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조사]삼성 `하우젠세탁기` 마케팅 전략분석(A+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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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연세대학교 경영대학 [마케팅조사]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조원 모두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삼성전자 고급가전 브랜드인 ‘하우젠’브랜드 개요 및 시장상황 분석, 경쟁사 분석, SWOT 및 STP분석을 통해 현재 세탁기 부분에서 2위 업체인 삼성 하우젠세탁기의 마케팅 요소별 리포지셔닝으로 삼성의 세탁기 시장 점유율을 넓히고 양말 및 속옷 전용세탁기를 사람들에게 널리 알리고자 하였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1. 하우젠 소개
1) 하우젠이란?
2) 하우젠의 의미

Ⅱ. 본론
1. 환경분석∙
1-1. 외부환경분석∙
1) 시장환경분석
2) 경쟁사분석
3) 소비자분석
4) 자사제품 소개
1-2. 내부환경분석(swot)
1) Strength : 강점
2) Weakness : 약점
3) Opportunity : 기회
4) Threaten : 위협
2. STP
1) Segmentation
2) Targeting : 표적시장의 선정
3) Positioning
3. 통합적 마케팅커뮤니케이션(IMC)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Ⅳ.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브랜드 개발을 위해 조원들이 아이디어를 내던 중 혼자 자취하는 학생들이 빨래하는 것에 많은 번거로움을 느끼고 있다는 것을 알았다. 양말이나 속옷은 일반 의류와는 다르게 빨래를 자주 해야만 하는데 그러자면 물 또는 세제비용, 전력의 낭비를 가져올 수 있다. 하지만 혼자서 자취하는 학생들은 시간을 내서 빨래하는 것이 힘들뿐 더러 양말이나 속옷을 빨기 위해 모아두었다가 다른 옷들과 함께 빨래를 하게 되면 날씨가 더워지면서 냄새가 나거나 옷감이 상하기 쉬웠다. 이에 따라 양말・속옷 전용 세탁기의 필요성이 절실해졌고, 여러 가지 시장상황을 알아보던 도중 이미 속옷 전용 세탁기가 출시되어 있었지만 사람들에게 거의 알려져 있지 않았다는 사실로 미루어 양말・속옷 전용 세탁기가 시장성 있는 상품이 될 것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에 우리 6조는 이 제품을 사람들에게 인지시키고 시장성을 넓히기 위해 현재 세탁기 부분에서 2위 업체인 삼성 하우젠에 속하는 상품으로 리포지셔닝을 해서 삼성의 세탁기 시장 점유율을 넓히고 양말 및 속옷 전용세탁기를 사람들에게 널리 알리고자 새로운 브랜드 개발 전략을 수립하게 되었다.
1. 하우젠 소개
1) 하우젠이란?
2002년 8월 최초로 시장에 선보인 삼성전자의 백색 가전 통합브랜드인 '하우젠'은 2년간 준비해 온 프리미엄급 백색가전 제품군으로 기존의 세탁기, 김치냉장고, 에어컨 등 각 제품별로 관리해왔던 브랜드들을 하나로 통합한 한국 내 최초의 백색가전 통합브랜드이다.
2) 하우젠의 의미
하우젠은 독일어 Haus(집)와 zentrum(중심)의 합성어로서 생활의 중심이 되는 고품격 인테리어 가전의 새로운 통합브랜드이다.
3) 하우젠의 특징
① 생활가전 통합 프리미엄 브랜드
하우젠은 소비자의 생활수준 향상과 라이프스타일의 변화에 맞춰 새롭게 탄생한 삼성전자 생활가전의 통합 프리미엄 브랜드이다.
② 컬러링 모델 시스템
하우젠은 단순한 기능중심의 생활가전 문화에서 벗어나 절제되고 심플하면서도 세련된 디자인과 차별화된 기능을 통해 새로운 하우젠만의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한다.
③ 차별화된 기술의 자부심
김치냉장고와 드럼세탁기, 에어컨 등 고급 가전제품으로 구성된 하우젠 제품군은 다양한 특허기술을 바탕으로 차별화된 기술력을 가지고 있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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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9.11.21 12:54: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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