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독일의 자녀교육의 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19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독일 자녀교육의 특징
2. 독일의 교육 제도
◆ 의무 교육제
◆ 유아교육
◆ 유치원
◆ 뮌헨의 한 유치원의 시간표
◆ Family Group 유치원인 Hanau시의 한 유치원의 시간표
◆ 초등학교
▷▷▶ 조사 후기

본문내용
1. 독일 자녀교육의 특징

◆자립심을 키운다

독일인은 한편으로는 고지식하고, 직설적인 표현으로 딱딱해 보이지만, 정직하고 준법정신이 뛰어나다. 아이들에게는 독립심과 자립심을 키워준다. 아이들은 어릴 때부터 옷 입기와 식사, 청소, 숙제 등을 혼자 해결해야 하며 중학생 이후에는 최소한의 용돈만 주기 때문에 아르바이트를 한다. 이렇게 큰 아이들은 훨씬 더 책임감 있게 행동하고, 자발적이며 주체적인 삶을 살 수 있게 한다.

◆ 절약을 가르친다

독일은 자원이 부족하여 아껴 쓰는 것이 습관화되어 있다. 아이들도 어릴 때부터 이것이 몸에 베어 학교와 동네의 벼룩시장에서 물물교환을 하고, 세차 집안 청소 등의 일을 도와 용돈을 얻는다. 또한 환경보존에도 특히 앞장서 있다. 분리수거와 재활용은 기본이고, 음식찌꺼기를 거름으로 만들어 쓰기도 한다.

◆ 독서의 생활화

독일의 아이들은 엄마가 읽어주는 동화책을 들으며 자는 것이 습관이다. 독일 동화책의 그림은 아이들의 시선을 끌 정도로 아름답고, 내용 또한 기발한 것이 많다. 책값이 다소 비싼 편인 독일은 다양한 방법을 통해 독서를 권장한다. 유치원은 그림책 전시회를 자주 열어 전시회에서 시중가보다 싼 가격으로 책을 살 수 있도록 하고, 동네마다 있는 도서관에서는 동극 활동, 아동문학 작가들과 함께 하는 시간을 마련하여 아이들을 참여시킨다. 국제 청소년 도서관에서는 매년 어린이 도서 전시회를 개최하여 세계 각 국의 도서를 소개하는 행사도 한다.

참고문헌
출처 : 김상숙, [세계엄마들의 일등육아법], 세상모든책 출판

김영주, 「독일 유아교육기관 탐방기」
해외연수기 http://www.kcce.or.kr/news/2001_11/28.html

독일정보연구소 http://www.ginfoc.de/

고야스 미치코, [독일의 자존심 슈타이너 학교], 밝은누리 출판

2002년 아동발달과 교육 다음카페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아요~~
  • seraphj***
    (2006.06.12 18:48:29)
회원 추천자료
  • [교육] 교육학개론-슈타이너
  • 이렇게 하여 조사하게 되었습니다.저는 먼저 조별 발표를 한 이스라엘 교육에 관한 내용과 몬테소리 교육에 관한 내용을 보고감명 받았습니다. 그래서 우리에게 더 좋은 교육은 없는지 찾아보는 과정에서 슈타이너의 발도르프 교육이라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손에 꼽히는 유명한 교육학자인 슈타이너를 저는 이번에 교육학개론 과제를 조사하면서 알게 되었지만, 시발점인 독일은 독일의 자신감이라고 까지 칭송하고, 독일 뿐만 아니라 이미 예전부

  • 고령화와 노년교육 - 한국 사회의 고령화 추세, 고령화의 의의와 특징
  • 교육학(Educational Gerontology)최근 들어 노년학에서 중요한 한 분야로 등장하고 있는 것이 노년교육학이다. 노년교육학은 노인문제를 좀 더 근본적으로 해결하고 노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며, 고령화 사회의 진전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힘을 제공해 준다.Ⅴ. 노년교육의 필요성 1. 노년교육학의 탄생노년교육학은 학습자인 동시에 교수자면서 귀중한 교육자원인 노인과 노화에 대한 연구와 실천을 포함하는 분야이다. 성인기 이후 학습자의 특성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유아교육 정책 문제점 및 미래 발전방향
  • 유 아 교 육-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유아교육의 개념2. 유아교육의 유형3. 유아교육과 발달이론(1) 발달의 이해(2) 발달의 원리(3) 유아 교육의 중요성4. 유아교육에서의 부모교육(1) 개념과 목적(2) 필요성(3) 현재 부모교육 현황(4) 부모교육의 변화5. 유아교육의 정책(1) 현재 유아교육 정책(2) 최근 유아교육 정책 동향(3) 고려해볼 정책영역들6. 유아교육의 문제점(1) 유아교육에 대한 국가 관리 체제 미흡(2) 유아교육의 기회 불평등(3) 유아

  • [교육학개론]서양교육사 - 고대의 교육
  • 자녀들이 심신단련, 인격수양, 여가선용 하던 장소였으며, 오늘날과 같은 학교 형태는 중세의 교회가 세운 기독교 계통의 학교에서 볼 수 있다.2. Greece 교육의 개관reece의 형성은 Athene와 Sparta의 두 도시국가사회이며 이 Athene와 Sparta가 Greece교육을 대표하게 된다. Greece인들은 인간중심주의, 합리적독창성이 강한 문화적 특성을 지녔다. 특히 인간의 자유로운 개성발휘를 중시하였고, 이는 Greece문화의 특징이 되었으며 서양 고전문화의 정수를 구현하는

  • [교육심리학]학습개념과 행동주의 학습이론
  • 교육심리학 - 송인섭 외 저, 양서원 ▶교육심리학 - 임규혁 저, 학지사 ▶교육심리학 - 김제한 저, 양서원 ▶교육학개론 - 김정일 외 저, 학지사 ▶교수․학습의 이론적 탐색 - 전성연 저, 원미사 ▶http://drcom.knue.ac.kr/▶http://www.chemed4u.net:3000/lesson10/▶노벨상 100년사 / 문학사상사(2002)▶인간행동의 이해 / 법문사(2000)▶http://www.kinsearch.naver.com▶교육의 심리적 이해 - 윤운성 저, 양서원▶http://psylab.yonsei.ac.kr/~eulb/』 ▶발달의 이론 - Crain, W. C. (1983) ,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