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복지, 사회복지, 교육] 장애아통합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09 / 2019.12.24
- 3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700원 2,59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장애인 복지론 장애아 통합교육에 관한 발표자료 입니다.
- 목차
-
Ⅰ. 이론적 배경
1. 장애아 통합교육의 의미
2. 통합교육의 역사적 배경
3. 통합교육의 당위성
Ⅱ. 장애 유아 이해 증진 이론
1. 장애 유아에 대한 비장애유아의 태도의 중요성
2. 장애유아에 대한 비장애유아의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
Ⅲ. 통합교육의 효과
1. 장애아동에게 미치는 효과
2. 비장애아동에게 미치는 효과
Ⅳ. 통합교육의 실제
1. 총신유치원의 장애 유아의 이해증진을 위한 프로그램
2. 목련 어린이집의 효율적 통합을 위한 행동 수정 프로그램
3. 자유유치원의 통합교육과정
Ⅴ. 통합교육의 발전 방향
1. 통합교육 실행을 위한 개념 정립
2. 성공적인 통합교육 실행을 위한 과제
- 본문내용
-
Ⅰ. 이론적 배경
통합교육은 장애의 여부와 관계없이 모든 아동이 교육적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동등한 권리가 있다는 믿음을 실천하는 수단이며 목적 그 자체이다. 어떤 아동도 장애를 지녔다는 이유만으로 정상적인 교육환경에서 제외되어서는 안 된다. 그러므로 교육의 목적이라는 측면에서의 통합교육은 우리가 지향하는 교육의 외형적인 형태에 있어서 궁극적으로 성취해야 할 과제인 것이다. 또한 교육을 실천하는 수단으로서 통합교육은 아동의 개별적 필요에 대응하는 다양한 특수교육적 서비스 지원 체계상의 하나의 선택적 배치이며 수단이라는 것이다. 교육의 주체자인 교사들은 이와 같이 교육의 기본적인 목적이자 수단으로서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통합교육의 개념과 역사적/이론적 배경을 이해하고 이를 통해서 통합교육의 당위성을 주장할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더 나아가서는 질적으로 우수한 통합교육의 실행을 위한 자질을 함양해야 한다.
1. 장애아 통합교육의 의미
먼저 특수교육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하는데, 특수교육은 특수아의 개별적인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특별히 고안된 교수를 의미한다. 즉 특별한 교재나 교수방법, 도구나 시설을 필요로 한다는 것이다. 유아의 필요에 따라 여러 가지 서비스로 제공되어지는 특수교육은 교육환경 측면에서 정상 환경과 가장 유사한 최소 제한적인 것에서부터 제한의 강도가 점점 더 커지는 여러 가지 유형들이 하나의 연계적인 서비스 체계를 이루고 있다. 통합교육의 특징은 장애아동과 비장애아동이 사회적 활동이나 교수 활동에서 의미 있는 상호 작용을 하는 것이다. 특수교육진흥법에서 통합교육이라 함은 특수교육 대상자의 정상적인 사회적 능력의 발달을 위하여 일반학교에서 특수교육 대상자를 교육하거나, 특수교육 기관의 재학생을 일반학교의 교육과정에 일시적으로 참여시켜 교육하는 것으로 말하고 있다.
2. 통합교육의 역사적 배경
1) 정상화 원리
정상화 원리란 문화적으로 정상적인 개인의 행동 및 특성을 형성하고 유지하기 위해서는 가능한 한 문화적으로 정상적인 수단을 사용해야 한다는 철학적인 믿음으로 1960년대 중반에 스칸디나비아에서 처음으로 주창되었다. 이와 같은 정상화의 원리를 장애인에게 적용하게 되면 장애인을 위한 교육의 목적 및 수단이 가능한 한 정상인들을 위한 교육의 목적 및 수단과 같아야 한다는 것이다.
2) 탈수용시설화
1960년대와 1970년대를 거쳐 장애인을 시설에 수용하는 것에 대한 강한 비판이 일어나기 시작하였으며 사회 운동의 일환으로 이들을 분리된 시설에서 지역사회로 이동시키기 시작하였는데 이러한 움직임을 탈수용시설화라고 부른다. 탈수용시설화로 인해서 점점 더 많은 장애아동들이 가정에서 성장하게 되었으며, 지역사회 내의 작은 규모의 시설들이 보편화되기 시작하였다. 이와 같은 탈수용시설화 움직임은 장애인의 사회통합을 위한 주요 역할을 한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 1960년대의 많은 수용시설에서 적절한 교육/양육을 제공하지 못하고 있다는 사실을 사람들이 인식하기 시작하였으며 최근에는 몇몇 전문가들은 수용시설도 그 크기와 관계없이 잘만 운영하면 장애인들에게 최적의 환경을 제공해 줄 수 있다는 주장을 제기하기 시작하였다. 이들은 수용시설의 장소나 크기가 문제가 아니라 개별 장애인들을 위해서 얼마나 잘 계획된 프로그램이 운영되는가가 주요 초점이 되어야 하며 계획 없이 무분별하게 행해지는 탈수용시설화는 오히려 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도 있음을 강조하고 있다.
- 참고문헌
-
서영숙 (2001). (통합교육을 위한) 유아의 장애이해 교육. 양서원
총신대학교. 유치원 (2003). 장애아 통합교육 프로그램 총신대학교 부속유치원 편. 정민사
Wolfinger, Donna M (2003). 통합 교육과정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
총신대학교. 유치원 (2004). 기독교 유아교육의 통합교육과정. 학지사
Bricker, Diane D.(2004). (통합 및 특수환경의) 장애 영, 유아를 위한 교육방법 : 활동중심 중재법. 서울 교육과학사
강영심(2005). 통합교육 교사를 위한 특수교육 입문. 학지사
신현기(2005). 통합교육의 이론과 실제. 박학사
총신유아교육 연구회(2006) 제 11회 장애아 통합교육
홍은주, 조윤경(2003), 친구야 같이 놀자, 목련어린이집
- 동영상 주소 : http://netv.sbs.co.kr/movie/movie.jsp?ucc_id=1000002451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실습생프로파일(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전공동기, 실습기관선택이유, 성취목표, 목표달성파악, 자신의강점과약점, 취미와특기, 바라는점)
- 가족사정의 개념과 생태체계적 관점에서의 중요한 기준 5가지를 열거하고, 각 기준에서 해야 할 역할을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실천기술의 개념과 특징에 대해 설명하고, 사회복지사의 가치에 대해 서술하시오.
- [매스컴과 현대사회]영화 `트루먼쇼`가 보여주는 현대매스미디어에 대한 비판
- 구문 의미 이해력 검사
- 광고학, 광고의 역기능이 무엇인지 알고 있는 대로 기술하시오
- 2주 1강에서 성격 5요인 이론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성격 5요인에 비추어 자신의 성격을 분석해보세요
- A+ 효과적인 리더의 행동의 두 유형을 설명하라
- A+우리나라 기업가(대기업 또는 벤처기업, 중소기업등)의 창업정신, 창업과정,
- 청소년복지의 발전과정을 단계별로 기술하고, 우리나라 청소년복지의 발전방향을 제시해 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