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학교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11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교육학] 학교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 레포트
- [2015인간과교육] 1.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 비교설명 교육적 시사점 2.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 교육적 시사점 [주입식교육관]
- [평생교육방법론] (1)평생교육의 개념 정의, 교육대상에 따른 평생교육의 내용, 향후 평생교육에 기여방법 (2)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의 특징과 차이점 (3)성인학습자의 학습장애요인과
- [평생교육방법론] 평생교육의 개념과 교육대상별 평생교육내용, 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의 특징과 차이점, 성인학습자의 학습장애요인과 해결방안(본문출처표기, 각주표기)
- [평생교육방법론] 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의 특성에 대해 비교해 보면서 평생교육의 특성을 설명해 보십시오
- 목차
-
1. 학교교육의 기능론적 관점
2. 기능론의 문제점
3. 학교교육의 급진론적 관점
- 본문내용
-
오늘날 우리의 학교교육 특히 교육의 효과는 어떠한 관점에서 해석되고 받아들여지고 있는가? 15년 전까지만 해도 학교는 유능하고 재능 있는 청소년들을 분류 ․ 선발하여 그들의 사회경제적 배경과는 무관하게 그들을 사회적으로 높은 지위와 신분까지 끌어올리는 데 크게 공헌하였다. 이것이 바로 학교교육을 기능주의 모형에 의하여 낙관론 적으로 보는 관점이었다. 그러나 최근 10여 년간 선진산업국가에서 학교교육과 사회의 관계에 대한 새로운 모델이 제시됨으로써 기능론에 도전을 가하고 있다. 즉, 학교에서 배운 인지적 기술은 직업신분이나 직무수행 능력과는 별로 관계가 없다는 증거가 제시됨으로써 학교는 현대산업사회에서 필요한 지적 기술을 가르치기보다는 교육자격증을 발급해 주는 곳으로 보고 있다. 교육성취에 있어서도 계급 간, 인종 간 차이가 지속적으로 나타남으로써, 교육확대를 통한 기회균등이 이루어지기보다는 특수 계층의 권위를 유지하는 데 급급하게 된다는 주장이다. 학교는 아동의 지적, 정의적 성장을 실현시키는 데 별로 공헌하지 못하고 오히려 억압적이고 비인간적인 사회를 형성시키는 도구라는 생각을 갖게 해 주고 있다는 점이다. 이것이 이른바 급진론에 의한 학교교육에 대한 비관론적 관점이다. 학교는 재능 있는 사람들의 사회적 이동을 촉진시켜 주는 제도라기보다는 특정 엘리트들의 권력을 영속화시켜 주는 도구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1. 학교교육의 기능론적 관점
기능론에 입각한 학교교육의 기능은 첫째로, 학교는 재능 있는 사람들을 분류하고 선발하는 합리적인 방법을 제시해 주어 가장 능력 있고 사람들을 분류하고 선발하는 합리적인 방법을 제시해 주어 가장 능력 있고 동기가 충만한 사람들이 가장 높은 사회적 지위나 신분을 획득하게 해 준다는 것이다. 둘째로, 학교는 지식과 전문적 소양을 중시하고 있는 현대사회에서 제반 역할수행을 위해 필요한 각종 지적 기술과 규범을 가르친다는 것이다.
- 참고문헌
-
김병성(2004). 교육과 사회 : 교육의 사회학적 기초. 서울: 학지사
김병성(1993). 교육사회학. 서울: 학지사
송병순(2002). 교육사회학. 서울: 문음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오리엔트 문명 - 이집트 문명
- 습관화가 형성되는 원리에 대해 상세히 제시하고, 습관 형성 또는 제거에 관한 자신의 경험 혹은 고치고 싶은 습관의 제거나 새로운 습관 형성의 계획을 습관화의 원리와 연결하여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 한국어 실습 모의수업지도안
- [나비의 종류(음성녹음)]이야기나누기, 나비프로젝트, 곤충, 봄프로젝트, 나방, 호랑나비
- [팔랑팔랑 나비이야기(음성녹음)]이야기나누기, 나비프로젝트, 곤충프로젝트, 봄프로젝트, 애벌레, 나비의 성장과정
- [문학] 조세희 난쏘공 우주여행 작품분석
- [한국교회사] 제 3장 선교사들의 선교활동
- 3월,4월 만3세 (5세) 관찰일지 5명 (놀이활동,일상생활 관찰일지)
- 1년치 일상생활,놀이활동 유아 행동 관찰일지 - 만3세
- 만3세 1학기 관찰일지 / 6개 영역별 관찰일지와 영역별 해석,평가 / 10page 분량 관찰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