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방송학]지상파 방송산업의 시장경쟁력 저하와 대안 모색(A+리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11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연세대학교 [신문방송학]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그동안 지상파 방송사들은 독점적 지위를 누리며 그동안 많은 수익을 냈으나 케이블TV 채널 증가, 인터넷․모바일 미디어컨텐츠 서비스, 위성 DMB, 와이브로 서비스의 확산으로 인해 시청률이 감소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수익구조가 불안정해지고 있으며, 성장률이 타 매체와 비교할 때 하락하고 있습니다. 본 리포트에서는 현재 지상파 방송사들의 위기를 진단하고 해외 지상파 방송사들의 사례를 통해 대안을 제시하였습니다.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들어가는 말

2. 목표

3. 지상파 방송의 위상을 어떻게 세울 것인가?

4. 지상파 방송의 기술과 자본의 한계, 법 ․ 제도의 제약

5. 현재의 지상파 방송 사업자들이 추구하는 전략

6. 해외의 사례/전략

7. 대응 및 해결 방안

8. 지상파 3사의 해결 정책

9. 설문조사 통계

10. 구조적 해결방안

11. 결론

12.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들어가는 말

급속히 변화하는 현재의 미디어 콘텐츠 산업은 DMB와 IPTV, 와이브로 같은 새로운 매체가 등장하면서 디지털 미디어 시대, 좀 더 세련된 표현으로 하자면 유비쿼터스 미디어 시대에 들어섰다. 이러한 변화의 중심에 서있는 당사자가 지상파 방송이다.
지상파 방송사들은 독점적 지위를 누리며 그동안 많은 수익을 냈으나 최근 수익구조가 불안정해지고 있으며, 이에 따른 성장률이 타 매체와 비교할 때 하락하고 있다. 지상파 채널의 시청점유율이 계속적으로 하락하고, 광고비 역시 판매율이 감소하고 있다. 재원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광고는 매년 1,000억 이상씩 빠져나가고 있고 게다가 저널리즘 기능을 통한 의제 성정 기능이나 연예기획사와의 갈등이 표면화되는 등 지상파 방송사들이 기존에 누려왔던 독점적인 방송문화 권력이 약해지고 있는 것이다. 반면 케이블과 위성방송의 지분 일부를 지상파가 소유하고 있고 그 채널들이 선전을 하고 있기는 하지만 새로운 미디어 채널의 등장과 젊은 세대가 TV에서 멀어지고 있다는 점들은 지상파의 위기주장을 뒷받침해준다.
지상파의 위기는 실질적인 수익구조의 불안정에 있으며, 수익 감소와 성장률 하락은 구조적인 요인에서 기인하고 있다는 점을 주시해야 한다. 광고 판매율이 하락하고, 재무구조의 건전성이 약해지면서 지상파 방송사의 사회적, 경제적, 문화적 역할 수행이 약화되기 시작했다는 점을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케이블 시장의 총 매출액이 이미 지상파 방송의 총매출을 넘어섰고, 네트워크 인프라를 가진 거대 통신회사가 새로운 미디어로의 진출을 준비하고 있는 현 상황에서 지상파의 경쟁력이 얼마만큼이나 될지는 의문이다.
기술의 발달은 다양한 미디어 서비스가 등장하게 하였고 기존의 지상파 방송이 제공하는 서비스와 유사하거나 차별되는 서비스의 공급이 늘어났다. 즉, 지상파 방송이 누려온 독점적 지위를 흔드는 경쟁구조가 형성된 것이다. 타 미디어의 영향력이 커지면서 지상파 방송사는 상대적으로 약해지는 현상이 나타난 것이다. 이에 따라 지상파 방송사들은 개별적으로 신규 뉴미디어 사업으로의 진출 및 방송시간 확대, 광고 판매정책 변경, 새로운 정책 수립 등으로 발전 방향을 찾고 있다.

