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복지, 사회복지, 교육] 장애아통합교육
할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09 / 2019.12.24
  • 3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700원 판매자 할인 2,59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장애인 복지론 장애아 통합교육에 관한 발표자료 입니다.
목차
Ⅰ. 이론적 배경
1. 장애아 통합교육의 의미
2. 통합교육의 역사적 배경
3. 통합교육의 당위성

Ⅱ. 장애 유아 이해 증진 이론
1. 장애 유아에 대한 비장애유아의 태도의 중요성
2. 장애유아에 대한 비장애유아의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

Ⅲ. 통합교육의 효과
1. 장애아동에게 미치는 효과
2. 비장애아동에게 미치는 효과

Ⅳ. 통합교육의 실제
1. 총신유치원의 장애 유아의 이해증진을 위한 프로그램
2. 목련 어린이집의 효율적 통합을 위한 행동 수정 프로그램
3. 자유유치원의 통합교육과정

Ⅴ. 통합교육의 발전 방향
1. 통합교육 실행을 위한 개념 정립
2. 성공적인 통합교육 실행을 위한 과제

본문내용
Ⅰ. 이론적 배경
통합교육은 장애의 여부와 관계없이 모든 아동이 교육적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동등한 권리가 있다는 믿음을 실천하는 수단이며 목적 그 자체이다. 어떤 아동도 장애를 지녔다는 이유만으로 정상적인 교육환경에서 제외되어서는 안 된다. 그러므로 교육의 목적이라는 측면에서의 통합교육은 우리가 지향하는 교육의 외형적인 형태에 있어서 궁극적으로 성취해야 할 과제인 것이다. 또한 교육을 실천하는 수단으로서 통합교육은 아동의 개별적 필요에 대응하는 다양한 특수교육적 서비스 지원 체계상의 하나의 선택적 배치이며 수단이라는 것이다. 교육의 주체자인 교사들은 이와 같이 교육의 기본적인 목적이자 수단으로서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통합교육의 개념과 역사적/이론적 배경을 이해하고 이를 통해서 통합교육의 당위성을 주장할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더 나아가서는 질적으로 우수한 통합교육의 실행을 위한 자질을 함양해야 한다.
1. 장애아 통합교육의 의미
먼저 특수교육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하는데, 특수교육은 특수아의 개별적인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특별히 고안된 교수를 의미한다. 즉 특별한 교재나 교수방법, 도구나 시설을 필요로 한다는 것이다. 유아의 필요에 따라 여러 가지 서비스로 제공되어지는 특수교육은 교육환경 측면에서 정상 환경과 가장 유사한 최소 제한적인 것에서부터 제한의 강도가 점점 더 커지는 여러 가지 유형들이 하나의 연계적인 서비스 체계를 이루고 있다. 통합교육의 특징은 장애아동과 비장애아동이 사회적 활동이나 교수 활동에서 의미 있는 상호 작용을 하는 것이다. 특수교육진흥법에서 통합교육이라 함은 특수교육 대상자의 정상적인 사회적 능력의 발달을 위하여 일반학교에서 특수교육 대상자를 교육하거나, 특수교육 기관의 재학생을 일반학교의 교육과정에 일시적으로 참여시켜 교육하는 것으로 말하고 있다.
2. 통합교육의 역사적 배경
1) 정상화 원리
정상화 원리란 문화적으로 정상적인 개인의 행동 및 특성을 형성하고 유지하기 위해서는 가능한 한 문화적으로 정상적인 수단을 사용해야 한다는 철학적인 믿음으로 1960년대 중반에 스칸디나비아에서 처음으로 주창되었다. 이와 같은 정상화의 원리를 장애인에게 적용하게 되면 장애인을 위한 교육의 목적 및 수단이 가능한 한 정상인들을 위한 교육의 목적 및 수단과 같아야 한다는 것이다.
2) 탈수용시설화
1960년대와 1970년대를 거쳐 장애인을 시설에 수용하는 것에 대한 강한 비판이 일어나기 시작하였으며 사회 운동의 일환으로 이들을 분리된 시설에서 지역사회로 이동시키기 시작하였는데 이러한 움직임을 탈수용시설화라고 부른다. 탈수용시설화로 인해서 점점 더 많은 장애아동들이 가정에서 성장하게 되었으며, 지역사회 내의 작은 규모의 시설들이 보편화되기 시작하였다. 이와 같은 탈수용시설화 움직임은 장애인의 사회통합을 위한 주요 역할을 한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 1960년대의 많은 수용시설에서 적절한 교육/양육을 제공하지 못하고 있다는 사실을 사람들이 인식하기 시작하였으며 최근에는 몇몇 전문가들은 수용시설도 그 크기와 관계없이 잘만 운영하면 장애인들에게 최적의 환경을 제공해 줄 수 있다는 주장을 제기하기 시작하였다. 이들은 수용시설의 장소나 크기가 문제가 아니라 개별 장애인들을 위해서 얼마나 잘 계획된 프로그램이 운영되는가가 주요 초점이 되어야 하며 계획 없이 무분별하게 행해지는 탈수용시설화는 오히려 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도 있음을 강조하고 있다.
참고문헌
서영숙 (2001). (통합교육을 위한) 유아의 장애이해 교육. 양서원
총신대학교. 유치원 (2003). 장애아 통합교육 프로그램 총신대학교 부속유치원 편. 정민사
Wolfinger, Donna M (2003). 통합 교육과정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
총신대학교. 유치원 (2004). 기독교 유아교육의 통합교육과정. 학지사
Bricker, Diane D.(2004). (통합 및 특수환경의) 장애 영, 유아를 위한 교육방법 : 활동중심 중재법. 서울 교육과학사
강영심(2005). 통합교육 교사를 위한 특수교육 입문. 학지사
신현기(2005). 통합교육의 이론과 실제. 박학사
총신유아교육 연구회(2006) 제 11회 장애아 통합교육
홍은주, 조윤경(2003), 친구야 같이 놀자, 목련어린이집
- 동영상 주소 : http://netv.sbs.co.kr/movie/movie.jsp?ucc_id=1000002451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범대, 유아교육] 장애통합교육
  • 교육은 대부분이 기관-중심의 분리된 특수교육의 형태를 취하고 있었음을 알 수 있다. 1970년대 공법94-l42(The Education for All Handicapped Children Act)의 통과로 장애아동은 최소제한환경(the Least Restrictive Environment)에서 교육받아야한다는 법적인 요구가 제시되었으며, 이와 같은 법적요구를 배경으로 특수교육 전문가들은 장애아들의 비장애아와의 통합교육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고려하게 되었다. 사실상 장애아동의 지역사회 프로그램으로의 통합 움직임은

