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과 신화] 고대그리스의 도기와 신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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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형태와 장식이 매우 아름답고 그리스 회화의 발전에 영향을 준 점에서 중요하다. 거의 남아 있지 못한 그리스의 벽화·직물과는 달리, 구워서 만든 도기는 내구성이 매우 강하기 때문에 도기 그림 장식은 그리스 예술가들이 입체형의 물체나 형상(동물·사람)을 평면이나 곡면에 표현한 기법의 개발과정을 보여주는 중요한 자료가 된다. 또한 다량의 도기가 남아 있다는 것은 다른 재료가 비싸거나 널리 보급되지 않은 시기에는 도기류에 많이 의존했다는 것을 알 수 있게 한다. 그리스인들은 도기를 포도주와 물 등 액체를 저장·운반하는 데 썼으며, 잔으로도 사용했다. 작은 것은 향수와 연고를 담는 그릇으로 사용되었다.
그리스 도기의 형태와 장식은 미케네 전통을 모방하여 발전한 것으로, 가장 최초의 양식은 BC 1000~700년에 유행했던 기하학 양식이며 이 기간은 미케네 양식에서 원시기하학 양식으로의 전환기라 할 수 있다. 이 시기의 항아리 표면은 원과 호(弧)가 압도적인 미세한 무늬의 그물들로 완전히 덮여 장식되는데 이러한 추상적인 무늬들은 후에 격자무늬, 오늬무늬, 바둑판무늬, 삼각형 무늬, 만자(卍字) 무늬 등이 등장하면서 더 풍부해졌다. 뒤이은 순수기하학 양식에는 기존의 무늬들을 비롯하여 서서히 동물상이 나타나고 드디어 인물상이 등장한다. 이 도기에는 각진 실루엣의 형상들이 대칭적으로 배열되었으며 표면에는 기하학적 줄무늬가 그려져 있다. 항아리는 신화에 나오는 이야기들, 특히 헤라클레스 신화를 묘사한 그리스 미술 양식 중 최초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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