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복지, 사회복지] 장애인의통합교육
할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09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판매자 할인 2,45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장애인복지론 장애인의 통합교육에 관한 발표자료입니다.
목차
Ⅰ. 통합교육의 정의 및 성격

Ⅱ. 통합교육의 배경

Ⅲ. 통합교육의 구성요건

Ⅳ. 통합교육의 효과

Ⅴ. 미국, 호주, 일본, 한국의 통합교육

Ⅵ. 통합교육의 현황

Ⅶ. 통합교육의 문제점

Ⅷ. 제언

본문내용
한국에서의 높은 교육열은 이미 우리사회 안에 만연되어 있다. 이와 관련하여 장애인들도 비장애인들과 같이 교육을 받을 권리가 있으며 현재 특수학급, 특수학교뿐만 아니라 통합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목소리가 점점 커지는 추세이다.
이에 본 조는 현재 이슈화되고 있는 통합교육을 중심으로 연구보고서를 작성하고자 한다. 통합교육이 무엇이며 현재 우리나라에서 어느 정도의 통합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가, 또한 통합교육을 실시할 때에 발생하는 문제점을 어떻게 접근하여 해결해나가야 하는지를 연구했다.
Ⅰ. 통합교육의 정의 및 성격
1. 통합교육의 정의
통합(inclusion)교육이란 “특수교육대상자의 정상적인 사회적응력의 발달을 위하여 특수교육대상자를 일반학교에서 교육하거나 특수교육기관(특수학교와 특수학급)의 재학생을 일반학교의 교육과정에 일시적으로 참여시키는 교육”으로 정의된다(특수교육진흥법 제2조). 또한 초․중등교육법(제59조)에도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는 특수교육을 필요로 하는 자가 초등학교·중학교 및 고등학교와 이에 준하는 각종 학교에서 교육을 받고자 하는 경우에는 별도의 입학절차, 교육과정 등을 마련하는 등 통합교육의 실시에 필요한 시책을 강구하여야 한다[시행일 2005.1.30].”고 규정되어 있다. 즉, 통합교육은 단지 비특수교육대상과의 접촉을 통하여 사회적응력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아니라 특수교육대상의 최상의 교육환경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미국의 국립교육재구조화․통합센터(NCERI, 1994)는 통합교육을 “중증의 장애를 지닌 학생을 포함한 모든 학생에게 사회의 완전한 구성원으로서 생산적인 삶을 준비하도록 하기 위해 같은 또래의 학급에서 효율적인 교육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동등한 기회를 제공하는 것”으로 정의하고 있다. 이처럼 통합교육은 단순히 사회적응력을 길러주는 것이 아니라 비특수교육대상과 동일한 교육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통합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특수교육대상을 위한 최상의 교육방침과 이념 정립이 통합교육인 것이다.
2. 통합교육의 성격
통합교육의 성격은 일반교육주도(Regular Education Initiative)와 완전통합(Full Inclusion)의 개념으로 확장되었다. 일반교육 주도란 특수교육과 일반교육의 이중 체계의 비효율성을 극복하기 위한 방책의 하나로 특수교육과 일반교육을 일반교육이라는 단일체계로 구축하자는 것이다. 완전통합이란 일반주도 특수교육의 한 형태로써 일반학급에서 일반교사와 특수교사가 협동하여 장애아동을 가르치는 것이다. 그러나 아직까지는 장애의 정도에 따른 문제, 환경의 한계 등으로 통합교육은 최소제한환경의 원칙에 의한 성격이 가장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
통합교육의 성격을 보다 명확하게 이해하기 위하여, 한국교육 분야에서 통용될 수 있는 통합교육의 특성을 6가지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참고문헌
국립특수교육원(1996). 통합교육국제비교.
교육인적자원부(2005). 2005년 특수교육 연차 보고.
김은주 외(2003). 통합학급 운영 실태 분석. 국립특수교육원.
신현기외(2000). 특수교육의 이해. 교육과학사
장진섭(2005). (최신)특수교육학. 서울 :大旺社
박승희(2003). 한국 장애학생 통합교육 : 특수교육과 일반교육의 관계 재정립. 교육과학사
인터넷 사이트 -장애인교육권연대. www.eduight.or.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엠마우스 복지관1
  • 1차 기관방문엠 마 우 스 복 지 관목차Ⅰ.법인&복지관 소개Ⅱ. 작업활동팀 소개Ⅲ. 사회복지사와 인터뷰Ⅰ.법인&복지관 소개1.무지개공동회는 지적장애인자폐성장애인의 능력 발달을 위하여 최선을 다 합니다. 개인의 사소한 발달도 무시하지 않으며, 최적의 교육환경에서 개인의 교육 환경에서 개인의 고유한 욕구에 알맞은 교육을 실시하여 개인에게 주어진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수 있도록 지원하고있습니다. 2.무지개공동회는 지적장애인

