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학교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11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교육의 가능성

1). 기능주의적 관점

2). 기능론의 문제점

2. 교육의 한계성

1). 학교교육에 대한 갈등론적 관점

2) 갈등론적 관점의 문제점



본문내용
근 15년 전까지만 해도 학교는 유능하고 재능 있는 청소년 들을 분류 ․ 선발하여 그들의 사회경제적 배경과는 무관하게 높은 지위와 신분까지 끌어 올리는 데 크게 공헌하였다. 이것이 바로 학교교육의 기능주의 모형(Functional paradigm)으로서, 낙관론 적으로 보는 관점이었다. 그러나 교육성취에 있어서도 계급간, 인종간 차이가 지속적으로 나타남으로써, 교육확대를 통한 기회균등이 이루어지기 보다는 특수계층의 귄위를 유지하는데 급급하게 된다는 주장이 대두되고 있다.
학교는 아동의 지적, 정의적 성장을 실현시키는 데 별로 공헌하지 못하고 오히려 억압적이고 비인간적인 사회를 형성시키는 도구라는 생각을 갖게 해주고 있다는 점이다. 이것이 이른바 급진론(急進論 : Radical paradigm)에 의한 학교 교육을 바라보는 비관론적 관점이다.


1.교육의 가능성

1). 기능주의적 관점

기능주의적 입장에서 바라본 교육의 기능
가. 학교는 재능 있는 사람들을 분류하고 선발하는 합리적인 방법을 제시해 주어 가장 능력 있고, 동기가 충만한 사람들이 가장 높은 지위나 신분을 획득하게 해주었다.

나. 학교는 지식과 전문적 소양을 중시하고 있는 현대사회에서 제반 역할수행을 위해 필요한 각종 지적 기술과 규범을 가르친다.

이러한 기능론적 관점은 서구사회에서 자유주의자들이 전통적으로 가지고 있던 교육에 대한 지혜가 최근까지도 큰 변화 없이 지속되어 오고 있다. 기능론은 현대 서구사회와 과거 사회의 차이점을 다음의 세 가지로 제시하고 있다.
참고문헌
김병성 「교육사회학」, 1988年. 양서원
이건만 「마르크스주의 교육사회학」, 1994年. 교육과학사
W. Feinberg & Jonas F. Soltis, 교형일, 이두휴 역「학교와 사회」1990年. 풀빛
이해성 「역사적 교육사회학의 쟁점과 방법」1998年. 문음사
최정웅, 양경숙 「교육사회학; 이론적 기초」, 2004年. 양서원
안병환 「교육사회학」, 2003年.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학교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 레포트
  • 학교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학교교육의 한계성교육은 인간의 이상을 수반하는 활동인 만큼 현실의 교육은 불만족 요소를 내포할 수밖에 없다. 나라를 막론하고 학교교육은 문제제기의 대상이 되어왔고 우리나라도 예외는 아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학교교육은 종종 보다 심각한 문제를 안고있는 것으로 지적되어왔다. 많은 자조적인 이름들, 예를 들어 입시준비기관입시지옥암기주입식 교육학벌병치맛바람 등에서부터 황폐한이란 수식

  • [교육신학]교육신학
  • 교육과정을 형성하는 두 요소 중 하나는 한 인간과 다른 인간 사이에 이루어지는 인격적 내지는 심리적 상응작용이다. 다른요소는 “환경적 여건”이다. 환경적 여건은 공식적인 교육의 경우에 있어서는 교육의 모든 시설, 인적 자원, 교육 행정, 후생시설까지를 말할 수 있으며, 비공식적 교육의 경우에는 함축적인 의미의 “분위기”라고 말할 수 있는 것이다.1. 교육학에서 본 장의 과정1) 행동심리학적 접근에서 본 학습론의 형“본능”과 “반사

  • 체벌에 대한 인식 및 실태 조사
  • 가능성을 감소시키기 위해 반응 후 즉각적인 자극을 주는 것, 어떠한 반응의 결과로 야기되는 혐오자극②사회학: 사회문화의 존속을 위한 제재의 한 수단③Peters: 규칙을 위반한 사람에게 권위를 가진 사람이 의도적으로 고통 또는 모종의 불쾌감을 주는 것2) 체벌의 정의①Heitzman : 어떠한 위반행위에 대한 벌로써 인간의 신체를 제한하거나, 고통을 가하거나, 침해를 가하는 것과 같은 행위②교육학용어사전: 훈육의 한 방법으로서 특정의 행동을 중

  • [교육사조] Howard Gardner(가드너)의 다중지능교육
  • 교육적 조명 1. 다중지능이론이 기독교교육에 주는 시사점 1) 일반 교육적 측면에서의 시사점 2) 기독교 교육적 측면에서의 한계점 Ⅶ. 가드너 인터뷰 기사 및 저서 소개1. 가드너와 인터뷰 기사 2. 가드너의 저서 소개 Ⅷ. 결론 및 시사점 Ⅸ. 참고문헌 Ⅰ. 생애와 업적1. 가드너의 성장과정과 업적하워드가드너(Howard Gardner)는 현재 하버드대학교 교육학과 교수로서 루이빌 대학교의 그레여바이어(Grawemeyer)상을 수상한 유일한 미국인으로서 1984년

  • 주입식 교육관과, 이와 대비되는 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시오.
  •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시오.주입식 교육이란 학생의 흥미, 의욕, 능력, 이해 등을 고려하지 않고 일방적으로 선정한 소정의 교육내용을 학생에게 주입시키는 교수법으로 학생을 백지로 보고, 그 백지 위에 글을 쓰는 식으로 교사에 의한 일방적인 교육방법이라 말할 수 있다. 오늘날에는 설명식, 암기식으로 진행하는 강의법이라는 용어로 사용되고 있기도 하다. 라이머는 학교의 부정적 기능으로써 주입식 교육 방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