<중략>
참고문헌
조항제, 공영방송의 변화와 MBC : 정체성을 중심으로, 한국언론학회와 MBC 세미나 자료, 1998
정윤식, 통합방송법 제정과 한국공영방송의 진로, 1999
김대호, 멀티미디어 시대 세계 주요 공영방송의 변화, 1999 송민정, 21세기 매체간 공존을 위한 위상정립방안: 지상파,
김명준, 디지털, 지구촌 시대의 지상파 발전방안, 한국언론학회 세미나 자료, 1999
최영묵,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시대의 방송공공성의 의미, 1999
김미정, 한국디지털 방송의 현황과 과제
전범수, 지상파 방송의 위기와 대응방안 2006
http://www.kpf.or.kr/ 한국 언론재단
http://tvkorea.co.kr/
http://www.bbc.co.uk/ 영국 BBC
http://www.bbcamerica.com BBC 아메리카
http://www.kbs.co.kr/ 한국방송공사
http://www.kobaco.co.kr / 한국방송광고공사
http://www.google.co.kr 구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커뮤니케이션학] 출판
  • 신문, 방송의 영향이 더 크겠지만, 인간을 내면 깊숙이에서 장기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힘은 역시 책을 통한 교육에서 나올 것이다. 결국 책을 포함한 모든 출판현상은 교육적 기능으로서의 지도임무를 수행하고 있는 것이다. 출판이 지닌 지도기능이란, 올바른 사회이성의 창출을 꾀한다는데 기본적인 목적이 있다.참고 자료「독서와 출판문화론」(이정춘 이종국 편저,1988)「출판 산업과 출판 정책」(이정춘,2000),「출판정보 미디어론」(전영표,2

  • UCC가 우리 사회에 미치는 영향과 발전가능성
  • 지상파 방송 사이트 등에서도 급속 확대 발전중이다.  예를들어, iMBC는 iMBC와 계약을 맺고 활동하고 있는 프로츄어(Proteur = Pro + Amateur) 및 일반 시청자들이 MBC프로그램이나 포스터를 편집해 게시할 수 있는 `드라마펀 사이트를 확대 개편했다. 영상 중심의 본격 PCC사이트를 지향하고 있는 드라마펀은 향후, `UCC를 통한 방송참여, `가수 오디션, `드라마펀 작가 모집 등을 통해 다양한 이벤트와 방송연계를 모색하고 있다.온라인 업체들도 UCC를 넘어서

  • [언론] 언론의 구조적 특징, 순기능, 역기능, 언론의 정책보도와 언론의 현안, 쟁점 및 언론의 개선을 위한 제언
  • 신문2) 부정적 평가 위주의 정책검증 정치불신 자극2. 방송의 정책보도1) 단순나열에 그친 방송의 정책보도2) 일관성정책검증 없는 토론방송 요약 보도3) 지역개발 공약 남발, 홍보 수단 된 후보 소개 보도Ⅴ. 언론매체별 현안과 쟁점1. 신문 저널리즘의 위기, 신문산업의 위기1) 신뢰도의 상실과 구독률 저하2) 신문법 3) 지역신문발전법4) 신고포상금제5) 사면초가의 신문광고시장6) 무료신문 2. 지상파방송의 전성시대는 가는가1) 공정성과 편

  • [A+레포트]스마트TV 도입에 따른 광고시장의 변화와 지상파 방송사의 광고시장 대응방안
  • 시장, 지상파 방송사Ⅰ. 서론최근 방송광고 환경의 변화는 일정한 광고 자원을 가지고 있는 시장 내에서 기존 방송 사업자와 신규 사업자간의 서비스 경쟁이 본격화된 것에 기인하고 있다. 이런 와중에 수십 년간 방송광고 시장에서 독점적 지위를 누려왔던 지상파 방송은 새로운 매체들의 출현으로 정체 내지 퇴보하고 있는 상황에 처해 있다.물론 이는 우리나라에만 국한된 현상은 아니고 지상파 TV를 포함해, 신문과 라디오, 잡지 등 4대 매체의 총

  • [경쟁력강화][CNN]지식기반경제, 디지털시대의 경쟁력강화, 물류정보화, 도매시장의 경쟁력강화, 지역방송의 경쟁력강화, CNN(미국뉴스방송)의 경쟁력강화, YTN(연합뉴스)의 경쟁력강화, 항만의 경쟁력강화 분석
  • 시장의 경쟁력강화1. 도매시장 고비용구조는 경쟁력 제고를 위한 가장 우선적인 해결과제이다2. 거래방법의 적정화 문제이다3. 도매시장의 이용자 및 일반국민에 대한 신뢰성의 확보가 중요하다4. 운영주체의 경영효율화와 활성화가 동시에 이루어져야 된다Ⅴ. 지역방송의 경쟁력강화1. 방송의 분권화를 위한 구체적인 대안 마련2. 지역방송사간의 수평적 연대 강화를 통한 사회적 영향력 강화Ⅵ. CNN(미국뉴스방송)의 경쟁력강화1. 편집팀에 인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