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 [마케팅] 광고음악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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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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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 차 ■
제1장 서 론 ----------------------------------------------------------------------------- 02
1. 연구목적 및 의의 ---------------------------------------------- 02 2. 연구문제의 설정 ----------------------------------------------- 03 3. 연구의 방법 -------------------------------------------------- 03
제2장 기존문헌연구 ---------------------------------------------------------------------- 05
1. 광고음악의 이해 ----------------------------------------------- 05 ⑴ 광고음악의 정의 ---------------------------------------------- 05 ⑵ 광고음악의 분류 (요소별, 형식별, 목적별) --------------------------- 06 ⑶ 광고음악의 특성과 기능 ---------------------------------------- 09
2. 색채의 이해 -------------------------------------------------- 11
⑴ 색채의 정의 ------------------------------------------------- 11
⑵ 색채의 일반적 특성 ------------------------------------------- 14
⑶ 주요색들의 심리적 효과 --------------------------------------- 17
⑷ 광고에서의 색채의 역할 --------------------------------------- 22
3. 음악과 색채, 그리고 브랜드 이미지 -------------------------------- 23
⑴ 음악과 색채 ------------------------------------------------- 23
⑵ 브랜드이미지의 구성요소 --------------------------------------- 24
⑶ 음악과 브랜드이미지 ------------------------------------------ 25
⑷ 색채와 브랜드이미지 ------------------------------------------ 26
⑸ 가설의 설정 ------------------------------------------------- 27
제3장 실험연구방법 ---------------------------------------------------------------------- 29
1. 실험의 설계 -------------------------------------------------- 29
⑴ 실험의 개요 ------------------------------------------------- 29
⑵ 실험의 방법 ------------------------------------------------- 29
⑶ 실험 대상 광고의 선정 ----------------------------------------- 30
⑷ 실험 대상 음악의 선정 ----------------------------------------- 31
⑸ 피실험자의 선정 ---------------------------------------------- 31
⑹ 실문지 구성 ------------------------------------------------ 32
2. 실험의 결과 -------------------------------------------------- 32
⑴ 실험결과 --------------------------------------------------- 32
⑵ 가설의 검증 ------------------------------------------------- 38
제4장 결 론 ----------------------------------------------------------------------------- 40
- 본문내용
-
1. 연구목적 및 의의
광고는 오늘날 단순히 제품 판매만이 목적이 아니라 생산자와 소비자의 커뮤니케이션 과정이자 더 나아가 소비문화를 창출하는 원동력이 되고 있기 때문에 그 기능 및 역할은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다. 또 광고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증가함에 따라 그 동안 많은 연구가 있어 왔지만 광고에서 언어 메시지의 그늘에 늘 가려 있던 주변 요소인 음악, 모델, 유머, 색깔 등에 대한 연구는 미약한 편이었다. (신희수, 2000)
여기서 음악이란 단순히 우리의 귀를 즐겁게 하는 수단을 넘어서 여러 가지 목적이나 효과 증대를 위한 수단으로 사용되고 있다. 그에 따라 의학, 심리학, 다양한 문화산업 등 여러 관련 분야와의 발전, 연구도 점차 확산되어 가고있는 추세이다.
특히 광고에 있어서 음악은 전파매체가 발달되고 TV라는 매스미디어가 출현된 이후 인간의 청각적인 면에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하기 시작하였다. 음악이 현저한 생리적, 심리적 반응을 일으키며 음악과 함께 어떠한 자극이 주어질 때는 그 자극의 강도가 더욱 강하게 지속된다(이창우․김상기, 1996)는 점을 광고효과의 증진을 위하여 사용하게 된 것이다.
- 참고문헌
-
가. 논 문
박영주 (1987)『사회음악으로서의 광고음악 연구』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15. p.28.~30.
신희수 (2000)『포스트모던 광고에 나타난 음악적 특징 분석』고려대학교 언론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p.1.
임은경 (2000)『광고음악에 관한 연구』상명대학교 대학원 음악학과 석사학위논문 p.6.
장희라 (1994)『광고음악에 관한 연구』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11.
문용박 (2002)『브랜드이미지 구축을 위한 광고의 효과적 표현방법에 관한 연구』조선대학교 산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10.
나. 단행본
김용훈 (1996)『색채와 시각정보』세진사
리대용․이상빈 (1998)『소비자행동론』서울 영풍문고 p.12.~14.
이창우․김상기 (1996)『광고심리학』서울 성문사 p.3. p.22.
임동욱․이동성․서범석 (1999)『정보사회와 광고음악』이진출판사 p.64.~66.
피버 비렌 (1990)『색채심리』동국출판사 p.318.~321.
Albert. H. Munsell (1943)『수정 먼셀표색계』
자료평가
- 괜찮은 자료,ㅎ
- nannaya0***
(2008.12.18 19:4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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