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평생교육의 이해 report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10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본론

Ⅰ. 평생교육의 이해

Ⅱ. 평생교육의 특성 및 필요성

Ⅲ. 평생교육의 과제와 실현 방향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교육은 학교에서뿐만 아니라 가정, 사회에서도 이루어지며 청소년기에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평생 동안 모든 장소에서 이루어진다. 이것은 교육의 가장 넓은 개념이며 평생교육의 개념이다.
이렇게 평생동안에 걸쳐서 이루어지는 교육은 크게 둘로 나눌 수 있는데, 그 하나는 학교교육이며, 다른 하나는 학교 외 교육이다. 전자를 형식교육, 후자를 비형식교육이라고도 한다. 교육은 학교교육 중심, 공급자 중심에서 평생교육중심, 수요자 중심으로 변하고 있다. 평생직장은 사라지고 평생 고용 가능성이라는 말이 그 자리를 채우고 있다. 이와 같은 총체적 변화는 생애에 걸친 체계적인 인적 자원 개발·관리라는 평생교육에 대한 새로운 접근을 요구한다.
평생교육의 형태는 매우 다양하다. 특히 사회가 분화 발전함에 따라 평생교육은 그 폭과 깊이를 꾸준히 넓혀 가는 경향이 있다. 교육 대상을 학령 아동이나 청소년뿐만 아니라 유아는 물론 가정주부, 직장인, 일반 시민 및 노인으로까지 확대 하였고, 교육기관 역시 매우 다양한 형태로 확장시켰다.
평생교육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살펴보고, 평생교육에 대한 사전적 정의뿐만 아니라, 관련용어에 대한 내용도 알아보겠다. 또한 평생교육의 특성과 필요성, 과제와 실현방향에 대해 알아보겠다.
본론


Ⅰ. 평생교육의 이해

1. 평생교육의 정의

평생교육의 원어는 프랑스어의 Lducation permanente이고 이를 번역하면 영구교육 또는 항구교육이 될 것이고 영어로는 lifelong education 이며, 일본에서는 생애교육이라고 번역하고 있다.
1965년 12월 유네스코는 「출생에서부터 죽음에 이르기까지 인간의 일생을 통하여 행하는 교육의 과정-전체적으로 통합적이어야 할 필요성이 있는 교육의 과정을 만들어 활동하게 하는 원리로서 평생교육이라는 구상을 승인해야 한다.」라는 건의를 유네스코 사무국에 제출하여 1970년대의 유네스코 기본교육 사업으로 채택 되었고, 그 해를 「국제교육의 해」라는 주제로 내걸고 평생교육을 표방하기도 했다.
참고문헌
- 안병환,『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2003
- 김종서,『평생교육개론』 , 교육과학사, 2001
- 홍기형, 『(학습사회 구현을 위한) 평생교육의 이해,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어 교과교육론] 영어과 교육
  • 머리말학교 교육의 핵심을 이루는 교과 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목표의 설정과 그에 적합한 내용의 구성이라고 할 수 있다. 교과교육 목표와 내용의 구성은 기본적으로 모체 학문의 체계와 교육학적인 방법 및 국가 사회의 요구 등을 반영하게 된다. 교과교육은 교육과정령에 의해서 특별히 지정된 교과를 지정된 시간 수만큼 이수하도록 하는 교육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제 7차 영어과 교육과정에서는 21세기의 국제화와 정보화 시대에 대비하여

  • [교육학개론] 평생교육
  • 목차Ⅰ. 평생교육의 개념 및 특징, 내용1. 평생교육의 개념2. 평생교육의 필요성3. 평생교육의 목표4. 평생교육의 특성5. 평생교육의 내용Ⅱ. 평생교육의 제도적인 측면1. 평생교육법2. 평생교육사3. 평생교육시설4. 학습인증시스템Ⅲ. 평생교육의 쟁점과 전망1. 이념과 제도의 이중 갈등구조 2. 평생교육의 담론적 쟁송성3. 평생교육 담론의 제도화 : 뒤틀린 이념과 실제4. 평생교육의 전망Ⅳ. 참고문헌Ⅰ. 평생교육의 개념 및 특징, 내용1. 평생

  • [교육학] 교육의 기초
  • 교육의 기초 ① 교육의 개념(정의)- 어원상의 정의, 현상적 정의, 사상면, Peters, 정범모, Bärkeirr의 정의1. 어원상의 정의1) Education (교육, 교육학) E + Duco(Durcare)의 합성어 out drawing (피교육자의 잠재가능성을) 밖으로 이끌어 낸다는 의미 2) Pedagogy (교육, 교육학) Peidagogos에서 유래 어린이를 데려가다의 의미 (노예신분의 교사를 의미) -> 그리스 시대에 잡아온 노예중 학식이 높고 지적으로 뛰어난 노예를 교복, 혹은 노도라고 함. 3) 교육 -> 맹자의 진심장

  • [교육학] 교육사회학 이론-마르크스주의, 베버fp
  • 교육과 교육사상, 1999) 마르크스주의 이론을 바탕으로 여러 가지 교육현상을 고찰하여 설명하려는 연구를 한 마르크스주의 교육학자들은 프레이리, 일리치와 라이머, 보울스와 진티스, 부르디외, 윌리스, 애플, 지루 등이 있다. 여기에서는 사회와 학교에서의 불평등과 갈등을 마르크스의 이론으로 규명하고자 한 이들의 연구를 살펴보고자 한다.(1) 소외와 학교교육가. 소외 (마르크스)인간‘소외’란 인간 자신이 스스로 형성, 생산, 표현한 산물들과

  • [노인교육] 노인교육의 기본방향, 변천사, 필요성, 장애요인과 노인교육의 현실, 방법 및 노인교육프로그램 과제, 새로운 노인교육의 방향 분석
  • 이해하고 받아들여 필요한 지식을 습득하여 현대인으로서 적응해 가기 위해서는 계속적인 교육이 필요한 것이다. 이러한 이념에서 구미에서는 일찍부터 평생교육을 법으로 규정하고 있으며, 영국은 전체 국민의 95% 정도가 평생교육의 기회를 제공받고 있다. 평생교육의 필요성에 대해서 평생교육주창자인 랑그랑(Lengrand, 1970)은, 급속한 사회변화와 인구의 증대, 과학적인 지식과 기술의 발달, 민주화를 위한 정치적 도전, 매스컴 발달과 정보의 급증,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