  • [사회복지프로그램개발] 합유치원 장애체험시설 프로그램
  • 통합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 세 기관의 유치원 및 어린이집을 비교 분석함으로 현황을 살펴보았다. 기존의 1차 보고서를 제출했을 때, 연구에 대한 목적을 장애인에 대한 인식의 전환의 필요성에 대해 언급하며, 그 시기가 어린 유아 시절로 앞당겨졌을 때 더욱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고 언급했었다. 또한 장애아동과 비장애아동과의 통합교육은 사회복지가치 중 하나인 사회적 연대감 조성에 있어서도 좋은 역할을 하리라는 기대함이 있었다. 하지만

  • [장애인복지관 평가][장애인복지관 평가 대상][장애인복지관 평가 연구 사례][사회복지]장애인복지관 평가의 지표, 장애인복지관 평가의 대상, 장애인복지관 평가의 기본원칙, 장애인복지관 평가의 연구 사례
  • 장애아들의 수용보호에 대한 사회적 필요에 따라 장애아동을 수용, 보호하는 차원에서 사업이 실시되었다. 그리고 안전관리를 통한 산업재해방지와 이들에 대한 복지조치의 일환으로 1963년 산재보험법을 제정하고 세계장애인의 해를 결의한 국제연합(UN) 제31차 이듬해인 1977년은 장애인의 교육기회 확대를 위한 특수교육진흥법이 제정된 시기였다.제2기인 1981년 세계장애인의 해를 기점으로 심신장애자복지법의 제정과 보건사회부의 전담부서인 재활

  • 장애인문제와 사회복지 이론
  • 사회문제를 발생시키고 있다. 장애인문제도 사회구성원의 무관심속에 방치되어왔다. 1980년대 민주화의 물결 속에서 장애인의 인권운동이 시작되었고 장애인가족, 시민단체, 사회복지학계 등은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차별에 대항하고 장애인의 권리를 찾으려고 노력하고 있다.▶우리나라의 장애인복지정책은 아직 맹아기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의료, 재활, 교육, 고용 등 모든 측면에서 차별을 감수할 수밖에 없는 실정이며, 경제, 사회, 문화, 정치

  • [장애아보육론] 장애아동을 위한 보육정책에서의 개선점과 자신의 견해를 기술하시오
  • 장애아동과 보육정책장애아동을 위한 대표적인 보육정책으로 통합보육을 들어볼 수 있다. 우리나라 특수교육진흥법(제2조 6항, 1994)에서 통합보육은 “특수 교육 대상자의 정상적인 사회적 능력의 발달을 위해 일반학교에서 특수교육 대상자를 교육하거나 특수교육기관의 재학생을 일반학교의 교육과정에 일시적으로 참여시키는 것을 말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장애아 통합 보육은 의료ㆍ복지ㆍ교육의 제 분야와 연계하여 장애아와 일반유아를 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