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 자폐아동의 특성과 진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10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기본적 개념

1. 자폐증이란

2. 진단준거

3. 출현율

4. 관련 문제들

5. 원인

Ⅱ 자폐성 장애의 언어적 특성

1. 언어 습득 이전기의 특이한 언어 특성

2. 초 분절적 언어 발달 특성

3. 구조적인 언어능력의 발달 특성

4. 의미론적 언어 발달 특성

5. 화용론적인 언어 특성

Ⅲ. 자폐성 장애 진단검사

본문내용
3. 출현율
- National Institute of Child Health & Human Development에 의하면 Autism은 대체로 1,000명 중 1.2명으로 1970년대 10,000명 중 3.5~4.5명으로 보고된 비율보다 상당히 증가하였다. ⇒이러한 변화의 대부분은 현재 autism이 어떻게 정의되어 지고 연구되어 지는 지에 대한 차이점으로 설명될 수 있다. (Tonge, 2002)
1) 전반적 발달장애 비율은 2:1~5:1로 남성에게서 더 많이 나타나며 자폐장애 비율은 3:1~4:1로 나타난다.
2) autism의 양상은 남성에게 더 많이 나타나며 autism으로 진단받은 여성의 경우: 심하게 낮은 IQ분포를 보이고 발작장애로 발전된다.

4. 관련 문제들
1) Intellectual disabilities
자폐아동의 3/4이상이 IQ test에 기초한 지적장애를 가지고 있다. 대부분의 경우 test는 지적 손상의 level을 알맞게 나타낸다.(IQ35~49)(APA,2000; Rutter & Schopler,1987)

2) Motor behavior deficits
그들의 반복 행동 경향에 따라서 많은 자폐아동들은 부조화되고, 기묘한 손동작이나 몸동작을 보여준다.(APA,2000)
행동 모방에 대한 그들의 행동 수행은 근육활동 수행의 시각적 관찰에서의 결핍이 몇몇 근육활동장애의 주요 원인임을 제시하고 있다.(Fulkerson & Freeman, 1980)
촉진된 의사소통의 제안자는 자폐의 주된 증상은 자발적 행동을 이끌어내는 능력의 결핍과
운동신경장애이다.(Calculator, 1999)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아요 자폐아동에 대해서 궁금했었는데
  • eun***
    (2012.11.26 22:40:51)
회원 추천자료
  • (아동행동연구) 아동의 지적장애(정신지체), 학습장애 보고서
  • 특성5) 신체 ․ 건강상 특성 5. 판 별6. 교 육1) 통합교육을 위한 일반적 지침2) 학업성취3) 직업과 작업7. 교육적 조치1) 연령단계에 따른 교육적 조치2) 통합교육을 위한 일반적 지침3) 통합적 위한 교수방법과 교사의 역할4) 경도정신지체아를 위한 특수교육적 접근5) 중도정신지체아를 위한 특수교육적 접근사례1 : 자폐적경향의 정신지체아동에 대한 사례사례2 : 정신지체아동의 동일행동의 반복현상(상동증)♠ 정신지체 부분 DSM-Ⅳ 진단 요약

  • [특수교육] 발달장애 개념과 원인, 발생 요인과 특성, 발달장애 치료 및 가족에 미치는 영향 완벽분석
  • 자폐장애를 포함한 전반적인 발달장애는 현재 한참 논란이 되고 있는 통합교육중심의 교육과 특수교육 중심의 교육 중 효율적인 방법이 무엇일까에 관한 부분도 이슈화 되고 있는 시점이다.Ⅱ.본론1. 발달장애 개념과 원인1) 발달장애 정의자폐는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에 있어서의 비정상적인 발달을 보이면서 활동과 관심 영역이 제한된 특성을 보이는 장애로 자폐증, 특히 유아 자폐증(infantile autism)은 1943년 캐너(Kanner)박사에 의해 처음 특성

  • [미술치료] 미술치료의 특징, 진단, 적용과 기법 및 사례 분석
  • 특수교육대상 학생을 위한 미술치료 사례1. 미술치료가 말더듬 아동의 언어와 행동에 미치는 효과1) 대상아동의 특성2) 치료 프로그램3) 요약 및 결론2. 자기표현 미술활동이 정서장애 아동의 자아개념에 미치는 효과1) 대상아동의 특성2) 치료 프로그램3) 요약 및 결론3. 과잉활동성 장애아동에 대한 미술치료 사례1) 대상아동의 특성2) 치료 프로그램3) 요약 및 결론4. 미술활동이 자폐성 아동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1) 대상아동의 특성2)

  • [언어치료] 자폐성(자폐범주성) 장애
  • 아동기 붕괴성 장애2세부터 10세 정도까지의 정상적인 발달을 보인 후에 이미 습득했던 사회적 기술, 언어, 자조기술 또는 놀이 기술을 상실하게 되며, 결과적으로 사회적 상화작용이나 의사소통에 있어서의 질적인 결함과 상동행동을 보인다.⑤ 기타 전반적 발달장애 (PDD-NOS)현재의 전반적 발달장애 하위 범주에 속하지 않는 심각한 발달 장애를 말한다.3) 우리나라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 교육법’의 정의자폐성 장애를 지닌 특수교육 대상자 : 사

  • 정서 및 행동장애 ADHD AutismAsperger 뚜렛증후군
  • 특수교육 정서 및 행동장애 (ADHD, Autism, Asperger, 뚜렛증후군)♞ 목 차 정서 및 행동장애의 정의정서 및 행동장애의 분류정서 및 행동장애아 발생 원인1) ADHD 주의력 결핍 및 과잉 행동 장애ADHD의 정의ADHD의 원인신경생물학적 변인유전적인 영향환경적 독소ADHD 아동들의 전형적 특징ADHD 아동들의 교육 및 치료학습상담심리상담약물치료2) AUTISM 자폐증자폐증의 정의자폐증의 원인자폐증의 특성자폐증의 주요 장애사회적 상호작용의사소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