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학교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11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학교교육의 기능론적 관점

2. 기능론의 문제점

3. 학교교육의 급진론적 관점

본문내용
오늘날 우리의 학교교육 특히 교육의 효과는 어떠한 관점에서 해석되고 받아들여지고 있는가? 15년 전까지만 해도 학교는 유능하고 재능 있는 청소년들을 분류 ․ 선발하여 그들의 사회경제적 배경과는 무관하게 그들을 사회적으로 높은 지위와 신분까지 끌어올리는 데 크게 공헌하였다. 이것이 바로 학교교육을 기능주의 모형에 의하여 낙관론 적으로 보는 관점이었다. 그러나 최근 10여 년간 선진산업국가에서 학교교육과 사회의 관계에 대한 새로운 모델이 제시됨으로써 기능론에 도전을 가하고 있다. 즉, 학교에서 배운 인지적 기술은 직업신분이나 직무수행 능력과는 별로 관계가 없다는 증거가 제시됨으로써 학교는 현대산업사회에서 필요한 지적 기술을 가르치기보다는 교육자격증을 발급해 주는 곳으로 보고 있다. 교육성취에 있어서도 계급 간, 인종 간 차이가 지속적으로 나타남으로써, 교육확대를 통한 기회균등이 이루어지기보다는 특수 계층의 권위를 유지하는 데 급급하게 된다는 주장이다. 학교는 아동의 지적, 정의적 성장을 실현시키는 데 별로 공헌하지 못하고 오히려 억압적이고 비인간적인 사회를 형성시키는 도구라는 생각을 갖게 해 주고 있다는 점이다. 이것이 이른바 급진론에 의한 학교교육에 대한 비관론적 관점이다. 학교는 재능 있는 사람들의 사회적 이동을 촉진시켜 주는 제도라기보다는 특정 엘리트들의 권력을 영속화시켜 주는 도구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1. 학교교육의 기능론적 관점

기능론에 입각한 학교교육의 기능은 첫째로, 학교는 재능 있는 사람들을 분류하고 선발하는 합리적인 방법을 제시해 주어 가장 능력 있고 사람들을 분류하고 선발하는 합리적인 방법을 제시해 주어 가장 능력 있고 동기가 충만한 사람들이 가장 높은 사회적 지위나 신분을 획득하게 해 준다는 것이다. 둘째로, 학교는 지식과 전문적 소양을 중시하고 있는 현대사회에서 제반 역할수행을 위해 필요한 각종 지적 기술과 규범을 가르친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김병성(2004). 교육과 사회 : 교육의 사회학적 기초. 서울: 학지사
김병성(1993). 교육사회학. 서울: 학지사
송병순(2002). 교육사회학. 서울: 문음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교육의이해oe
  • 교육학 개론제1장 교육의 이해1교육의 본질1. 교육의 어원2. 교육의 정의 3. 교육성립의 조건4. 교육의 기능2교육의 필요성, 가능성과 한계1. 교육의 필요성2. 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3교육의 구성요 소와 형태1. 교육의 구성요소 2. 교육의 형태1. 교육의 본질3. 교육의 구성요소와 형태학습내용2. 교육의 필요성 가능성 한계1. 교육의 본질3. 교육의 구성요소와 형태2. 교육의 필요성 가능성 한계1. 교육의 어원 1) 동양의 어원 : 敎育① 敎는

  • 대안학교 레포트
  • 학교, 독일의 H. 리츠가 전원의 공동생활과 농경생활을 중시하여 설립한 전원학교 등이 있다. J. 듀이가 자신의 교육학심리학철학에 걸친 이론을 실험적 실천에 의해 확인한 실험실학교도 유명하다.3. 일반적인 대안학교의 유형(자유학교, 생태학교, 재적응학교, 고유이념학교)1) 자유학교형 종래의 학교 교육이 지나치게 아이들을 통제, 억압하며 교사(어른) 중심으로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비판하고, 아이들의 무한한 잠재 가능성에 대한 굳은

  • 교육학 교육 현상과 교육학의 체계
  • - 목차 -(1) 교육 현상1. 교육의 개념2. 교육의 기본 전제3. 교육의 필요성과 가능성 및 한계성4. 교육성립의 3요소5. 교육의 과정(2) 교육학의 체계1. 교육의 철학적 측면2. 교육의 사회적경제적 측면3. 교육의 통제와 관리 측면(1) 교육 현상1 교육의 개념1.1 교육의 의미교육이란 사회가 요구하는 인간다운 행동 특성과 능력을 지닌 인간을 형성하는 것임. 인간은 교육을 필요로 하는 유일한 존재이며 교육에 의해서만 인간다운 인간으로 성장 할

  • 존 듀이의 교육사상의 시사점과 문제점 듀이 생애 듀이 사상 듀이 기본적 철학
  • 교육사상 듀이와 진보주의 ▶교육사상의 시사점▶교육사상의 문제점▶참고자료■ 생 애 ■듀이 John Dewey ․1859년 10월 20일 미국의 버몬트 주 벌링턴에서 출생.․버몬트 대학을 졸업.․대학 졸업 후, 3년 동안 고등학교 교사로 근무.․존스 홉킨스 대학에서 철학을 전공하여 학위를 받았음.․1884년 철학 박사 학위를 받음.․미네소타․미시간․시카고․컬럼비아 각 대학에서 교수를 역임.(교육학, 철학, 심리학강의)․1939년 중국에서 제이드

  • 독후감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교육학은 학생들에게 능력을 부여하고, 개혁되는 민주 사회를 형성하는데 힘을 기울인다. 그에게 있어서 중요한 이슈는 비판적이며 변혁적인 교육의 개발이다. 비판적인 교사는 어떻게 학생들이 학교 제도라는 침묵 속에 있는가를 인식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저항의 힘을 기르게 하고, 사회적 상상력을 연습하게 함으로써 주체적인 인간으로 서게끔 돕는 일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지로우는 비판적이며 가능성의 언어를 방법으로 택한다. 사회 현실을 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