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한국과 미국의 자녀양육방식의 비교문화적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19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한국과 미국의 자녀양육방식의 비교문화적 고찰
▲ 미국사회의 영아기 교육
▲ 사회화 교육
▲ 미국 사회화 교육의 일화
▲ 미국 자녀교육의 특징
▲ 미국 유아교육협회(NAEYC)의 유아교육기관 인증제도
▲ 조사 후기
▲ 출 처
- 본문내용
-
▲ 미국사회의 영아기 교육
미국사회에서 태어나는 영아들은 대체로 어머니와 신체적으로 분리되어 그들만의 침대, 또는 방에서 지내게 되며 적어도 출생 후 첫 6개월 동안은 격리되고 조용한 장소에 누워서 하루의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게 된다. 그 뒤에도 미국의 영아에게 정상적인 상황은 방바닥에서 또는 놀이 울타리 속에서 장난감을 가지고 어머니가 지켜보는 가운데 혼자 노는 것이다. 신체적 접촉은 꼭 필요한 경우로 제한되며 그렇지 않으면 영아를 다루기 어려워지고 독립성의 발달을 저해시킨다고 생각한다. 흔히 우는 아기를 달래는 경우에도 안아주기 보다는 먼저 딸랑이나 또는 아기 관심을 끄는 다른 장난감들이 주어진다. 미국의 아기들은 그들을 둘러싼 세계 가운데에서 물리적인 세계와 먼저 그리고 더 자주 만나는 것이다. 어머니의 존재가 같은 공간에 있으면서 그들에서 안심을 줄 때에는 어머니에게 달라 붙거나 안겨 있기 보다 환경을 탐색하거나 장난감을 조작하는 것이 정상적인 좋은 아기이다. 또한 그들은 성인들의 세계와 일상생활의 경험들부터는 어느 정도 격리되어 있으며 따라서 영아가 언어를 이해하기 이전부터 어머니는 가능한 한 일찍 언어적 의사소통을 시도하며 영아로 하여금 스스로 요구를 언어화하여 표현하는 것을 격려한다. 즉 모-자녀 간의 공간적 거리로 인해 언어 전 의사소통은 필수적인 것이다. 언어화되지 않은 요구는 되도록 무시함으로써 자기주장(self assertion), 자기표현(self expression)을 조장한다.
- 참고문헌
-
▲ 출 처
『한국 아동학회 춘계 학술대회』95년 5월 - 유가효
http://www.edu4st.net
중앙일보 http://www.joins.com
http://www.bnsedu.org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 신앙의 본질,현대사조와 신앙회복,생명의 영 요약발표자료
- 이야기 나누기 활동계획안-성폭력예방교육
- 상담이론과실제_아들러 학파의 상담 과정에서 초기회상과 사적 논리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의 초기회상을 찾아서 자기 자신이 갖고 있는 자신의 이미지인 부정적 사적 논리를 서술하시오 이를 긍정적으로 바꾸고 자신을 격려하시오
- 만1세 1학기 부모 상담 기록지(5명대상)
- 장애영유아를 위한 개별화 교육계획(IEP)의 실행에 있어 일과 삽입과 활동 삽입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유아특수교육학-유아를 위한 장애이해교육 프로그램을 조사하고 유아들에게 필요한 장애이해교육의 방향에 대해 학습자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 이금영)언어학 개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