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평생교육의 이해 report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10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론
본론
Ⅰ. 평생교육의 이해
Ⅱ. 평생교육의 특성 및 필요성
Ⅲ. 평생교육의 과제와 실현 방향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교육은 학교에서뿐만 아니라 가정, 사회에서도 이루어지며 청소년기에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평생 동안 모든 장소에서 이루어진다. 이것은 교육의 가장 넓은 개념이며 평생교육의 개념이다.
이렇게 평생동안에 걸쳐서 이루어지는 교육은 크게 둘로 나눌 수 있는데, 그 하나는 학교교육이며, 다른 하나는 학교 외 교육이다. 전자를 형식교육, 후자를 비형식교육이라고도 한다. 교육은 학교교육 중심, 공급자 중심에서 평생교육중심, 수요자 중심으로 변하고 있다. 평생직장은 사라지고 평생 고용 가능성이라는 말이 그 자리를 채우고 있다. 이와 같은 총체적 변화는 생애에 걸친 체계적인 인적 자원 개발·관리라는 평생교육에 대한 새로운 접근을 요구한다.
평생교육의 형태는 매우 다양하다. 특히 사회가 분화 발전함에 따라 평생교육은 그 폭과 깊이를 꾸준히 넓혀 가는 경향이 있다. 교육 대상을 학령 아동이나 청소년뿐만 아니라 유아는 물론 가정주부, 직장인, 일반 시민 및 노인으로까지 확대 하였고, 교육기관 역시 매우 다양한 형태로 확장시켰다.
평생교육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살펴보고, 평생교육에 대한 사전적 정의뿐만 아니라, 관련용어에 대한 내용도 알아보겠다. 또한 평생교육의 특성과 필요성, 과제와 실현방향에 대해 알아보겠다.
본론
Ⅰ. 평생교육의 이해
1. 평생교육의 정의
평생교육의 원어는 프랑스어의 Lducation permanente이고 이를 번역하면 영구교육 또는 항구교육이 될 것이고 영어로는 lifelong education 이며, 일본에서는 생애교육이라고 번역하고 있다.
1965년 12월 유네스코는 「출생에서부터 죽음에 이르기까지 인간의 일생을 통하여 행하는 교육의 과정-전체적으로 통합적이어야 할 필요성이 있는 교육의 과정을 만들어 활동하게 하는 원리로서 평생교육이라는 구상을 승인해야 한다.」라는 건의를 유네스코 사무국에 제출하여 1970년대의 유네스코 기본교육 사업으로 채택 되었고, 그 해를 「국제교육의 해」라는 주제로 내걸고 평생교육을 표방하기도 했다.
- 참고문헌
-
- 안병환,『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2003
- 김종서,『평생교육개론』 , 교육과학사, 2001
- 홍기형, 『(학습사회 구현을 위한) 평생교육의 이해, 200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 [현대시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학습지도안
- 삼국시대의 체육교육활동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유아과학교육의 최근동향과 방향00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