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율] 환율이 미치는 국민 경제적 효과와 대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09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환율이 1000원이 붕괴된 현시점에서 국제시장에서의 가격경쟁력의 저하에 따른 수출기업들의 수출 위축과 수입 증가는 국민경제에 또 다른 위기를 불러올 가능성이 매우 높다. 정부당국은 적절한 관리를 통하여 환율이 초래할 시장 교란과 국민경제의 건전성 유지를 위한 다양한 대응책이 모색되어야 할 것이다. 환율이 국민경제에 어떠한 점에서 영향을 주고 받는지를 모색한 자료로 보고서 작성에 유익할 듯합니다. 많은 활용 바랍니다. 소다미 올림
- 목차
-
Ⅰ. 환율의 의미
Ⅱ. 환율과 수출의 상관관계
Ⅲ. 환율이 미치는 국민 경제적 효과
Ⅳ. 환율 정책을 통한 국민 경제의 건전성 유지를 위한 대책
- 본문내용
-
Ⅰ. 환율의 의미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많은 경제 현상에 직면하면서 그러나 명확하기 이해하지 못하는 경제 현상들이 종종 있다. 특히 뉴스나 언론 그리고 정부에서 발표하는 환율에 대한 내용들은 접하는 경우는 무수히 많지만 이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는 경우는 사실 드물다. 그렇다면 이번 기회를 통하여 환율의 의미와 환율이 어떻게 작용하여 우리의 경제 활동에 영향을 미치고 어떻게 국민경제에 영향을 주는지에 대하여 알아 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먼저 이러한 환율이 복잡한 경제 과정을 통하여 어떻게 국민 경제에 긍정적 또는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시스템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환율이 정확하게 무엇인지를 이해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환율은 정확하게 무엇인가? 사전적으로 정의하자면 일국의 통화에 대한 타국의 통화에 대한 교환 비율을 의미하는데 이를 좀더 쉽게 풀어 설명한다면 일국 통화의 외국에서의 구매력은 외국의 돈과 교환됨으로써 실현되므로 일국 통화와 외국 통화의 교환비율로서의 환율은 일국 통화의 대외가치를 나타내는 것으로 이해하면 좋을 것이다. 우리의 경우는 달러나 마르크와 같은 외화를 원화와 교환할 때의 비율, 즉 외화를 원화로 매매할 때의 가격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환율을 경정하는 방법에는 일정한 기간 동안 환율의 변동이 없이 고정을 시켜 둠으로써 환율의 변동으로 인한 국제 경제와 국내경제의 영향성을 줄일 수 있는 고정환율제도와 화폐 자체도 하나의 재화에 지나지 않음으로 수요와 공급의 원리아래 시장에서 결정되도록 하여 환율시장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상황을 수시로 환율가격에 반영하여 실제적인 현실 환율을 적용하는 변동환율제도 두 가지가 있으며 오늘날 거의 대부분의 국가들은 변동환율을 유지하고 있다. 바로 이러한 변동환율을 유지할 경우 수시로 변화되는 환율가격은 국내경제에 불확실성을 높이고 이에 따라 국민경제에 지대한 영향을 주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설령 변동환율제를 유지한다고 하더라도 일정한 부분에 있어 환율의 관리가 필요한 이유가 바로 환율시장의 불완전성에서 기인하기 때문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산업심리학_워크넷에서 성인용 직업적성검사를 시행하고 그 결과를 요약한 후, 제 3자인 기업체 인사담당자의 입장에서 본인과 직무배치 상담을 하는 가상적인 시나리오를 작성해보자
- KT&G의 마케팅 전략분석, 생산과 물류 체계 분석, 조직 인사의 특징 및 재무 상태 분석
- TQM(전사적품질관리)의 기본원리와 사례
- 활속의화장품과향수_친환경 화장품과 유기농 화장품의 현재 동향 및 발전 방향 (1)
- 삼일회계법인 인사관리 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
- CLO의 코칭 레포트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인적자원관리] 삼성전자의 인사관리와 개선방안
- 분석심리학의 창시자 융의 일대기 융 생애 융 일화 융 중요 이론 융 주요 이론 융 저서 융 영향 융 공헌 융 업적 융 소개 융 조사 융 분석 융 개요 융 고찰 융 소고 융 피피티 융 ppt
- [마케팅원론 A+받은자료] 시장의 매력도를 분석하는 절차 및 시장 매력도를 평가하는 기준인 외형적, 구조적, 환경적 요인들에 대해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