 이미지를 쇄신하여 차별화된 고객 전략에 탁월한 기업이다. 등의 의견이 1명씩 있었다.2. 참고자료○ SKTelecom (http://www.sktelecom.com)○ KTF (http://www.ktf.com)○ LG텔레콤 (http://www.lgtelecom.com)○ 네이버 지식검색 (http://www.naver.com)○ 한겨레 전자신문 (http://www.hani.co.kr)○ Mobile Story Since1984 ○ 한국정보통신산업협회 정보통신산업 통계집 (2001.5)○ 정보통신부 (http://www.mic.go.kr)○ 국내 무선 인터넷 현황 및 전망

  • SK텔레콤 기업분석과 광고
  • 국가의 원조를 받으며 브랜드 이미지를 쇄신하여 차별화된 고객 전략에 탁월한 기업이다. 등의 의견이 1명씩 있었다.2. 참고자료○ SKTelecom (http://www.sktelecom.com)○ KTF (http://www.ktf.com)○ LG텔레콤 (http://www.lgtelecom.com)○ 네이버 지식검색 (http://www.naver.com)○ 한겨레 전자신문 (http://www.hani.co.kr)○ Mobile Story Since1984 ○ 한국정보통신산업협회 정보통신산업 통계집 (2001.5)○ 정보통신부 (http://www.mic.go.kr)○ 국내 무선 인터넷 현황 및 전망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