  • [장애인의 부모 및 형제 자매의 역할 및 사회의 가족모델 고찰 ] 장애인의 부모 및 형제 자매의 역할 및 사회의 가족모델 고찰
  • 교육에서의 가족2. 학령기 아동의 가정3. 청소년기의 가족4. 장애인의 미래에 대한 불안과 보호부담5. 사회적 고립Ⅴ.장애인과 사회1. 부정정인 정서의 경험2. 가족 갈등3. 사회복지서비스의 부족과 전달체계에서 비롯되는 스트레스Ⅵ. 장애인 복지 증진을 위한 변화1. 가족역량강화(family empowerment)의 강조2. 소비자 중심주의(consumerism)와 장애인의 가족에 대한 관점 변화3. 분절적인 서비스의 비효과성과 통합적 서비스의 지향 4. 통합적 서비스 개

  • 장애인복지정책의 실태와 문제점에 대한 중요성과 발전방안
  • 장애인에 대한 의료, 직업, 교육재활의 기초를 마련하였다. 장애인복지의 기본시책 장애인복지의 목표는 장애인의 완전한 사회참가와 평등을 보장하는 것이며 이를 달성하기 위한 장애인복지 정책의 중점추진 방향은 첫째 장애인복지 정책의 장기전략을 수립하여 2000년대의 복지수요를 예측하고 급변하는 사회의 복지수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며 장애인의 사회통합을 위한 복지서비스의 제공, 정부와 민간단체의 상호협력 관계를 조성해나아가며, 둘

  • [사회복지법제론] 장애인복지법, 시행령, 시행규칙
  • 장애인도 비장애인과 동일한 사회적, 문화적인 생활을 할 권리가 있음을 나타내는 것이었고, 이는 곧 개인의 선택에 대한 자유와 자기결정권의 확 보임을 나타낸다. 결국, 가치 있는 사회적 역할 강화로 이전에 가치를 박탈당하였던 사람들 이 지역사회에서 가치 있는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교육, 훈련, 노동을 하며 완전한 사회참여 를 하여야 함을 나타내는 이념이다.(3) 사회통합의 이념 : 이 이념은 장애인이 사회구성원으로서 구성원의 역할을 수행하

  • 건강장애 유아특수특론 건강장애 정의 출현율 유형과 원인 건강장애 아동 특성
  • 건 강 장 애유아특수교육특론☆ 차 례 ☆1. 건강장애의 정의2. 건강장애의 출현율3. 건강장애의 유형과 원인1) 소아암2) 신장장애 3) 소아천식4) 소아당뇨5) 심장장애6) 낭포성 섬유증7) 후천성 면역 결핍 바이러스, 후천성 면역 결핍 증후군4. 건강장애 아동의 특성1)인지능력과 학업성취2)사회-정서적 특성5. 건강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을 위한 지원1) 의료상의 주의점2) 환경의 재구성3) 학습과 관련된 지원4) 정서적 지원6. 건강장애학생의 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