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비평] `피아노` 영화비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08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1. 제인 캠피온 감독의 생애와 영화세계

2. 작품 줄거리소개

3. 작품분석

4. 영화속 상징적 모티프

5. 아다와 베인즈, 스튜어트의 관계를 통해 본 사회상

6. 피아노의 상징적 의미

7. 참고자료


본문내용
백인들끼리 모여 노는 연극에서, 유럽쪽 전래동화인 <푸른 수염>을 상연한다. 사실 <푸른 수염>은 신화적 모티브에서 굉장히 중요하게 분석되곤 하는 동화이다. 연극을 준비하는 장면에서, 푸른 수염 역을 맡은 남자는 네씨(주느비에브 레몬, 그녀는 제인 캠피온의 데뷰작 <스위티>의 그 스위티다.)의 손가락을 종이로 만든 도끼로 자르는 시늉을 한다.
이 부분은 연극에서 그림자극으로 처리된다. 물론 아다의 손가락이 잘리는 것과 무관하지 않다.
<푸른 수염>의 여주인공은, 절대로 이 방의 문은 열지 말라는 남편의 명을 어기고 문을 연다. 그리고 호기심에 대한 징벌로 목이 잘린다. 정절을 지키라는 남편의 요구를 거부한 아다 역시 손가락이 잘린다.
결국 <푸른 수염>은 단순한 영화 속 소도구로서의 역할에 그치지 않고 영화의 전체적인 맥락 속에서 상징적인 모티프를 구현해 내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www.nkino.com
www.cineseoul.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학비평] 영화비평과 실제-장르비평`재난 영화`
  • Minerva 영화비평의 이해 영화비평의 정의영화비평의 기본영화비평의 7가지 방법비평의 실제 사회 과학적 비평저널리즘 비평장르비평영화비평이란 무엇인가?영화비평의 기본영화비평의 일곱 가지 방법영화비평의이해영화 비평 film criticism , 映畵批評 영화 한 편, 혹은 그 이상의 영화에 대해 분석하고 판단하는 것. 영화의 리뷰(review) 혹은 영화평은 기본적으로 새로운 작품을 설명하고 판단하여, 대중들이 그 영화를 볼 것인가 말 것인가

  • 영화 비평 중간 과제 - 아버지의 그늘, 어머니의 부재 - 영화 - 내 심장이 건너뛴 박동
  • 영화를 교차편집으로 진행시키면서 톰의 욕망을 극대화 시킨다. 또한 이는 톰이 전자음악과 클래식을 듣는 행위를 통해서 현재와 과거라는 이미지를 만들어낸다. 이는 폭력적이고 권위적인 돈을 위해 아들에게 범죄 행위를 시키는 아버지(현재)와 유능한 피아니스트였고 얼마시간을 같이 보내지 못한 세상에 없는 어머니(과거)의 기억 속에서 트라우마를 겪는 톰의 상황을 만들어 내는 것이다.( 톰은 매니져를 만나고 온 저녁 어머니의 피아노 연주를

  • [영화와심리학] 영화 `피아노` 아들러이론의 입장에서 에리카 심리 및 행동 분석
  • 영화 피아노를 비평하면서 주로 적용했던 프로이드의 이론, 그 중에서도 핵심적인 원리에 대해서 비판을 하며 그와는 다른 논거로 인간 현상을 설명하고자 했는데 먼저 그가 비판한 프로이드의 이론들에 대해서 살펴보기로 하자. 무의식애들러는 마음을 두 부분으로 나누는 구식의 이원론과 같은 의식과 무의식간의 이분법을 반대하였다. 애들러에게 있어서 성격은 부분들로 나누어질 수 없는 단일한 것이다. 더군다나, 그의 이론의 모든 면에서 보면

  • 여인의 초상 비평
  • `여인의 초상(The Portrait of A Lady). 목차 영화에 대하여1. Preview2. 영화 줄거리3. 패미니스트 관점에서 본 여인의 초상4. 배우의 관점에서5. 영화 비평 감독에 대하여1. 제인 캠피온의 생애2. 대표적인 작품들3. 비평가가 보는 여인의 초상의 제인캠피온 영화에 대하여.1. Preview.보수적인 칸영화제가 인정한 최초의 여성감독 제인 캠피온이 `피아노 이후 4년만의 침묵을 깨고 발표한 작품인 “여인의 초상”은 제인 캠피온 특유의 메타포, 여성

  • [영화이론] 촬영
  • 영화의 효시는 로버트 비엔 감독의 (1919)이다. 마술사인 칼리가리가 희생자를 선택해 그를 최면 상태에 빠뜨린 뒤 자신을 대신해서 온갖 악행을 저지르게 한다는 내용과 음산한 분위기에 조명, 색채는 초현실적이며 센세이셔널한 것이었다. 이 영화에 자극받은 살바도르 달리, 루이 브뉘엘은 25분짜리 공동작품인 (1929)를 발표한다. 피아노 위에 엎드려 죽어 있는 당나귀, 예리한 면도칼에 찢기는 안구 등은 초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