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관계] 직장내 상사, 동료와 원만한 인간관계를 유지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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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6.12.08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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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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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 요 -
- 서 론 -
- 본 론 -
- 결 론 -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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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관계는 오래 전부터 상당히 중요하게 강조되어 왔다. 대인관계의 권위자였던 카네기는 ‘인생 성공의 85%가 대인관계로 결정된다’는 말을 하였다. 그 만큼 대인관계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것이다. 그리고 룩펠러도 일찍이 ‘사람을 다루는 능력은 어느 상품보다도 비싼 값을 주고서도 사고 싶은 것이다’라는 말을 하였다. 또한 랠프 엘리슨은 ‘사람을 이해하는 방법을 배운다면 그들과 겪는 엄청난 소모전에서 벗어날 수 있을 것이다.’라고 하였다. 세 명의 말에서 알 수 있듯이 사람들끼리의 관계는 참으로 중요하다. 그러나 중요함을 알면서도 힘든 것이 인관관계이다. 각자의 개성이 다르고, 성격도 다른 사람들이 뭉쳐서 산다는 것은 그만큼 힘이 든것이다.
먼저 인간관계를 말하기 전에 나를 안다는 것은 참으로 중요하다. 나는 인간관계의 핵심을 ‘나’에게서 찾으려 한다. 나를 정확히 아는 사람은 극히 드물 것이다. 특히 요즘같이 개인 이기주의가 팽배한 사회에서는 나를 알고 나의 부족한 점을 고치려는 사람보다는 자신과 마음이 맞지 않는 사람을 비난하고 헐뜯는게 일반적인 사실이다. ‘회사 속 사람의 법칙’이라는 책에서는 첫페이지에서 나를 알기위해 ‘직장내에서 나는 어떤 사람인가’ 라는 테스트가 먼저 나오고 있다. 이는 나를 알고, 나를 분석하는 것이 대인관계를 위한 아주 기본적인 일이라는 나의 생각과 같은 것이다. 그러므로 나 자신을 안다는 것이 인간관계의 절반 이상이라고 생각된다. 나를 안다하는 것은 나의 장점을 살릴 수 있고, 나의 단점은 보완할 수 있다. 단점을 보완하는 것은 다른 사람들이 나에 대해 보다 좋게 생각하고, 나를 신뢰하게되고, 직장에서도 나의 지위는 확고해지는 결과를 생기게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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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회사 속 사람의 법칙. 로버트 볼튼, 도로시 그로버 볼튼 지음. (주)도서출판 길벗.
② 인간관계의 일곱가지 법칙. 테일카네기 지음. 조용규엮음. 북스클럽&리틀컨츄리
자료평가
- 개인적인 직업 상황에 맞추어 조금만 손보시면 됩니다.
- ttlqn***
(2007.06.08 23:44: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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