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학교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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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학교교육의 한계성

1.우리나라 학교교육 문제의 개관

2.학력주의

3.입시위주 교육과 그 실상

*학교교육의 가능성

첫째, 교육을 보는 관점을 바꾸어야 한다.

둘째, 인성 및 창의성을 함양하는 교육과정을 추구해야 한다.

셋째, 학교교육의 다양화 정책이다.

본문내용
*학교교육의 한계성
교육은 인간의 이상을 수반하는 활동인 만큼 현실의 교육은 불만족 요소를 내포할 수밖에 없다. 나라를 막론하고 학교교육은 문제제기의 대상이 되어왔고 우리나라도 예외는 아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학교교육은 종종 보다 심각한 문제를 안고있는 것으로 지적되어왔다. 많은 자조적인 이름들, 예를 들어 '입시준비기관''입시지옥''암기주입식 교육''학벌병''치맛바람' 등에서부터 '황폐한'이란 수식어까지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부정적인 교육현실은 결국 학생들의 삶에 좋지않은 영향을 미칠 수 밖에 없고, 그만큼 우리 사회의 미래도 어두울 수밖에 없다. 개선을 위한 많은 논의가 요지부동의 교육현실 아래서는 부질없는 일이라고까지 일컬어지지만 이러한 논의가 지속되어야 하는 것은 이 때문이다.

1.우리나라 학교교육 문제의 개관
①교육의 이념 및 목적의 현실과의 괴리
교육이념은 교육이 나아갈 바를 제시한다. 그러므로 바른 교육을 위해서는 교육이념이 제대로, 그리고 보다 분명하게 설정되는 것이 중요하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교육이념이 정보화세계화의 시대적 요구와 학생 개인의 교육적 요구를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고 구호에 그치고 있음이 종종 지적되고 있다. 특히 단위 학교 수준에서의 교육이념은 다분히 의례적인 것일 뿐이고 구체적인 교육 프로그램으로 나타날 수 있을 정도의 기능은 하지 못하고 있다. 자연히 이러한 교육이념은 학교구성원들에게 공유되고 있지도 못하고, 학교는 하나의 공동체로서 교육적 기능을 수행하는 데 외부의 영향력에 취약할 수밖에 없다. 즉 학부모와 사회의 왜곡된 교육관에 학교가 속수무책으로 끌려갈 수 밖에 없는 상황이 되는 것이다. 그 결과 입시준비와는 맞지 않는 교육이념은 단순한 구호 이상의 역할을 하기는 어려울 게 당연하다.
②교육과정의 부적합성
학교에서 가르치는 교육의 내용은 변화하는 사회에 부응하기 위해 수정을 계속해 왔다. 7차 개편에서는 학생의 인성발달과 개성 및 창의성을 중시하며, 수준별 교수-학습이 강조되고, 교육과정 결정 및 운영의 자율성이 단위학교까지 확대되었고, 정보화.세계화 시대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주된 내용으로 하고 있다.
하지만 우리의 교육현실에서 교육과정 제도의 개선이 곧 실천으로 이어지는데는 어려움이 있다. 학생들은 과목선택의 여지가 거의 없는 여건에서 각자의 개성을 살릴 기회를 가지기 힘들다. 더구나 학교 실정에 맞지 않는 특별활동 및 경직된 특별활동 운영, 교육과정 운영에 있어 자율성의 부족 및 파행성 등 이런 상황은 다양한 능력과 적성을 계발하고 창의성을 신장시키는 교육과는 거리가 멀다.
이러한 교육과정상의 문제들의 기저에는 교과서가 교육과정의 전부라는 현장의 인식과 이러한 인식을 낳게 하는 입시준비와 그에 따른 평가방식이 있다. 학교현장에서 다양하고 자율적인 교육과정을 운영하기 힘든 것은 곧 일선학교가 입시준비에의 부담에서 자유로울 수 없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김경식 외 5명 공저 (2002)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송준수 외 2명 공저 (2003)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임창재 (1997) 교육학의 이해 형설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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