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이슬람국가의 자녀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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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이슬람 자녀들의 성장

- 아랍국가의 교육제도의 원칙과 현실
1. 아랍교육의 근간으로서 이슬람
2.이슬람에서 교육의 개념과 교육철학의 원칙
4.아랍국가 교육정책의 목표와 현실

- 결 론
본문내용
아이는 의례적인 무수한 통과의례를 거치면서 성장해 간다. 첫 이가 났을 때, 첫 걸음거리, 첫돌 의식 등이 그것이다. 산모는 꾸란의 규정에 의해 만 2년 이상 모유로 양육할 책무를 진다. 건강상의 이유로 수유기간을 단축하기 위해서는 남편의 동의가 있어야 한다. 이런 경우 우유나 분유대신 유모를 고용한다. 모유의 신성함 때문에 같은 유모의 젖을 빨았던 유아들은 후일 아무런 인척관계가 없음에도 결혼이 엄격히 금지된다. 유아기의 성장에서 어머니의 역할이 특히 강조된다. 이슬람은 그의 자식을 ‘샤하다’를 암송할 수 있는 나이까지 잘 키워 부모에게 복종하고 신을 경외할 줄 아는 사람으로 만든 어머니에게 천국을 보장하고 있다.

자식이 갖는 소중함과 의미가 크면 클수록 부모는 질병을 유도하는 사악한 기운이나 흉안(凶眼)의 해악으로부터 자식을 보호하고자 미신에 가까운 여러 가지 방책을 강구한다. 가장 대표적인 방법이 아이의 몰골을 지저분하게 하거나 현란한 장식을 달아 흉안의 관심을 딴 곳으로 돌리는 것이다. 터키 동부나 쿠웨이트, 시리아 일부 지역에서는 남아를 여장(女裝)시켜 악귀의 눈을 피하도록 하고 있다. 가난하고 지저분한 아이보다 부유층 자제가, 여아보다 남아가 더욱 흉안의 시기를 받기 쉽다고 믿기 때문에 왕족이나 상류층 자제는 거의 취학 연령에 도달할 때까지 하렘에 칩거하면서 외부인과의 접촉을 제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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